Minimal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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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Minimal Art의 이념 형성과 미술사적 배경
1.Minimal Art의 이념형성
2.Minimal Art 의 미술사적 배경

Ⅱ.Minimal Art 의 조형성
1.단순성
2.명료성
3.반복성
4.사물성
5.순수성

Ⅲ.미니멀 조각의 특징

Ⅳ.美國의 Minimal Art
1. 미국전후의 미술현상
2. 美國 Minimal Art의 作家와 作品世界

Ⅴ. 결론

본문내용

말이다. Andre 자신은 '장소로써의 조각' 이라는 간결한 어구를 사용하는데 그의 장소 개념은 장소 선정 시 자신이 사용하는 평범하고 일정한 오브제를 갈아 놓아 가는 작업으로 확보된 장소와 동일시하며 장소는 설치로 확보된다. 그의 작업은 화랑인 특정한 선정 장소에 고정됨 없이 설치되었다가 어떠한 흔적도 없이 아무 것도 없는 상태로 다시 해체된다. 벽돌이나 나무토막이 그 장소로 모여 졌을 때만 '장소'를 이룬다는 것이다. 그가 즐겨 사용하는 나무토막이나 내화 벽돌 따위는 분명히 공장제작물이면서 작가의 의도가 오브제에 배어있지 않기 때문에 그의 작업들은 해체되고 나면 어떠한 의도상의 잔여물도 없는 자연으로 용해되어 버리고 만다. 1970년 인터뷰에서 Carl Andre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긴다. "그것들은 어떤 고정된 관점에 있지 않다. 그러므로 당신은 이 조각의 가운데 앉을 수 있으며 재료들이 갖고 있는 많은 성질이 그 작품들 위로 걸을 때 나타나게된다. 즉 당신이 말할 수 있듯이 작품들이 마찰될 때 나는 소리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이것은 마치 관람자들을 길 위를 걷듯 환경에 참여하게 하는 하나의 장(場)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5) Dan Flavin
Flavin은 미국의 미술가로 1933년 뉴욕에서 출생했다.
Dan Flavin은 1961년 불빛과 색칠된 정방형 건축물을 시작했다. Flavin은 작품에 특별한 표현을 위하여 새로운 기술양식을 채택하였다. 이것은 네온튜브를 사용한 조각품인데, 외관상의 단순성에도 불구하고 연상의 복합체를 내포한다. 또한 그는 직선으로만 된 형광등을 사용하여 미니멀 아트와 키네틱 아트와의 만남을 보여주고 있다. Flavin은 1966년 루이스 모리스, 도날드 쥬드, 칼 안드레 외 몇몇 사람들과 전시회에 참여하면서 미니멀 아트를 부상시킨다. Flavin은 실내전체의 공간을 사용하여 확산된 분위기를 통한 하나의 환경 혹은 상황을 조성한다. 그는 광선뿐 아니라 공간까지도 표현재료로 삼는다. Flavin은 흰색이나 다른 색의 다양한 크기의 형광등을 벽이나 바닥의 전시실 구석에 배치시킴으로써 작품을 구성한다. 수직, 수평선 또는 대각선으로 배치되어 형광등은 대부분의 경우 그 장소의 유일한 조명이기도하다. 그러나 Flavin은 그의 작품이 관객의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한다. 그 보가 그 그림자효과를 약화시키는 형광등 불빛이 발산하는 진동, 에너지, 색채를 사용하여 "힘"이 담긴 "상황"을 설정하고자 한다.
6) Sol Lewitt
Lewitt은 1928년 하트포드에서 출생한 미국 작가로 미니멀 아트의 대표 주자이다. 1960년 사각형이나 육면체와 같은 기본 요소의 계속 중첩, 합성 시켜나감으로써 단위체로서의 구조물을 만드는 조각품을 제작했다. 1980년대 말 작품에서는 기하 형태의 경직성이 완화되고 있으며 병풍이나 벽면 위에 색조의 가감효과를 펼쳐 보이고 있어 예기치 않았던 장식 효과가 창출되고 있다.
Sol Lewitt은 작품은 일종의 연속적 미니멀리즘으로 설명된다. 연속적 미니멀리즘이란 개방되어 있는 동일한 큐브들이 비례를 이루면서 보다 큰 단위체들을 형성하기 위하여 구성된 형태이다. 이러한 큐브들은 이 작품을 담고 있는 건축적 공간을 압도할 때까지 그 규모를 증대시킨다. 이러한 작품에서는 큐브자체가 텅빈 공간이기 때문에 큐브들의 외곽만이 실질적 본질을 이루고 있다 1970년대 초에 Lewitt은 벽에 직접 그림을 그리는 또 다른 방법으로 화랑의 공간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흔히 전시가 끝나고 나면 지워져 버리곤 했던 이 드로잉들은 대개 자와 연필로 직사각형을 여러 번 겹쳐서 그린 것이다. Lewitt은 큐빅 입체를 기본 단위로 하는 기하학적 요소들을 주로 결합시켰으며, 재료는 재료의 무게, 밀도, 고유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상당히 의미하는 바가 크다. 단지 오브제를 이끄는 논리적이고 정신적인 작업만이 중요할 뿐이다. 그는' 일단 예술가의 마음속에 작품의 아이디어를 확립하고 최종적 형태를 결정하면 진행은 기계적으로 수행된다'고 하듯이 Lewitt의 작품은 관념을 직접적으로 구체화하려고 하는 미니멀 조각의 욕구를 시도한 것이다.
Ⅴ. 결론
Minimal Art는 과거로부터 꾸준히 시도되어 온 모더니즘 미술의 자기 환원적 특성을 그 극한에까지 실현한 미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미술에 있어서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 즉, 대상과 세계와 체험에 관한 문제를 가장 원초적인 상태로 환원시킴으로써 현대미술의 시각개념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한 환원은 훗셀에서 매를로 퐁티에 이르는 현상학적 사고의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현대미술에 있어서 작품과 관객과의 종래의 고립된 관계가 아니라 상호 관련적인 주체와 대상의 관계로 바꾸어 놓는 계기를 이루게 되었다. Minimal Art에 있어서의 모든 것은 작품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전체적인 상황에 일부로 파악되어지며 어떤 특정공간의 오브제의 출현에 의한 만남의 체험에 관한 내적 관계의 설정에 그 목표를 두게 된다. 관객을 직접 작품의 공간에 참여케 하고 인간의 주위 환경에 대한 새로운 지각을 불러 일으켜 세계 내부에 있어서의 자신의 위치를 재확인하게끔 한다. 미국Minimal Art 탄생은 2차대전 후의 사회상황의 변화와 추상표현주의의 지나친 주관적 성향에 대한 반동 등에 따른 결과로써 서구 합리주의적 사고와 자율성은 거대한 표현과 원색적인 채색방법으로 나타났으며 보다 본질적이 예술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했다.
<<참고문헌>>
1. 쟝 루이 페리에 . 「20세기 미술의 모험 ⅡⅢ」 . AP인터내셔날 . 1990.
2..최용진. 「미니멀아트에 관한 연구-개념에서 실재까지」.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1997
3. 문주녕. 「미니멀아트의 형식성에 관한 연구」계명대학교 회화과 석사 학위논문. 1996
4..조영주. 「한국현대 미술에 있어서 미니멀아트의 대상 연구」1996.
5.쟝 뤽다발 「추상미술의 역사」.미진사. 1990.
6.로버트 휴즈「새로움의 충격-모더니즘의 도전과 환상」. 미진사. 1991
7.에드워드 루시 스미스「현대 미술」. 한국미술연구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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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05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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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8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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