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현대사회의 환경공해 요인
-환경보호와 자연무위의 관계
(1) 환경과 자연
(2)환경보호와 무위지행
-환경보호와 자연무위의 관계
(1) 환경과 자연
(2)환경보호와 무위지행
본문내용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이 된다고 본다.
무위에 의지한다면 환경파괴가 없이 세상의 통치가 가능하다고 설명한다."하늘이 낳으려 하
지 않아도 만물을 생겨나고 땅이 키우려 하지 않아도 만물은 저절로 자라며 제왕이 무위로
있어도 천하는 이루어진다"라고 그는 말한다.
우리는 살아있는 생존 자체를 환경으로 보아야 환경파괴는 극복될 수 있다. 유기체적 생태
철학을 동양철학들이 고래로 주장해 온 바 우주와 내가 한 기운으로 待人接物할 때 곧 도가
의 자연주의에 바탕한 무위적 환경보호가 가능하다. 물론 동서고금 모두가 사유하고 수용하
여야 할 것이다. 서양의 야스퍼스도 우리는 모두 살아있는 것과 같이 환경속에 살고 있으며
나는 생존으로서 환경이다라고 하였다.
동양철학에서 강조되는 것은 모든 생태계가 우주의 유기체적 一氣에 합류하는 것이다. 따라
서 현대 사조에서는 동양의 심오한 철학에 바탕하여 유기체적 생태철학의 정립이 시급한 실
정이다. 有情 無情을 포함한 금수초목과 인간은 모두가 살아있는 우주의 기에 바탕하여 그
명을 유지시키는데 이것을 천명으로 알고 살아온 자연의 주체자로서의 인간은 만유의 생명
현상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변모시켜야 한다고 하겠다.
무위에 의지한다면 환경파괴가 없이 세상의 통치가 가능하다고 설명한다."하늘이 낳으려 하
지 않아도 만물을 생겨나고 땅이 키우려 하지 않아도 만물은 저절로 자라며 제왕이 무위로
있어도 천하는 이루어진다"라고 그는 말한다.
우리는 살아있는 생존 자체를 환경으로 보아야 환경파괴는 극복될 수 있다. 유기체적 생태
철학을 동양철학들이 고래로 주장해 온 바 우주와 내가 한 기운으로 待人接物할 때 곧 도가
의 자연주의에 바탕한 무위적 환경보호가 가능하다. 물론 동서고금 모두가 사유하고 수용하
여야 할 것이다. 서양의 야스퍼스도 우리는 모두 살아있는 것과 같이 환경속에 살고 있으며
나는 생존으로서 환경이다라고 하였다.
동양철학에서 강조되는 것은 모든 생태계가 우주의 유기체적 一氣에 합류하는 것이다. 따라
서 현대 사조에서는 동양의 심오한 철학에 바탕하여 유기체적 생태철학의 정립이 시급한 실
정이다. 有情 無情을 포함한 금수초목과 인간은 모두가 살아있는 우주의 기에 바탕하여 그
명을 유지시키는데 이것을 천명으로 알고 살아온 자연의 주체자로서의 인간은 만유의 생명
현상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변모시켜야 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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