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인물 이대조 의 사상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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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대조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3. 사상과 활동

4. 이대조와 진독수의 비교(마르크스주의적 관점)

5. 결론

본문내용

에 더욱 혁명적인 사명감을 가진 진독수는 1917년 베이징대학교 문과대학 학과장에 임명되자 많은 진보적이고 자유로운 사상을 가진 많은 교수와 학생들이 모이도록 했다. 그들의 새로운 사상과 문학은 5.4운동을 이끌었다. 그는 1917년의 러시아 혁명을 후진국의 근대화를 위한 모범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고 석방된 후 얼마 안 되어 상하이에서 공산주의자가 되었다.
이대조는 중국공산당(CCP)의 공동 설립자이며 모택동에게 사상적인 배경을 제공한 사람이다. 천진과 일본 와세다대학에서 공부한 후, '신 청년' 의 편집인이 되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에 용기를 얻어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연구와 강의를 시작했다. 그의 강의는 모택동을 포함한 훗날 공산당 핵심인물이 된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대조가 창립한 마르크스주의 연구단체가 조직적인 공산당으로 발전했다. 그는 국제 공산당에서 지지하는 정책을 수행하는 동시에, 소규모의 중국 공산당과 손문이 이끄는 전국적인 규모의 국민당과의 협조를 성사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과학의 역할에 대한 진독수의 인식은 무엇보다도 먼저 러시아 허무주의자의 그것을 상기시킨다. 그들처럼 그도 과학을 전통사회를 해체시키는 무기나 부식제로 보았다. 물론 그는 자연의 정복에 있어 과학의 역동적인 역할도 인정했지만, 특히 과학을 , 미신을 타파하는 무기로써 더욱 잘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과학의 권위에 대해 물질의 원자가 유일한 궁극적 실재임을 요란스럽게 선언함으로써 불교와 도교의 신비주의와 함께 '예교'의 성립기반을 쉽사리 무너뜨릴 수 있었다.
요컨대 진독수는 이 같은 철학적 신조를 가지고 중국사회를 개척하고자 한 것이다. 그는 당대 서구의 장밋빛 견해에 근거하여, 중국에 개명을 이루하고 민주적인 정치형태를 이식하기만 하면 중국의 토양에도 서구와 비슷한 기적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신념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이대조는 근본적으로 성향이 다른 사람이었다. 진독수는 그의 선호 때문에 구체적인 사회문제와 문학적인 문제에 관심이 기울어 있었는데 비해 李는 뚜렷이 형이상학적인 경향을 가졌던 인물이었다. 실재란 시작도 끝도 없고 공간적으로 무한하며 영원히 다함이 없는 흐름이라고 이대조는 말한다. 절대의 차원에서 생각할 때 이 같은 현실의 진행은 오직 하나이다. 그러나 상대적인 의미의 우주에서는 실재는 서로 구별되는 수많은 현상들로 나뉘어 나타난다. 물론 인간은 상대적인 현상세계의 부분이고 이 때문에 모든 다른 현상들과 마찬가지로 덧없는 존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자아'는 절대적인 실재의 부분이고 영원하다. '自我'는 우주이고 우주가 곧 '자아'이다. 비록 따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이 절대적인 실재가 절대정신이라는 암시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리고 각 현상은 대립현상을 갖는다는 이원성의 원칙이 이 과정을 관통하고 있다.
이 단계까지의 이대조의 철학은 중국의 고대적인 사고 방식의 테두리 속에 있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이는 과거로부터 완전히 떨어져 나와, 에머슨의 열렬한 낙관주의와 서방의 '점진적 진화론'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위에서 살핀 실재에 관한 견해가, 한결같이 유한한 생은 덧없다는 비관적인 함축을 갖고 있는 것과는 딴판으로 李의 마음속에서 그것은 열렬한 낙관주의와 결합되었다.
5·4운동 초기의 이대조는 러시아혁명의 미세적메시지를 주저하지 않고 받아들였으나 그 교리적 기초는 비록 연구해야 한다고 느끼기는 했지만 아직 받아들이지 않고 있었고, 진독수는 큰 관심을 갖고 러시아의 형세를 살펴보고는 있었으나 여전히 민주주의와 과학에 대한 자신의 신념에 집요하게 매달려 있었다. 그럼에도 1920년 후반에는 두 사람뿐만 아니라 그들과 함께 교리를 철저히 연구해왔던 일단의 학생들까지 모두 마르크스-레닌주의 진영에 가담해 있었다.
1920년 12월 이전에 진독수는 마르크스 . 레닌주의를 통째로 받아들였다. 그의 최후의 도약단계에는 이대조가 마르크스주의에 접근할 때 보여준 것 같은 철학적 망설임은 전혀 없었다.
마르크스 . 레닌주의의 진영으로 옮겨 갈 때 진독수와 이대조는 당시 그들의 순수한 지적 권위의 무게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던 일단의 학생들을 모두 데리고 갔다. 그들의 직접적인 영향아래 있던 사람들 가운데는 장국도 . 구추백 . 이한준 . 모택동 . 주불해가 있었는데, 후 일 이들은 모두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5. 결론
이대조는 북경대학의 역사학 교수였고 사서주임이었던 이대조는 러시아 10월 혁명을 공식적으로 지지 선언했던 최초의 중요한 중국지식인이었다. 그는 또 중국 공산당 창당의 2인 가운데 한 사람이며 국공합작의 주도적 설계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마르크스주의를 중국의 상황에 적용시킨 인물로 마르크스의 의지주의와 민족주의의 결합을 이루어냈다. 그의 마르크스에 대한 사상은 모택동을 비롯한 미래의 중국의 공산주의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다. 이대조는 그 어느 것보다도 인민의 커다란 혁명의 힘을 믿었다. 같은 시대의 사상가들과 같은 노선을 걷는 것 같아도 자신의 민족에 대한 애정을 버리지 않았다. 그는 이 세계의 유토피아적 낙관적 견해를 내비치고 있으면서도 그 속의 중국이 중심에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 것은 유교와 같은 폐해의 전통을 버려야 했지만 전통의 중요한 요소들은 무조건 적으로 배척하지는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그것을 바탕으로서의 서구의 사상과의 조화를 추구했다. 이러한 모습을 보았을 때, 그는 진정한 중국의 민족주의 공산주의자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토론주제
1. 중국의 전통과 관념의 유산을 벗고 마르크스 이론이 중국에 쉽게 받아 들여 졌던 까닭은
무엇인가?
2. 이대조가 레닌주의를 받아들었지만, 고작 그의 책 한 권을 읽었을 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 가?
또한 레닌보다 그의 형 알렉산더에 대해 많이 설명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이대조와 호적의 "문제와 주의" 논쟁의 의미는 무엇인가?
-참고문헌-
모리스 매이스너 - 이대조(중국 사회주의의 기원)
민두기 - 시간과의 경쟁
이택후 저 - 중국 현대사상사의 굴절
탄 체스터 - 중국 현대치사상사
경남대학교 중국 연구 자료실 (인터넷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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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06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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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0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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