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 민족국가발전 (손문선생의 민족국가 발전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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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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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민족주의와 민족국가의 의의

Ⅲ. 민족주의의 변천과 민족국가 발전을 위한 기능

Ⅳ. 孫文선생의 민족국가발전사상

Ⅴ. 결 론

본문내용

성을 강조함을 통해 민족국가의 정합과 통일을 완성하려고 하였다 : "강한 국가의 기초는 사람의 마음이다. 모든 사람들이 마음으로부터 중화민국을 지지한다면 중화민국은 강한 국가로 존재할 수 있게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三民主義를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심어 심리적으로 공화국을 지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마음으로부터 공화국을 지지한다면 이 땅에 다시는 황제가 군림할 수 없으며, 중국은 비로소 부강한 나라로 발전될 것이다."
2)수평적 정합: 수평적 정합(horizontal integration)은 서로간 의사의 전달(communication)을 통해 엘리트 계층의 불안감(elite instability)과 각 민족집단간의 불안감(communal instability)을 효율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이다.
사회유동성이 비교적 적은 일부의 서구라파 국가와 민족동질성이 비교적 높은 한국ㆍ일본ㆍ독일ㆍ이스라엘 이외의 국가들에게 있어서 국내의 민족단체를 평화적으로 단결시키는 일이야말로 국가의 운명을 좌우하는 중요한 목표가 되어 왔다.
중산 선생 역시 다양한 민족단체가 존재하는 중국의 현실을 인식하고, 수평적 정합을 위한 '민족융합'정책을 주장하였다. 그가 강연 중 "함께 공존함을 통해 서로가 融合되어 中華民族으로 거듭 태어나야 한다."(國父全集第二冊,1989:334-335)고 강조함은 중국에 존재하는 많은 민족간에 상하적 관계가 존재함이 아니라 수평적 정합을 통한 평등한 관계로 발전되어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
사실 민족융합은 민족국가정합에 긍정적으로 작용된다. 그러나 만약 민족융합이나 민족동화가 강제성을 띈다면 민족간의 충돌을 야기하여 민족국가정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3. 민족국가발전의 내ㆍ외부 발전책략
19세기말 중국은 제국주의 열강의 자유무역을 가장한 擴張主義로 인해 역사적으로 가장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었다. 아편전쟁(1840-1842)과 1858-1860년에 걸친 영국과 프랑스의 침략 및 1871년 러시아와1874년 일본의 침략, 프랑스와의 전쟁(1884-1885)과 갑오전쟁(1884-1895) 에 따른 慘敗는 중국인에게 커다란 실망과 좌절을 안겨주었다('內憂外患'이라는 단어는 당시의 중국이 처한 상황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다).
사회변천(social change)의 각도에서 볼 때 민족국가발전의 구체적인 내용은 '內發的 變遷'과 '外來的 變遷'의 두 종류가 있다. 따라서 필자는 두 가지의 각도로 손문 선생의 민족국가발전을 위한 책략과 주장을 분석하고자 한다.
사회와 국가의 발전정도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그 사회 혹은 국가의 '自發性'능력의 차이에 의해서다. 당시 손문 선생이 주창한 민족주의를 통해서 볼 때 그는 이러한 '自發性'능력을 제고를 위해 민족국가의 내부발전 책략으로서 중화민족문화 부흥운동과 민족의식의 선양 등을 주장하였다.
중화민족문화 부흥 : 민족주의와 민족의식의 함양을 통한
내부발전책략 전통적 가치와 민족정신 및 민족지위의 자발성능력
향상. 의 제고
중화민족 현대화 : 민족교육을 통한 정치문화의 제고.
한편 민족국가의 생존과 발전은 대내적인 화합과 통일만으로 달성되는 것은 아니다. 대외적으로 외부세력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ㆍ군사적인 간섭을 극복할 때만이 독립된 개체로서 자주적인 발전과 국제관계에 있어서의 평등한 지위를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손문 선생은 민족국가의 외부발전 책략으로서 국제관계에 있어서의 국가지위의 향상ㆍ세계평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새로운 질서확립 등을 그가 주창한 민족주의 등을 통해서 주장하였으며, 이를 통해 중국을 하나의 발전된 민족국가로 새롭게 탄생시켜 제국주의의 침략을 극복하고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정치실체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국제지위의 향상 : 평등에 입각한 외교정책의 적용.
외부발전 책략 불평등조약의 폐지를 통한 민족국가발전의 외부적 제약 의 소멸.
세계평화와 새로운 질서확립 : 제국주의를 반대하고 민족국가의 독립과 발 전을 추구한다.
大同主義의 이상을 통해 국제관계의 새로운 질서를 확립 한다.
Ⅴ. 결 론
전통적 사회로부터 현대적 의미의 민족국가를 건설하고, 민족주의를 운용하여 건국이후 발생되는 복잡한 정합의 어려움과 내ㆍ외적인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하는가는 국가발전의 성패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중요한 사안들이다. 이처럼 민족주의는 국가발전에 크게 영향을 주는 변수로 작용된다.
손문 선생의 민족국가발전관
A
민족국가건설 단계 동

민족국가정합 단계 P 적

민족국가발전 단계 Q 전
B R C
세계대동
E
해설 :
1) 각 단계의 의의 : A P = 민족국가건설 단계 : 민족동화와 자결 책략의 운용. P Q = 민족국가정합 단계 : 가치정합과 민족국가의 수평적 정합의 운용. Q R = 민족국가발전 단계 : 민족국가 내부발전 책략 : 중화민족문화 부흥ㆍ중화민족 현대화. 민족국가 외부발전 책략 : 국제지위의 평등ㆍ세계평화와 새로운 질서확립.
A : 신해혁명을 통한 공화국의 성립.
P : 내부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민족이 하나의 운명공동체가 되는 중화민족개념의 성숙. 민족주의 운동의 전개과정으로 볼 때 정합단계로 진입한다.
Q : 정합완성. 고도로 단결된 민족국가의 출현. 민족주의 운동의 전개과정으로 볼 때 발전단계로 진입한다.
R : 국가현대화의 體現.
E : 세계대동.
2) 정치질서 관점 : 손문 선생의 민족국가발전관은 정치질서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다 : A. B. C = 중화민족 구성원이 현대화를 위한 국가건설에 참여하는 형태(금자탑 형태). A E 는 민족국가발전 방향 혹은 순서로서 반드시 P. Q. R점을 지난다. 손문 선생의 민족국가발전 사상의 목적은 중화민족국가의 자유ㆍ평등ㆍ박애의 진정한 실현에 있으며, 최종 목적은 세계대동의 구현에 있다. 따라서 도표의 각 단계간에는 A P A Q A R의 관계가 성립된다.
손문 선생의 민족주의는 민족평등을 기본원칙으로 중국내의 모든 민족단체에게 새로운 국가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고, 인식의 전환을 통해 민족국가건설과 정합을 추진하였으며, 국가의 미래발전과 세계평화 및 국제관계에 있어서의 새로운 질서의 확립에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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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2.10.09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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