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론, 기독론, 성령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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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앞의 책 PP215-216
성령은 아들의 소임을 계속 수행. 확장시키며 아버지와 아들에게 공통되는 영역에서 일하신다. 아버지는 아들안에 현존하시며 활동하시고, 아들은 성령안에 지속적으로 현존하며 활동하신다. "하나님은 영이시니"라는 말씀은 하나님은 인간이 인간자체만으로서는 도저히 접근할 수 없는 하나님 자신만의 영역에 계시기 때문에 성육하신 진리이신 아들안에서 사람들이 하나님께 다가올 수 있도록 진리의 영이신 성령을 보냄으로써 하나님은 자기에게 신령과 진정으로 사람들이 예배드리도록 찾으신다.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것은 삼위일체에 관련된 예배이며, 이것은 성령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이다.
. 황승룡의 앞의 책 P 39
4. 성령의 은사
신약성서에서는 성령의 은사를 주로 '카리스마'로 표현하고 있는데 그 본래의 의미는 선물, 은혜의 선물, 성령의 선물이다. 신약성서가 말하는 은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과 그 성도들의 공동체안에서 일어나는 성령의 구체적 계시요 그 나타나심이다(고전12:7) 은사는 선물이요, 그 선물주심의 주된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그럼으로 성령의 은사를 받은 것은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청지기 됨을 의미한다(벧전 4:10) 성령의 은사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예수를 믿고 세례받은 성도에게 주어진 보편적인 은사요, 둘째는 개개 성도들에게 성령이 그 뜻대로 나눠주시는 개별적인 은사이다.
신약성서에서는 또한 예수를 주로 고백하고 믿는 성도들에게 세례를 통해서 주어지는 성령을 하나님이 주신 은혜의 선물로 보고 있다. 이 선물은 은혜입은 자들에게 주어지는 처음 익은 열매요, 부활과 영생의 보증으로서 하나님께서 성도들의 마음에 주신 것이다. 그러나 은사는 현재 눈에 띠게 역사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성도들의 몸 안에서 부활과 생명의 원동력으로 역사하게 된다. 성령은 자신의 뜻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지 그리고 누구에게나 은사를 주시지만 대체로 1)우리가 죄를 회개하고 예수를 구주로 영접할 때 2)말씀을 들을 때에 3)은사를 사모하며 간구할 때에 4)성령충만을 받을 때에 5)하나님께서 교회의 부흥과 개인의 신앙의 성장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여기실 때에 각 자에게 가장 적절하고 요긴한 은사를 주신다.
5. 성령의 내주
신약성서의 주된 입장은 누구나 예수를 믿고 그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며 그를 구주로 영접한 자에게는 성령이 임하셔서 그 안에 내주하신다는 것이다. 이 성령의 내주는 반드시 성령충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성령의 내주의 현상은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성령충만의 현상은 성령이 임하시는 성령세례시에 혹은 성령이 내주하신 이후에 나타날 수도 있다.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고 세례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된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안에서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간다면 그의 삶은 이미 '성령안에서의 삶' 즉 성령의 통치 아래서 살아가고 있는 삶인 것이다.'
. 성종현의 앞의 책 PP 229-230
참고문헌
1. 성종현 <장신논단> P117 "신.구약 성서와 유대문헌에 나타난 하나님의 성호와
예수이름에 대한 고찰" , 1992년
2. 이종성 <신론> (대한기독교출판사 :1993년, 서울)
3. S. Neil, Jesus Through Many Eyes, 이종성의 <그리스도론> 1976년
4 성종현 <신약총론>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2년)
5. 성령론 <교회와 신학> "신약의 성령론"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2년)
6. 황승룡, <신학적 성령론> (서울:대한예수교 장로회총회 출판국)
7. 김균진, <기독교조직신학> (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198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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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2.10.17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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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6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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