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로 통해 본 장국영의 연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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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장국영의 연기생활

[3] 출연 영화속의 장국영의 인물성격 및 그의 연기
1) 아비정전(阿飛正專)의 아비 연기
2) 패왕별희(覇王別姬)속의 디에이 연기
3) 풍월(風月)속의 충량 연기
4) 해피투게더(春光乍設) 속의 보영 연기
5) 성월동화(星月童話)의 가보 연기

[4] 張國榮의 음반활동

[5] 결론

참고문헌
<부록> 장국영의 출연영화 년보

본문내용

나 그 자리를 아비왁 같은 냉소적인 웃음을 머금고 지켜보고 있었으며, 동양의 쓰러져가는 헐리우드, 마피아들이 장악하고 있는 , 99년이면 끝나버릴 이 공간에서 90년대에 그는 가수라는 것과 배우라는 직업을 병행하고 있다. 그의 화려한 연기 경력은 장국영을 영화 감독으로서의 자질도 마련해 주웠다. 현재 장국영은 그의 데뷔영화를 만들 작정이다. 아직 내용은 결정하지 않았지만 주연 여배우는 막문위(莫文蔚/Mok Man-Wai/Karen Morris)와 서기(舒淇/Hsu Chi/Shu Kei). 장래성 있는 여배우들을 마음에 두고 있다고 한다. 또한 그는 감독이 되도 가수로서의 활동을 하는 대신에 스케줄을 제한하며 활동할 것이고 연기는 "영화감독을 잘 하게 되면 연기도 함께 할 것을 고려하겠다"라고 하였다. 그는 마치 줄타기를 사작하는 서커스단의 고수처럼 양쪽발을 각각 한쪽에 올려놓은 채 자신의 이미지 사이를 돌아다니며 다른 홍콩 스타들의 끊임없는 소모전을 헤쳐 나가고 있는 것이다. 비록 장국영은 40대이지만 언제나 우리의 곁에서 항상 우상 또는 오빠가 되줄 수 있는 그런 배우로 남아있으면 하는 바램이다.
<주해>
(1) 홍콩 느와르 : 느와르(noir)는 프랑스어로 검은, 어두운, 우울한, 비관적인의 뜻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홍콩 느와르는 '잡종' 장르라는 개념을 갖는다. 왜냐하면 필름 느와르에서는 볼수 없는 휘황천란한 총격전 활려한 영화적 기교 때문이다. 1997년의 홍콩 반환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음을 비로소 절감한 불안한 홍콩인의 감정을 영화 속에서 반영한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2) 시네마시티 영화사: 홍콩 영화사로 80년 3명의 영화인 맥가(麥嘉), 석천(石天), 황백명(黃白鳴)의 세 영화인이 세웠다. 홍콩영화사 중에서 손꼽히는 영화사로 관객의 취향, 시네마시티만의 독특한 스튜디오 시스템과 과감한 투자로 선두계열에 끼고 있다.
(3) 왕가위(王家衛): 감독. 1958년 상해 출생. 5살 때 가족과 함께 홍콩으로 이주한 그는 홍콩 이공 학원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사진에소 관심을 가짐. 1980년 대학을 졸업한 뒤에는 TV B의 드라마 제작교육 코스를 수료하고 TV드라마 연출을 시작. 1982년에 TV B를 떠난 그는 1987년까지 약 10편의 시나리오를 썼으며, 1988년에 <몽콕하문(旺角 門)>으로 감독데뷔하면서 단숨에 주목받는 신임감독으로 부상. 대표작으로는 <열혈남아(熱血男兒)>, <아비정전(阿飛正專)>, <중경삼림(重慶森林)>, <해피 투게더(春光乍洩)> 등이 있다.
(4) 천카이거(陳凱歌): 1952년 북경출생. 78년 북경영화학교 감독과에 입학하여 4년간 수학하였다. 여기에서 이후 중국영화를 혁신. 세계적인 주목을 모으는 제 5세대 대표적 감독들인 전장장(田壯壯), 장군교(張軍釗), 장예모(張藝謀)등의 동급생과 교류하며 영화의 토대를 닦았다.
(5) 프시케의 비극: '프시케'는 그리스어로 나비라는 뜻인데 이 말은 동시에 영혼이라는 뜻도 있다. 영혼 불멸의 예시로서 나비만큼 인상적이고 아름다운 것은 없다. 왜냐하면 나비는 느릿느릿한 배로 기어다니는 애벌레 생활을 마친 뒤 자기가 지금까지 누워 있던 무덤속에서 아름다운 날개를 파닥거리며 빠져 나와 밝은 햇살 속을 훨훨 날아다니며 더 없이 향기롭고 감미로운 봄날의 생신물을 먹고 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프시케는 갖은 고난에 의하여 정화된 후에 참으로 순수한 행복을 맛보게되는 인간의 영혼인 것이다. 예술 작품 속에서 프시케는 흔히 나비의 날개을 단 처녀로 묘사되곤 한다. 그리고 그 곁에는 에로스가 있는데 이 둘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우의(寓意)를 나타내고 있다.
(6) 비상이란 비석(砒石)을 승화(昇化)시켜 만든 결정체이며, 무서운 독성이 있다. 외과수술에 쓰이며, 극히 적은 분량으로 적취와 담증의 치료에 쓰임.
(7) 지골로(Gigolo)란 댄스의 상대 또는 여자에 기대어 먹고 사는 남자. 기둥서방,샛서방,남첩(男妾),보잘 것 없는 부랑아의 의미로 사용됨.
<참고문헌>
씨네 21 영화감독사전 한게레신문사 최학래 1999
홍콩영화의 이해 한울사 김지석,강인형 1995
http://www.zine.co.kr./music/rock/roc06_02.htm
http://www.excreen.co.kr.:90/∼leslie/
http://www.hitel.net/∼violetng/
http://www.inote.com/∼ddoja/
http://www.geocities.com/Hollywood/Set/7914/happy.htm
http://www.cholian.net/∼m203
http://my.netian.com/∼ribit
http://www.escreen.co.kr∼/∼leslie/films/the_moonlight_express.html
<부록> 장국영의 출연영화 년보
1978년 <홍루춘상춘:紅樓春上春>
1979년 <갈채:喝采>
1981년 <필업생:畢業生>
1982년 <열화청춘:烈火靑春> <충격염일:충격염일>
1983년 <고수:鼓手>,<제1차:第一次>,<양과여소룡녀:楊過與小龍女>
1984년 <연빈(緣/Fate)>
1985년 <구애반두성:求愛反斗星>, <용봉지다성:龍鳳智多星>
1986년 <영웅본색:英雄本色>,<우연:偶然>
1987년 <천녀유혼:天女幽魂>,<영웅본색2:英雄本色2>
1988년 <연지구(脂口>,<살지연(殺之戀)>
1989년 <신최가박당(新最佳拍當)>
1990년 <천녀유혼2(天女幽魂2)>,<아비정전:阿飛正專>
1991년 <종횡사해:縱橫四海>
1992년 <가유희사:家有事>,<람강전지반비조풍운:藍江傳之反比組風雲>
1993년 <패왕별희:覇王別姬>,<화전희사:花田事>,<백발마녀전:白髮魔女傳>,
<백발마녀전2:白髮魔女傳2> <동성서취:東成西就>
1994년 <금지옥엽:金枝玉葉>, <동사서독:東邪西毒>
1995년 <금옥만당:金玉滿堂>, <야반가성:夜半歌聲>
1996년 <풍월:風月>,<대삼원:大三元>,<신상해탄:新上海灘>,
<금지옥엽2:金枝玉葉2>,<색정남녀:色情男女>
1997년 <춘광사설:春光乍洩/부에노스 아이레스/해피투게더>
1998년 <구성보희:九星報喜>
1999년 <성월동화:星月童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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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29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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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9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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