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성신학의 교회사적인 이해
나가는 말
나가는 말
본문내용
사실을 재현할 수 있다는 생각을 거부한다. 물론 이러한 반 근대 운동은 19세기의 낭만 주의 운동 등에서 없었던 바는 아니나. 더 강렬하다는 점에서 그 이전의 것들과 구별된다. 이러한 탈 모더니즘은 인간의 영성을 통하여 사회정의와 세계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갖고 있다. 그것은 사회변혁을 위한 신앙의 가치와 종교의 가치를 중시한다. 그러므로 우리의 관점을 영성을 도외시하고 사회문제에 관심을 두는 쪽으로의 생각일 수 없으며, 사회문제를 영성으로 해결하려는 쪽으로 지향하고 잇는 점이 긍정적 측면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적 영성의 주장 가운데 종교다원주의 지향이나. 참여적 민주주의를 추구하는 등은 기독교 영성의 본질을 인간중심화 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만 할 것이다
나가는 말
미글리오레는 기독교 영성을 그리스도의 영의 지배하에서 인간의 자유를 신장시켜 나가는 특별한 방법이며 그리스도안에 있는 장성한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이라고 한다. 그렇게 볼 때 기독교 영성은 하나님과 교제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대하는 새로운 생활방식 속으로 좀 더 깊이 들어가는 과정이다. 기독교 영성의 중심에는 하나님께 용서받고,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며, 그의 모습으로 성장하고 그의 죽음에 참여하며, 그의 부활의 능력을 공유하는 경험이 항상 있어 왔다. 기독교인의 삶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 성례전을 행하며,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기도하며,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신자들의 공동체 안에서 양육된다. 기독교인의 영적 순례는 자기 폐쇄적인 옛삶을 떠나서 하나님과 모든 인간들과 교제하는 새로운 생활방식을 향해 간다.
. 노영상, OP.CIT., P.189.
우리가 필요로 하는 새 영성은 우리 사회의 풍조를 특징 지우는 정복하고, 소유하고 , 소비하는 정신을 묵인하기를 거절하는 영성이다. 우리는 매우 다양한 사회적 태도와 실천을 발전시키는 일을 위해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영성을 필요로 한다. 우리에게 자유를 열망하는 모든 피조물과 우리를 연결시키는 영성을 필요로 한다.
우리에게는 영적인 삶의 급진적인 변화에 못지 않게 영적인 삶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배타적이기 보다는 포괄적이며, 수동적인 뿐만 아니라 능동적이며, 정의의 자유가 세계 모든 곳에 이룩되는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를 지향하는 영성을 지향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1. Alain Guillermou,로욜라의성 이냐시오와 예수회,김정옥역(서울:한국예수회, 1981).
2. Jordan Aumann, Spiritual Theology( London: sheed and Ward, 1984).
3. H. Mulhen, 그리스도교 신앙쇄신 (서울:성바오로출판사, 1985).
4. 김경재, "신학교육에 있어서 영성교육의 방안", 한국신학연구원 .88년도 연구프로젝트 보고서(서울:한국신학교육연구원, 1988).
5. 김경재, 영성신학서설 (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5).
6. 김균진, 기독교조직신학(3)(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1987).
7. 김보록, 로라시오의묵상 (서울: 생활성서사, 1985).
8. 김외식, "기독교 영성의 바른 이해", 신앙계(1986.4).
9. 김중은, " 참예언자와 거짓예언자의 영성 비교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제1회 공개강연 집 (1991,10).
10. 노영상 편저, 영성과 윤리 (서울:예장총회출판국, 1991).
11. 노영상편저, "신학교육에 있어서의 영성의 형성-참여를 위한 초대", 영성과 윤리,
12. 박근원. "제3세계의 교회와 영성", 한국교회 성숙론,(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13. 박근원, "신학교육과 영성훈련", 기독교사상, 제 28권 3호.
14. 박근원, "제3세계의 교회와 영성", 기독교사상 제 337호(1987, 1).
15. 박근원, 오늘의선교론 (서울:전망사, 1983).
16. 서정운, 교회와 선교 (서울: 두란노 서원, 1988).
17. 염세천 , 영성생활 (서울: 기독교한국연수원 출판부, 1986).
18. 오성춘, 영성과 목회 (서울: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89).
19. 이문균, 영 그리스도론(대전: 한남대학교 출판부, 1988).
20. 이수영, "한국교회의 영성 이해", 한국성서학 연구소 제1회 공개강연집.
21. 이형기,"프로테스탄트 영성의 역사", 교육교회 (서울: 장신대 기독교교육연구원, 1986.1).
22. 한스-요한 킴 크라우스, 조직신학, 박재순 (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6).
나가는 말
미글리오레는 기독교 영성을 그리스도의 영의 지배하에서 인간의 자유를 신장시켜 나가는 특별한 방법이며 그리스도안에 있는 장성한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이라고 한다. 그렇게 볼 때 기독교 영성은 하나님과 교제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대하는 새로운 생활방식 속으로 좀 더 깊이 들어가는 과정이다. 기독교 영성의 중심에는 하나님께 용서받고,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며, 그의 모습으로 성장하고 그의 죽음에 참여하며, 그의 부활의 능력을 공유하는 경험이 항상 있어 왔다. 기독교인의 삶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 성례전을 행하며,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기도하며,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신자들의 공동체 안에서 양육된다. 기독교인의 영적 순례는 자기 폐쇄적인 옛삶을 떠나서 하나님과 모든 인간들과 교제하는 새로운 생활방식을 향해 간다.
. 노영상, OP.CIT., P.189.
우리가 필요로 하는 새 영성은 우리 사회의 풍조를 특징 지우는 정복하고, 소유하고 , 소비하는 정신을 묵인하기를 거절하는 영성이다. 우리는 매우 다양한 사회적 태도와 실천을 발전시키는 일을 위해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영성을 필요로 한다. 우리에게 자유를 열망하는 모든 피조물과 우리를 연결시키는 영성을 필요로 한다.
우리에게는 영적인 삶의 급진적인 변화에 못지 않게 영적인 삶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배타적이기 보다는 포괄적이며, 수동적인 뿐만 아니라 능동적이며, 정의의 자유가 세계 모든 곳에 이룩되는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를 지향하는 영성을 지향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1. Alain Guillermou,로욜라의성 이냐시오와 예수회,김정옥역(서울:한국예수회, 1981).
2. Jordan Aumann, Spiritual Theology( London: sheed and Ward, 1984).
3. H. Mulhen, 그리스도교 신앙쇄신 (서울:성바오로출판사, 1985).
4. 김경재, "신학교육에 있어서 영성교육의 방안", 한국신학연구원 .88년도 연구프로젝트 보고서(서울:한국신학교육연구원, 1988).
5. 김경재, 영성신학서설 (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5).
6. 김균진, 기독교조직신학(3)(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1987).
7. 김보록, 로라시오의묵상 (서울: 생활성서사, 1985).
8. 김외식, "기독교 영성의 바른 이해", 신앙계(1986.4).
9. 김중은, " 참예언자와 거짓예언자의 영성 비교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제1회 공개강연 집 (1991,10).
10. 노영상 편저, 영성과 윤리 (서울:예장총회출판국, 1991).
11. 노영상편저, "신학교육에 있어서의 영성의 형성-참여를 위한 초대", 영성과 윤리,
12. 박근원. "제3세계의 교회와 영성", 한국교회 성숙론,(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13. 박근원, "신학교육과 영성훈련", 기독교사상, 제 28권 3호.
14. 박근원, "제3세계의 교회와 영성", 기독교사상 제 337호(1987, 1).
15. 박근원, 오늘의선교론 (서울:전망사, 1983).
16. 서정운, 교회와 선교 (서울: 두란노 서원, 1988).
17. 염세천 , 영성생활 (서울: 기독교한국연수원 출판부, 1986).
18. 오성춘, 영성과 목회 (서울: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89).
19. 이문균, 영 그리스도론(대전: 한남대학교 출판부, 1988).
20. 이수영, "한국교회의 영성 이해", 한국성서학 연구소 제1회 공개강연집.
21. 이형기,"프로테스탄트 영성의 역사", 교육교회 (서울: 장신대 기독교교육연구원, 1986.1).
22. 한스-요한 킴 크라우스, 조직신학, 박재순 (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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