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요한복음 맥 잡기’ 를 읽고 _ 신인철 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서평] ‘요한복음 맥 잡기’ 를 읽고 _ 신인철 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요한복음 맥 잡기’ 를 읽고...



제2장 요한복음 연구사

2.1 요한복음 연구사
2.1.1 초대교회 시대
2.1.2 1차 세계대전 이전
2.1.3 1차 세계대전부터 2차 세계 대전까지
2.1.4 2차 세계대전후 요한복음과 관련된 주요 저서들
2.1.5 현대 요한복음 연구

3장 방법론


제 2부 요한복음의 역사·문학·신학적 배경

4장 요한복음의 역사적 배경
4.1 저자
4.1.1 외적 증거
4.1.2 내적 증거
4.2 기록연대
4.3 기록장소
4.3.1 알렉산드리아
4.3.2 시리아 안디옥
4.3.3 에베소
4.4 요한복음 독자와 상황
4.4.1 불신 유대인
4.4.2 헬라인
4.4.3 요한 공동체의 구성원의 상태
4.5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4.5.1 공관복음 보충 가설
4.5.2 헬라 세계에 적합한 복음서
4.5.3 성례전 강조
4.5.4 지연된 종말론에 대한 바른 이해의 필요
4.5.5 유대교에 대한 새로운 관점 제시
4.5.6 사마리아 선교
4.5.7 회당과의 새로운 관계 정립
4.5.8 침례 요한의 제자들에 대한 변명

5장 요한복음의 문학적 특성
5.1 서론
5.2 요한복음의 문학 장르와 언어 양식
5.2.1 복음서 장르
5.2.2 언어와 문체
5.2.3 요한복음의 문학적 표현 방식
5.3 요한복음의 서사에 내포된 사상적 배경
5.3.1 헬라 사상
5.3.2 유대교 사상
5.4 문학적 틀에서 본 편집
5.4.1 요한복음 자료와 문학적 구성
5.4.2문학적 일치에서 본 요한복음 1장과 21장 그리고 다른 부분들
5.5 요한복음의 문학 형태에 대한 이해

6장 요한복음 신학

6.1 요한의 구약 인용
6.2이원론
6.3 성령보혜사
6.4 구원론
6.5 기독론
6.6 종말론
6.7 교회론
6.8 공관복음서와 관계
6.8.1 유사성과 상이성
6.8.2 자료 사용 측면에서 해결을 시도한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서의 신학적 차이
6.9 요한과 바울
6.9.1 요한복음과 바울 신학의 유사성
6.9.2 요한과 바울의 상이점

7장 요한복음 구조

8장 결론

◎서평

본문내용

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은 자라는 것이다. 셋째, 요한복음의 예수 출생 사건은 신비한 탄생의 서사 구조의 틀에 담겨 있지 않다. 넷째, 요한복음은 예수가 메시아라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6.6 종말론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서보다 현재적 종말론 입장에서 구원의 존재를 강조하였다. 또한 다른 복음섭다 미래적 종말론을 강조하였다.
6.7 교회론
요한복음은 특수한 방법을 통해 교회론 배경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목자와 양, 포도나무와 가지 비유는 하나님과 성도들의 관계를 보여줌, 둘째 교회는 예수와의 관계를 의미한다. 셋째, 요한복음의 공동체는 공동체 구조를 보여주며 계층적 구조보다는 평등을 지향한 공동체임을 추측할 수 있다.
6.8 공관복음서와 관계
학자들은 요한복음의 전승이 공관복음서 전승과 같은지 아니면 독자적 전승이 요한에게 있었는지에 대한 완전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요한복음 전승은 예수의 말씀에서 온 것임을 확증할 수 있는데 복음 선포, 교리문답, 그리고 예수의 자서전 구조는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서에서 기본적으로 같기 때문이다.
6.8.1 유사성과 상이성
첫째,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유사성은 서사 부분에서 침례 요한을 언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요한복음이 공관복음서를 의존해서 기록 된것인지 아니면 양쪽 모두 기본적으로 공통 전승을 사용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침례 요한에 대한 연구는 공관복음과 요한복음 사이의 유사성 보다는 상이성이 더욱 강하게 드러나 있는 사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견해는 공관복음서와 요한복음이 문학적인 의존성이 같다는 관점으로 보기에는 어색하다. 둘째, 요한복음은 언어와 양식 면에서 공관복음서와 다른 면들을 담고 있다. 요한복음에서 잘 나오는 단어는 생명, 안다, 진리, 거하다, 그리고 세상이다. 헬라배경임을 알 수 있는 단어들이며 한편 공관복음서에는 왕국, 의로운, 귀신 등의 유대교 배경의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셋째, 장소적인 측면에서 요한복음은 예루살렘과 축제를 중요하게 고려한다. 넷째,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이 예수의 사역을 역사적 사실로 설명한데 반해 신적 권위를 받은 예수가 군중들과 직접 대면하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다섯째, 요한복음에서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가르침은 핵심 주제가 아니다. 여섯째, 논쟁사화가 나타나지 않는다. 요한복음에만 나타난 기사는 1)가나의 혼인잔치 2)예수와 니고데모의 대화 3) 사마리아 여인 4)나사로를 살리는 사건 5)제자들의 발 씻기는 사건이다.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은 상이성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 연구가 필요하다.
6.8.2 자료 사용 측면에서 해결을 시도한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서의 신학적 차이
첫째, 보충설은 요한이 적어도 공관복음서 가운데 하나를 알고 있었고 그것의 미비점을 보충하려고 요한복음을 기록했다는 것이다. 둘째, 수정설이다. 요한은 공관복음서의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기 위하여 저술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독립 자료설이다. 요한은 공관복음서와 관계 없이 독자적으로 요한 복음을 저술했다. 이것들은 어디까지나 가설이다.
6.9 요한과 바울
6.9.1 요한복음과 바울 신학의 유사성
요한복음과 부울 사이의 연구는 주로 헬라 철할적 배경에서 서로 공통점을 찾는데 주목했다. 둘 사이에서 찾을 수 있는 헬라 문학적 배경은 첫째, 이분법적 단어와 표현이다. 둘째, 예수의 선재 사상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요한복음과 바울 서신 모두 영생, 기쁨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6.9.2 요한과 바울의 상이점
6.9.2.1 용어 사용의 차이
요한복음에는 바울이 강조하는 인간의 이분법이 없다. 바울이 중요하게 사용한 구원의 개념 ‘의’를 요한은 사용하지 않았다.
6.9.2.2 기독론 명칭의 차이
요한복음은 ‘주’라는 호칭을 역사적인 예수에게만 적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부활하신 예수를 호칭할 대는 ‘주’라는 호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것은 예수 중심의 평등 공동체를 지향하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반면 ‘인자’라는 단어를 통해 팔레스타인 배경의 유대인 기독교라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6.9.2.3 역사적 예수에 대한 이해 차이
요한은 예수의 생애 곧 역사적 예수에 관심이 있다. 즉 요한은 예수의 공생애와 함께 그의 정체성 곧 예수의 신성 제시에 관심이 있었다는 것이다.
7장 요한복음 구조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서와 비교해 상당히 명료하다. 이유는 요한복음 구조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가 일치하기 때문이다. 1:1~18이 서론이고 21장은 결론이다. 본론은 1:19~12장은 예수의 공생애 사역 13~20장은 예수의 생애 마지막 주간을 묘사하고 있다.
8장 결론
요한복음의 전반적인 배경을 살펴 여러 가능성을 추론해보았다. 연대, 장소, 저자에 관한 것들을 추론해 보았으나 확실하게는 추론하기 어렵다. 요한복음의 역사적 배경의 연구 자체는 하나의 가설임을 기억해야 한다. 추측컨대 요한은 일차적으로 공관복음서를 알고 있었으며, 개인적 구전 자료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요한은 자신의 자료를 적절한 신학적 기준에 의해 배열함으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영광을 받을 분이라는 사실을 표현한 것이다.
◎서평
요한복음에 대해서 처음으로 자세하게 기록된 책을 본 것 같다. 신학교에 오기 이전에는 타 복음서와 무엇이 다를 것이라 예상하지도 못했고 저자나 기록연대, 장소등등 생각지도 못한 것들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신학적 측면의 연구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다. 타 복음서의 유대 배경을 나타내는 단어들과는 달리 요한복음의 헬라 배경을 볼 수 있는 단어들과 영지주의의 느낌을 느낄 수 있는 빛과 어두움같은 단어들을 처음으로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요한복음의 연구가 가설들이고 확실한것들은 적지만 그래도 요한이 역사적 사실을 묘사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영광받으실 분임을 표현했다는 상이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번 읽어서는 잘 내용이 들어오지 않고 몇번을 읽어 다른 복음서와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잘 알고 나중에 설교를 할때 기본 바탕이 되게 해야 겠다. 좋은 책을 추천해 주신 신인철 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6.10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16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