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결제(핸드폰결제)와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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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바일결제의 개념과 유형
2. 소비자와 소매점의 모바일결제에 대한 태도
(1) 소비자의 모바일결제에 대한 태도
(2) 소매점의 모바일결제에 대한 태도
3. 모바일결제의 운영 주체
(1) 이동통신사업자와 모바일결제
(2) 금융업체와 모바일결제
(3) 이동통신사업자와 금융업체의 연합
(4) 무선포탈과 모바일결제 전문회사
4. 모바일결제의 시장전망

본문내용

소비자들은 아직 모바일결제를 받아들일 준비가 덜 되어 있다고 결론짓고 있다.
두 번째 난관으로는 거래장소와 거래액수에 관계없이 모든 형태의 모바일결제를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사업자, 은행, 신용카드사 등의 핵심적인 서비스 제공자들이 서로의 역할을 보완하기 위해 밀접한 협력관계를 형성하여야 하는데 아직은 이들간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가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즉, 이동통신사업자는 신용리스크의 부담으로 인해 고액결제에 소극적이고, 은행이나 신용카드사는 지급결제 인프라를 가지고 있지만 보수적인 경영방식과 이동통신사업자의 금융업 진출에 대한 경계심리로 모바일결제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세 번째 난관으로는 소비자들의 모바일결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결제 기술이 편의성, 경제성, 안전성, 표준화 등의4가지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야하는데 현재까지 등장한 기술들은 이러한 조건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그 결과 2005년 유럽에서의 모바일결제 규모는 약 260억 파운드로 주택과 자동차를 제외한 소비자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불과 0.5%에 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또한 2005년까지 모바일결제를 통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총 이익32억 파운드의 약 50% 정도를 모바일 컨텐츠에 대한결제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는 2005년이 되어도 모바일결제의 유선인터넷이나 오프라인으로의 확장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결제 시장의 전망이 Forrester Research의 예상처럼 비관적인 것은 아니라는 징후도 얼마든지 나타나고 있다. 우선 모바일결제 시장의 성장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모바일커머스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초기 시장형성이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디지털 컨텐츠의 거래를 중심으로 모바일결제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2000년에 50억원 미만이었던 모바일결제 시장규모가 2001년에는 20배 이상 성장한 1천억원 규모에 이르렀으며, 2002년에는 이의 2배인 2천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빠른 성장은 편리한 결제기능에 대한 이용자들의 폭발적인 호응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독일의모바일결제 전문회사인 paybox의 성공이 보여주고 있는 바와 같이 모바일결제의 안전성과 개방성이 확보되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의 소비자의 모바일결제 수용도도 얼마든지 높아질 수 있다.
이동통신사업자, 은행, 신용카드사 등 모바일결제를 둘러싼 이해 당사자들 간의관계가 적어도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첨예한 집단간 갈등관계가 형성되고 있다기보다는 개별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들 사업자들이 서로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즉, 업종간의 경쟁보다는 개별기업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이동통신사업자와 금융업체간의제휴관계가 활발히 형성되어가고 있다. 또한 편의성, 경제성, 안전성, 표준화 등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적인 발전도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고 현재도 이에 대한 기반기술은 이미 시장에 도입되어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모바일결제 서비스를 위한 바코드 판독 기술>
우리나라의 대화바코드시스템은 휴대폰을 이용한 다양한 결제서비스가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휴대폰 액정화면의 바코드를 판독하는 인증기를 국내 처음으로 개발해 출시하였다. 고체촬상소자 접촉방식을 채택한 이 제품은 최대 82mm의 바코드를 판독할 수 있으며 0.1mm 간격의 조밀한 바코드까지 인식할 수 있어 휴대폰 액정화면의 바코드 판독이 용이하도록 설계되었다.
< 전자지갑을 이용한 모바일결제 서비스 : 일본 KDDI의 사례 >
일본에서도 휴대폰을 결제수단으로 이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2002년 봄에는 일본 최초로 휴대폰이 전자지갑의 기능을 수행하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이를 위해 2001년 11월부터 모바일커머스용 보안 및 인증 솔루션의 시범 서비스가 일본 2위인 이동통신사업자인 KDDI 휴대폰 사용자 1만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시범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참여 회사들은 첫해에 1백만개, 다음의 3년간 5백만개의 모듈을 배포함으로써 본격적인 서비스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모두 5개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이동통신사업자인 KDDI, 모바일 전자상거래 보안 및 인증 솔루션개발업체인 한국의 우리기술, 온라인 소액결제 전문은행인 eBank, 컨설팅사인 Proseed Corp., 등이다. 한국의 우리기술은 보안 및 인증 솔루션인 icePay 모듈의 개발 및 제조와 인증시스템의 생산 등을 담당하며 icePay Japan은 모듈을 이용한 인증 및 결제 서비스를 담당하고, KDDI는 서비스 모델의 구축 지원과 icePay 모듈의 접속 인터페이스 개발지원 등을 담당한다. 또한 eBank는 인터넷 은행업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본의 장기신용에 근무하던 한 은행가에 의해 밴처기업의 형태로 2000년에 설립된 eBank는 5만엔 이하의 소액결제에 특화하여 만들어진 일본 최초의 온라인 은행으로, 독자적인 온라인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지방은행 및 신용협동조합과 이토쥬상사, 미쭈이 해상화제보험, 야마토 생명보험 등이 주주사로참여하고 있다. eBank는 향후 휴대폰 사용자간의 자동이체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까지 계획하고 있다.
우리기술에서 개발한 icePay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용으로 개발된 암호 알고리즘으로 보안, 인증, 결제가하나의 솔루션에서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사용자가 icePay 솔루션이 내장된 모듈을 휴대폰에 부착하여 사용하면 자신의 eBank의 계좌를 통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점에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다.
유·무선인터넷 상점에서는 소비자 자신의 휴대폰과 모듈을 통해 결제할 수 있다.오프라인 상점에서의 결제를 위해서는 소비자는 자신의 휴대폰에 부착된 모듈을 떼어내어 상점의 휴대폰에 부착시킨 뒤, 점원이 구매 금액을 상점의 휴대폰에 입력시키고 소비자가 자신의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결제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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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10.01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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