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및 기하학 영상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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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레임 영상처리

2. 기하학 영상처리

본문내용

1. 프레임 영상처리
프레임 처리는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영상을 포함하는 연산을 기반으로 하여 화소 값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결과 영상의 각 화소는 [그램 8-1]과 같이 입력영상과 동일한 위치에 존재한다.
프레임 처리 연산에는 기본적인 연산 방법인 덧셈 연산, 뺄셈 연산, 논리연산, 평균 연산 등이 있다.
1.1. 덧셈 연산
덧셈연산은 두 개의 영상에 덧셈 연산을 수행하여 새로운 영상을 사용할 때 사용한다. 덧셈 연산을 일반적으로 수행하면 연산은 오버플로우를 일으키거나 화소가 가질 수 있는 최대 값보다 큰 합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을 이용하여 덧셈연산을 수행한다. 식(8-1)은 오버플로우를 방지할 수 있게 하며 을 지정함으로써 하나의 영상은 합성되는 다른 영상에 대해 일정 한 크기만큼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하고, 어떤 그래픽 시스템의 경우에는 각 화소의 정보를 저장한다. 저장되는 정보를 알파 채널이라고 부르며, 이 채널은 두개의 영상이 결합, 스위치 또는 융합 될 수 있는 정보를 저장하게 한다. [그림 8-2]는 영상1과 영상2를 식(8-1)을 이용해 덧샘연산을 수행하여 결과영상을 얻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
1.2. 뺄셈 연산
뺄셈 연산은 두 영상 사이의 차이를 결정하기 위한 연산으로 사용된다. 뺄셈 연산은 새로 획득한 영상과 마지막으로 획득된 영상 사이에 차이 값을 구하고자 할 때 뺄셈 연산을 수행한다. 뺄셈 연산은 새로운 영상을 획득할 때마다 영상 사이의 차이 값을 산출하여 미리 지정된 임계값을 사용하여 두 영상의 차이를 판단한다. 뺄셈 연산이 사용되는 분야는 감시 시스템, [그림 8-3]처럼 조립라인에서 상품을 검사하는 검사 시스템 들이 있다. 또한 [그림 8-4]처럼 뺄셈 연산으로 형태를 알고 있는 불필요하게 추가된 잡음을 제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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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2.11.16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21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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