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마케팅전략: 온라인게임 게임산업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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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 1부 마케팅 환경의 분석과 전략
1. 온라인 게임이란
2. NC소프트는
3. 한국 인터넷 산업의 기반 현황
4. 온라인 게임시장의 성장과 원동력
5. 시장세분화 및 포지셔닝
제 2부 마케팅 믹스의 기획과 관리
1. 제품기획 및 관리
2. 가격기획 및 관리
3. 유통기획 및 관리
4. 촉진기획 및 관리
5. 서비스기획 및 관리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래 울티마 온라인에서 먼저 실시하였는데, 이메일이라는 방법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면에서 확실한 고객 서비스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게임과정의 편리함과 신속함을 개선해야 한다. 리니지는 게임과정 상에서 버그와 끊김 현상이 많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이는 기술적인 문제이며 앞으로 보다 많은 서버의 확충과 초고속 통신 사업 부분과의 연계를 통해 개선해 나아갈 수 있는 문제이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기술적 측면보다는 서비스 측면의 부재로 인해 생기는 현상이라고 이해 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확실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게임과정 상의 개선과 기술적 측면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울티마 온라인이 지금의 게임 만족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것도 20여년 간의 노하우와 실패와 개선을 반복해서 이룩한 것이라는 것을 리니지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현재 온라인 게임의 가장 시급한 문제인 온라인 해킹에 대한 완벽한 지원과 고객정보에 대한 완벽한 확보와 보안이 시급하다. 온라인 게임에 대한 해킹은 여러 가지 원인을 가지고 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아이템이 현금으로 거래된다는 것이다. 이는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불법으로 인정되고 있지만 음성적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미국 등 개인의 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강한 나라에서는 온라인 게임 상의 아이템에 대해서도 재산권을 인정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아이템을 노리기 위해 해킹이 일어나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할 수 있다. 즉 현금을 마련할 수 없으면 타인의 계정을 해킹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우리 나라에서도 자주 일어나고 있으며 리니지 측에서도 이런 사실이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어 회원들의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보복행위의 수단으로 해킹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온라인 게임의 경우 게임 내에서 사용자들 간에 트러블이 생긴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게임을 게임으로 끝내지 않고 보복의 수단으로 해킹을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렇게 해킹을 하면 아이템을 빼낸 후에 캐릭터를 삭제하는 경우까지도 발생하는 최악의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최근들어 타인의 신상이나, 허위 정보로 많은 계정을 사용한 후 잠적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여 리니지 측에서도 고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지난 7월부터 계정 실명제를 실시하고 있고 보다 확실한 고객의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고객의 확실한 정보와 완벽한 해킹 보안에 대한 시스템이 선행되어야만 리니지의 약점인 고객의 확신성(안전성, 소비자 보호, 보안) 측면에서 고객들도 만족하게 될 것이다.
Ⅲ.결론
게임산업은 굴뚝없는 산업이며 매출원가의 순이익에 대한 공헌율이 매우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최근 시장 수요도 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급격히 커지고 있다. 최근 이를 노리는 세계일류 게임 제작회사들이 자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 진출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가 PC방을 중심으로 온라인 게임을 즐기기 위한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서 온라인 게임 인구가 급속한 증가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스타크래프트의 ⅓이 우리나라에서 판매되었고 EA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게임 유저를 위하여 세계최초로 단일국가의 리그 (K-League)를 게임화 하였고, 레인보우 식스의 레드스톰사는 초기제품인 레인보우 식스 오리지날의 한국시장에서의 대량매출에 대한 보상으로 차기버전인 레인보우 식스 로그스피어에서 특수부대 대원 중 한 명을 태극마크를 단 한국인을 등장시키는 등 세계 게임시장 내에서 한국시장이 차지하는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NC소프트의 리니지는 국내 온라인 RPG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도 기업의 위치에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원작만화를 배경으로 한 극적인 스토리 전개, 우수한 그래픽, 그리고 국내 제작사의 개발을 통한 완벽한 한글 지원 등은 다른 경쟁업체의 게임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개발 노하우 및 자본력의 부족, 높은 원가 구조, 동시사용자 급증에 따른 기술적 문제 발생 등의 약점을 가지고 있지만, 개발경험의 축적과 서버와 선로확장을 통한 기술적 문제해결을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온라인 게임의 가장 시급한 문제인 해킹에 대해서 경찰과의 연계로 고객의 확신성(안전성, 소비자 보호, 보안)을 확보해 고객의 만족을 얻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신제품 개발, 차별된 가격제도, 공격적 마케팅, 협력업체와의 제휴등을 더한다면, 이를 통해 리니지는 국내시장에서 다른 국내·외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앞서고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외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로써 해외시장을 공략한다면 대만에서의 성공과 같이 해외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NC소프트는 국내시장에서의 선도기업으로 온라인 게임시장을 이끌고, 여기서 축적된 자본으로 인력양성, 기술개발, 제품개발, 보다 낳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세계게임 시장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www.ncsoft.co.kr NC Soft 홈페이지
www.lineage.co.kr 리니지 홈페이지
www.mk.co.kr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www.hankyung.co.kr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
www.naeway.co.kr 내외경제신문 홈페이지
www.gamania.com 감마니아 홈페이지(대만)
www.pcline.co.kr PC라인 홈페이지
www.howpc.co.kr 하우피씨 홈페이지
www.hellopc.co.kr 헬로피씨 홈페이지
www.powerzine.co.kr PC Powerzine 홈페이지
www.gamemeca.co.kr 게임메카 홈페이지
game.chosun.co.kr 디저털 조선게임 홈페이지
www.gamezzang.com 게임짱 홈페이지
www.mhouse.net/gamehouse 게임하우스 홈페이지
gameok.cashbag.com 게임OK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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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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