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문화의 기독교교육적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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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II. 사이버문화의 일반이해
A. 사이버 문화의 정의
B. 사이버 공간의 특징
C. 사이버 세계의 청소년 문화

III. 사이버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친 윤리적 위기
A. 비인간화
B. 사이버 섹스
C. 공동체의식 상실
D. 습관의 변화

IV. 윤리적 위기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대처방안
A. 사이버문화를 위한 기독교교육의 내용
B. 사이버문화를 위한 기독교교육의 방법
C. 실질적인 기독교교육 대처방안
1. 인간관계의 측면에서 간세대교육
2. 정서적인 측면으로서 통신을 통한 상담프로그램 강화
3. 윤리적 측면에서의 예배교육

V. 결론

본문내용

도에 미치는 영향",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1998)
C. 실질적인 기독교교육 대처방안
1. 인간관계의 측면으로서 간세대 교육
"간세대 교육이란 연령이 다른 두 세대 이상의 학습 그룹이 동일한 학습의 장에서 동일한 학습 주제와 동일한 학습 내용을 가지고 함께 활동하는 교육 구조 방법이다."
) http://home.pusan.ac.kr/∼hak99/신학/기독교교육/간세대교육.htm
신앙 공동체로서 서로가 이해하고 용납하며 세대간의 벽을 허무는 것이다. 새로 대두되는 세대를 이해하고 용납하고 격려하는 일이다. 서로가 갖는 상이성 때문에 개별적으로도 새로운 신앙적인 체험을 갖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더 이상 나쁜 영향을 주는 또래나 마약, 고독, 컴퓨터의 노예가 될 필요가 없으며, 무엇을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르며 방황하는 "사이버 문화의 쓰레기"가 되지 않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더불어 사는 것'! 사이버 시대의 기독교교육으로서 간세대 교육인 것이다.
2. 정서적인 측면으로서 통신을 통한 상담프로그램의 강화
상담은(counseling)은 한사람(상담자 : counseler)이 다른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들(내담자:counselee)을 충고하거나 격려하고 보조해 줌으로 말미암아 인생의 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도와주는 두 사람 또는 둘 이상 사이의 관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 게리콜린스, "교회지도자를 위한 효과적인 상담", 정동섭역, (서울:두란노, 1995), 18쪽
상담적 도움이 먼저 성인을 위한 것으로 이해되지만 성장 세대들, 특히 청소년들에게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상담이다. 갖가지 신앙과 삶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인간에게 언제나 위로와 격려와 용기를 나누는 일, 희망을 잃지 않도록 해 주는 일, 일상의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와 도움을 제공하는 것으로써 상담의 기능은 교육의 과제수행을 위해 함께 적용되어야 한다.
) 정일웅, "교육목회학", (서울:솔로몬, 1997), 252쪽
3. 윤리적 측면에서의 예배교육
청소년의 정서발달과 윤리교육을 위해 교회와 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청소년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21세기 청소년 문화에 관한 관심을 확대하고, 이러한 관심과 이해를 예배에 반영하여 예배를 통해 지속적인 윤리의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또한 학부모들에게 사이버 문화를 통한 성적인 문화접촉을 차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 사용법 등의 활용 방법을 교육하여 가정에서 인터넷 사용 시 음란 문화에 대한 접근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V. 결론
이상과 같이 사이버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청소년에게 끼친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기독교교육적인 방안들을 제시해 보았다.
I장에서는 간략하게 사이버문화에 대한 문제제기를 통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청소년과의 문제점을 살펴볼 것을 제시하였다.
II장에서는 사이버 문화의 일반이해로 사이버 문화의 정의와 특징과 사이버 세계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문화를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정체성 형성시기에 있는 청소년에게 직접적으로 준 사이버 문화의 윤리적인 문제점을 서술하는 가운데 가장 큰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비인간화 현상과 사이버섹스, 공동체의식상실과 습관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IV장에서는 사이버 문화로 인해 생긴 윤리적인 위기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대체 방안을 제시하여 기독교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고 실질적인 방안으로 간세대교육, 상담프로그램의 강화, 그리고 예배를 통한 윤리의식의 확립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장인 V장에서는 앞장에서 살펴본 바를 요약하고 본고에 대한 결론을 내렸다.
컴퓨터는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더 이상 낯선 도구가 아니다 오히려 청소년들의 삶의 일부가 되었으며 사이버 문화라는 하나의 문화를 그들을 독자적으로 형성해 가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사회문명에 맞추어 그들에겐 어른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쉽게 자신의 영역 안에 들어올 수 없는 자신만의 공간을 형성해 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개인주의는 가정과 사회와 교회라는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에게는 많은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앞에서도 살펴본바 있다.
계속해서 외적인 성장만을 거듭하고 어른들 위주에 거품 성장 속에 있는 한국교회에 더 이상 청소년들이 설자리는 없다. 게다가 입시 위주에 있는 현행교육 체계에 학생들은 더 이상 자신들의 꿈을 단순히 입시라는 곳에 묶여져 있을 만큼 많은 스트레스와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기를 원한다. 그런 묶여짐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청소년들을 다시금 교회에서 사랑이 아닌 교육이라는 이름아래 강압적인 방법으로 다시 묶어두려고 한다면 결국 청소년들은 교회로부터 멀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은 분명 더 이상 청소년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교회에 묶어두기 위한 이벤트 적인 부분에 치중해서는 안 된다. 그들이 아파하고 있는 것들을 싸매고 실질적인 도전을 주고 꿈을 주며 무엇보다도 사이버라는 문화 속에 그들이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져서 그들의 순수성을 잃어버리게 하고 있는 것들을 바로 잡아 그들이 가져야할 정체성들을 바로 세워준다면 그들은 그들이 속한 공동체 안에서 그들의 존재를 느끼고 함께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며 기독교문화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하나하나 회복시키고 일으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성인경, "사이버문화와 인간, 그리고 영성", 목회와 신학 5월호, (서울:도서출판 두란노, 1998)
은준관, "교육신학",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76)
이성희, "미래사회 미래교회",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6)
홍성태엮음, "사이버공간, 사이버문화", (서울:문화과학사, 1996)
Croteau, David, "미디어 소사이어티: 산업, 이미지, 수용자", (서울:사계절, 2001)
<인터넷>
http://user.chollian.net/~ksahn/pds/ks-cyber.zip
http://myhome.thrunet.com/users1/756/seobugo/htm1/htm1/설문조사-전자신문.htm
http://www.bibleforum.org/2000/43_gown_kim.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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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0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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