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선교와 이방인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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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공관복음서

II. 누가-사도행전의 구원사

III. 바울

본문내용

ch Luz, Das Geschichtsverstandnis des Paulus. BEvTh 49 (Munchen, 1968), 293-294.
필자의 판단으로는 이 구절이 전후 문맥(롬 11:11-24, 28-32)과 잘 연결되고 있으며 이방인과 유대인의 상호 관련성 문제와도 그 주제에 있어서 일치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다시 말해서, 바울은 이방인과 유대인의 상호 관계 속에서 구원의 신비한 비밀(롬 11:25-27)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나오는 질문은 의심의 표현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신비”(11:25)가 사실은 인간이 상상할 수 없는 진리임을 확언하고 있다.
원래 이스라엘과 이방인은 서로 비교될 수 있는 두 집단이 아니었다. 하나님의 사랑이 열방에게 공평하게 나타나지만, 하나님의 선택은 이스라엘 위에 임하였지 이방인에게 임한 것이 아니었다.
) H. L. Ellison, The Mystery of Israel: An Exposition of Romans 9-11, 『이스라엘 구원의 비밀』, 임병일 역 (서울: 무림출판사, 1991), 135.
그러나 구원의 문제에 있어서 이스라엘이 실패한 이후에 구원의 문은 이방인에게 열렸고, 이방인이 구원의 자리에 나아오게 되었을 때, 이스라엘이 시기하여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이 구원을 받기에 이르렀다. 이로써 바울은 구원의 문제와 관련하여 이방인의 구원을 이스라엘의 회복에 연결하여 비교함으로써 양자 사이의 상호 관련성을 언급하게 된 것이다.
로마서 11:25-36절에 나타난 이방인의 구원과 이스라엘의 회복은 묵시문학적 구원의 차원보다는 종말론적 구원의 차원에서 상호 연결되고 있다.
) Hans Hubner, Gottes Ich und Israel: Zum Schriftgebrauch des Paulus in Romer 9-11. FRLANT 136 (Go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84), 99-126.; Dong-Su Seo, "Die Rettung Israels in Romerbrief: Warum wird gerettet werden?" (Th. D. dissertation, Augustana-Hochschule Neuendettelsau, 1999), 157-232.
유대인들이 복음을 거부함으로써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았다고 할지라도 이방인들은 유대인들을 유시할 수 없다. 그 이유로 하나님은 미래에 이스라엘이 구원받는 계획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에 의해 선택된 온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간 이후에, 모든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롬 11:25-26). 역사의 마지막 때에 하나님의 능력은 유대인의 남은 자를 구원할 것이다. 바로 이것이 하나님이 계시하신 신비한 비밀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스라엘의 미래가 부요할 것에 대해서 말할 뿐만 아니라(롬 11:12), 하나님이 미래에 그들을 받아들일 것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롬 11:15).
로마서 11장 27절에서 바울은 계시된 비밀이 진실하다는 사실을 증거하기 위하여 70인역(LXX) 이사야 59:20-21절과 27:9절을 인용하고 있다. 이 구절들과 유사한 것이 시편 14:7절인데, 거기서 주님은 포로로 잡힌 백성들을 구원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능력은 그들의 모든 죄악을 능히 이길 수 있다(참고, LXX 시 14:1-3; 롬 3:10-12). 예레미야도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용서하고 그들과 미래에 새로운 언약을 맺을 것이라고 예언한 적이 있다(렘 31:33-34).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위한 위대한 계획을 오래 전부터 수립하였기 때문에, 이방인들은 설사 그들이 구원의 길에 동참하게 되었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인 이스라엘이 누릴 특권까지 넘보아서는 않된다.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미래의 구원이 지니고 있는 신비는 유대인들이 여전히 하나님의 특별한 관심을 사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며, 이방인들도 유대인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 Steve Mosher, God's Power, Jesus' Faith, and World Mission: A Study of Romans (Scottdale: Herald Press, 1996), 230-231.
바울은 로마서 11:32절에서 세계 역사를 통해서 하나님의 신비가 어떻게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방인들이 하나님에게 불순종하였던 것처럼, 지금 유대인들이 하나님에게 불순종하고 있다(롬 11:30-31). 이러한 상황은 하나님이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까지도 불순종한 상태에 가둘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롬 11:32). 로마서 초반에서 바울은 하나님의 진노가 모든 불순종하는 이방인들에게 임하였다는 사실을 말하였다(롬 1:18-32). 그러나 이제 예수의 시대가 도래한 이후로 하나님의 진노는 복음에 불순종하는 유대인들에게 임하게 되었다(롬 10:21; 11:7-9). 더욱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 무엇인가 하는 점인데, 유대인을 포함하여 이방인들까지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비(롬 9:22-23)를 받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방인들이 불순종하였을 때, 많은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자비를 힘입게 되었다(롬 9:6-16). 그러나 이제 유대인들이 불순종하게 되었을 때, 많은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자비를 힘입어서 복음을 받아들이게 되었다(롬 11:11-12, 15). 그러므로 하나님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유대인과 이방인)이 불순종할 때, 그들 위에 하나님의 자비가 구원하는 능력으로 임하는 사실에 있다. 이것이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다(롬 11:33 상반절). 그러므로 하나님의 판단은 분명히 인간의 이해와 세계 역사를 초월하여 현존하는 실재이다(롬 11:33 하반절). 바울은 로마서 11:34절에서 LXX 이사야 40:13절을 인용함으로써 이같은 사실을 확증하고 있다. 로마서 11:35절도 같은 맥락에서 LXX 욥기 41:11절을 인용하고 있다.
) Steve Mosher, God's Power, 232-233.

키워드

유대인,   선교,   이방인,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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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2.10.11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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