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의 역사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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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중세 : 미적의식의 단절

제 2장 이태리 르네상스

제 3장 고전주의의 출현

제 4장 프랑스 르네상스

제 5장 아카데미의 논쟁

제 6장 낭만주의 출현

제 7장 낭만주의 철학

제 8장 프랑스의 낭만주의 회화

제 9장 19세기의 복고주의

제 10장 예술가

본문내용

동적이었기 때문이다.
사진기의 발명은 아주 간단한 것이지만 사실주의의 좌절이란 결과를 완성시켜 놓고 말았다
인상주의는 그것의 원천이자 변명이었던 사실주의를 버렸으며, 마침내는 순수한 회화적 디자인 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생각된 여러 화파로 나뉘게 되었다. 그들은 후기 인상파라는 일반적인 명칭 을 부여받았다. 후기 인상파는 상상력과 열정, 그리고 적극적인 개성의 화파란 점에서 여전 히 낭만주의적이었다. 결국 후기 인상파 화가들은 그들의 신성함인 절대적인 형식의 순수한 미 를 지지하고자 했다.
제 9장 19세기의 복고주의
1.프랑스와 독일의 중세주의
극단적 낭만주의 : 중세건축만이 그들의 바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것처럼 보였다. 왜냐하면 여 기에는 모든 고전적 규칙에 반대되는 예술, 지방 고유의 예술 , 민족사의 기념물, 그리고 자연과 같이 다양하고 변덕스러운 형식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유럽전역에 중세주의와 민족주의의 복고 운동이 전개되었다. 민족주의는 일종의 사실주의로서, 그를 통해 보편적 라틴 전통에 의해 억압받았던 민족적 특성과 개성은 마침내 적절한 표현을 찾을수 있었다.
2.영국의 중세주의
영국에서의 고딕 복고의 우선권은 최소한 대륙의 대다수 전거들에 의해 인정되어 왔다. 종종 영국의 영향력은 독일 또는 프랑스의 낭만주의적 사고에 부지불식간에 영감을 주었다.
고딕 복고는 이제 월폴과 벡포드의 일시적 유행의 낭만주의를 넘어서 상당한 진보를 했다. 모든 복고주의자들이 확신했던 고딕형식은 깊은 미적 가치가 미리 예상된 것들이며 사회적, 종교적 목적을 구현하고 있는 것들이었다 새로운 의미의 도덕성이 중세의 전설적 신성함을 모방하는 미 학에 서서히 개입되었다.
3.양식의 전쟁
신고전주의는 이론적으로는 그리스의 이상에 복종하였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였다. 사실 신 고전주의자들은 고딕 복고주의자들만큼이나 양식에 몰두해 있었다.
한동안 고딕 양식은 종교적 양식으로서 교회 건축을 독점하고, 고전 양식은 이교도 양식으로서 세속 건축을 독점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길버트 스콧에 의해 발전된 세속적 고딕 양 식은 이러한 타협을 무효로 만들어 놓았다.
4.러스킨
큰 위기는 위대한 지도자를 낳고 양식들 간의 전쟁은 러스킨을 낳았다. 수년간의 그의 신교 교 리는 그로 하여금 순수한 미술품에 대한 편견을 갖게 하였다.
러스킨의 미학은 내용과 형식, 또는 그의 말을 빌리자면 사상과 언어 사이에 명확하나 구분을 하고 있다.
러스킨은 터너에게서 가장 밝은 빛의 순백색에서 가장 어두운 구덩이의 그을은 흑색까지 광범 위한 색의 범위를 발견하였다. 그러나 그의 말년은 환멸의 시기였다. 초창기의 자신감은 이제 혐 오와 비관주의의 색조를 띠었다. 오늘날 러스킨은 그의 수사적 장식체, 극단적 고결함, 그리고 중세주의 때문에 기억되기도 하고, 또 조소되고도 있다.
5.미술과 공예운동
비관주의는 과거의 황금 시대를 그리워하며 되돌아보는 이설의 부산물이다. 비관주의 성향은 대다수의 낭만주의자들에게 나타나고 있다 신고전주의와 고딕의 복고는 모두 즐거움과 확신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결국 19세기 말엽 복고주의라는 이념 자체에 대한 격렬한 반감이 일어났다.
기능주의는 양식 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이었다. 명칭에서 보여 주듯, 이는 양식이 기능의 결과이지 미술가의 인위적 창조물이 아님을 주장하는 것이다. 기능주의는 빅토리아 시대의 사 람들의 도덕성에 강하게 호소하였다. 이는 동,식물의 형태는 그들의 생존을 위한 투쟁 속에서의 역할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에 의해 입증되는 것처럼 보였다. 새로운 이설에 대한 반응은 증대 되어가는 재료와 구조에 대한 관심속에서 나타났다.
6.아르 누보
절망적인 미술가들-과거에 만족하지 못하고 미래를 회으적으로 본 미술가-들의 선동은 마침내 모더니즘이라는 신앙을 탄생시켰다. 이는 "아르 누보"라는 불어로 보다 널리 알려져 있다.
당시 미술의 중심인 비엔나에서 분리파로 불리는 새로운 미술가 집단이 형성되어 모임을 가졌 다. 이로부터 미술이 파리로 전파되었는데 파리는 이를 즉시 받아들여 오늘날 "아르 누보"라 불 리는 명칭을 부여받았다.
제 10장 예술가
1.미술가의 출현
예술가는 그 자신이 하나의 개념 , 자기 예술의 가변성을 견디어온 하나의 개념이다. 중세에는 개인에 대한 배려가 거의 없어 미술가 개인은 직인 이었으며 사회적 지위는 소작농과 같았다. 미술가는 "비천한"아트를 행하는 기계공에 불과했다.
르네상스시대가 열리면서 미술가는 천함에서 벗어나 당시의 학자들처럼 그 자신이 휴머니스트 가 되었고 기교보다 고고한 개성의 높은 특전을 얻어냈다. 이제 미술가는 자기의 이름을 알렸다.
예로, 바자리는 <전기>를 쓰기 시작하면서 중세의 미술가들을 찾으려고 노력했고, 미술가 역시 사회적 중요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때 귀족들 까지 동참하였는데 알베르티는 귀족 건축가의 전 형이었고 미켈란 젤로 역시 귀족임을 주장했다.
2.천재와 독창성의 개념
바자리는 미술의 위대한 재능은 흔치않은 신의 특별한 선물로 아무리 많은 인간의 가르침이나 노력으로도 충족될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첼리니 역시 그러했는데, 이런 관념들은 후기 르 네상스 미학자들에게는 당혹스런 개념이었는데 아카데미는 천재란 이성적으로 지도된 작업이라 고 주장했다. 미술가의 작업실 자체가 길드였고, 미술가가 그의 양식을 의도적으로 모방하는 학 생들을 모집하는 식이었다. 르네상스는 독창성자체가 미덕이 아니라 생가했다. 독창성 그자체의 개념은 아카데미 권위의 쇠퇴와 함께 가능해졌다. 레오나르도처럼 자유를 열망하는 부류도 물론 있었다.
3.낭만주의적 개성
르네상스 이후 존중된 예술가들은 낭만주의가 진전됨에 따라 더욱 높이 격상하였고 낭만주의 는 예술의 목적을 깊고 넓게 하려는 듯 예술은 종교의시과 예술가는 성직자와 유사한 사람이 되 었다. 괴테는 예술과 자기 수양에 전생애를 바쳤고 항상 그 자신의 필수적인 독창성과 작품의 자서전적인 특성을 의식하고 있었다. 헤겔은 예술가와 그의 작품을 숭고한 위치로 올려 놓았다.
개성은 괴짜 예술가의 습관을 설명해주었고 인간으로서 , 작가로서, 예술가의 비정상을 고귀하 게 만들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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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06
  • 저작시기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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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4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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