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의 기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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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 헬라 배경에서는 로고스 사상이 들어오면서 기원히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오면서 이런 양면성이 충돌하면서 이 충돌현상을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그런 갈등 의식속에 생겨난 narrative가 동정녀 탄생이다. 육신적으로는 다윗의 혈통을 가지고 있으면서 신적인 기원을 성령을 통해서 보증을 해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동정녀 탄생을 역사적 사실로 따르지 않는 역사 비평가들의 근거가 첫째는 마태와 누가만 이야기하는데, 가장 진정성이 강한 마가가 왜 기록하지 않는가? 요한이나 바울이 가장 신성기독론이 강한 기독론을 가지고 있는 데 전혀 언급하지 않는가? 왜 사도행전의 오리지날한 베드로의 설교안에 베드로가 수제자 베드로가 왜 이이야기를 하지 않는가?
둘째, 동정녀 탄생이 원죄의 흐름을 차단한다고 했는데 예수님의 어머니를 통해서는 이어지지 않는가? 아버지가 없다면 그것이 제대로 된 인간이냐? Y 염색체는 어디갔나? 생물학적으로 인간의 구성요소의 결함을 갖게된다. 인성이 문제가 된다.
셋째, 종교사학파의 언급. 그런 이야기는 비교종교사적으로 보면 헬라문화권에 보면 많이 있는 이야기다. 영웅들의 기원에 대해서 항상 영에 의해서 탄생하는 이야기가 얼마든지 있다.
마지막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선재성에 대한 사고나 증언과 양립하기 힘들다./판넨베르그 선재한 로고스가 내려오는데 동정녀 탄생 이야기가 맞지 않는 것이다. 육체만 빌려 쓰는 것이다. 마리아를 통해서 얻은 육체는 완전한 통전적인 인간이 아니다. ????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은 현대신학자들이 동정녀 탄생 교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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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10.01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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