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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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인터넷 기업들의 성공요인
2 수익성의 문제
3 디지털 경제의 특징
4 중견기업과 대기업의 진출
5 인터넷과 디지털경제
6 디지털 경제시대의 시장원리
7 사업방식의 변화

결 론

본문내용

제시 대에는 고객의 요구를 얼마나 정확하게 충족시키느냐가 중요하며 이러한 디지털 네트워크를 가진 기업이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다.
(3) 경제의 중심 축이 고객으로....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시장 상황은 경제의 중심 축을 '제품'에서 '고객'으로 바꾸면서 한 사람 한사람의 소비자에게 힘을 실어주게 되었다. 특히 이 한사람 한사람의 소비자들은 네 트워크로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들에게 일단 인정만 받으면 기하급수적으로 매출이 증 가하지만, 신뢰를 잃으면 엄청난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
고객에 대해 성의 없이 대응했다가 한바탕 곤혹을 치른 일본 도시바의 예를 보면 디지털 경제시대에 소비자의 힘이 어느 정도인가를 짐작할 수 있다. 일본의 한 회사원이 도시바의 애프터 서비스담당 직원들에 대한 불만사항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려놓자, 접속건수가 한 달에 2백만 건을 넘어서면서 급기야는 불매운동 촉구 페이지까지 생겨났다. 뒤늦게 사태 수 습에 안간힘을 썼지만, 도시바는 이 사건으로 인해 그룹 전체의 브랜드 이미지에 막대한 손 상을 입게 되었다.
인터넷이 출현하기 이전에도 브랜드의 중요성은 높았다. 그러나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인터넷을 통한 상품 판매는 얼굴을 확인할 수 없는 간접 판매이기 때문에 대면 판매방식에 비해 신뢰감이 없으면 선뜻 구매할 수가 없으며 품질이나 환불, 서 비스 등에 대해서도 더 높은 수준을 기대하게 된다. 따라서 사이버 브랜드는 사이트 사용 경험이나 고객들끼리의 상호작용이 브랜드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전 세계 수많은 인터넷 기업들 가운데서 가장 값비싼 브랜드 가치를 지닌 AOL은 어떤 방법으로 브랜 드 파워를 키웠을까?
충실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한 고품질의 컨텐츠는 사람을 끌기 위한 미끼이고, 이 미 끼를 보고 모이는 사람들은 커뮤니티를 만든다. 관심이 비슷한 고객들끼리 컨텐츠를 교환하 다 보면 이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브랜드 네임을 얻게 된 커뮤니티는 고객이 자꾸 모여 점점 커진다. 이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상거래이며, 그 동안 축적된 고객정보를 이용해 서비스를 개별화하면 고객은 브랜드에 대해 강한 충성도 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성공한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은 흔히 경영실적으로 많은 회원 수를 자랑한다. 그러나 회원 이 곧 고객은 아니다. 예컨대 최근 개설되는 사이트는 경품을 제공해 회원을 모집하는 경우 가 많지만, 이렇게 해서 확보된 고객은 대부분 실제 구매와 연결되지 않고 1회 성으로 끝난 다는데 문제가 있다. 엉터리 고객 1만 명보다 상품 구매력이 있는 고객 1천명의 가치가 훨 씬 크다. 커뮤니티를 통해 단골고객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결국 인터넷 기업이 고객 개개인과의 일대일 마케팅을 통해 궁극적으로 얻으려고 하는 것 은 커뮤니티를 통한 고객의 충성도 증대이며, 이는 기업이 미래에 창출해 낼 이익과 비례한 다고 볼 수 있다.
기존 경제에서는 공급자는 공급만, 소비자는 소비만 담당하는 일방적인 관계였지만, 디지 털 경제에서는 공급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 관계를 이루게 된다. 즉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상행위가 되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곧 기업의 이익을 만들어내는 역량이 되는 것 이다.
(4) 산업간 경계가 무너진다.
지식과 정보가 공유되는 디지털 경제의 특성은 새로운 수익과 성장을 위해 업종간의 벽을 무너뜨리고 다른 업종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주었다. 이미 선진 일류기업 들은 21세기 고성장 . 고수익 업종으로 사업영역을 변경하고 있으며, 사업전개를 위해 필요 한 기술이나 노하우는 기업 간 제휴나 인수합병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
'e-GM'이라는 사업본부를 별도로 설치한 GM의 1차 목표는 자동차의 인터넷 화이며, 2차 목 표는 전자상거래 망 구축이다. 이를 위해 GM은 올 가을 중 달리는 승용차 안에서 인터넷 접 속을 할 수 있는 이른바 '웹 카'를 선보일 예정이며, 2단계 사업인 인터넷 온라인망 구축작 업도 이미 시작한 상태다. GM은 최근 상위 5백 개의 웹사이트를 집중 분석하는 작업을 벌여 인터넷사업 추진방향의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소니는 자사가 갖고 있는 영화, 음악, 게임 등 풍부한 컨텐츠의 유통경로를 확대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를 추진하고, 차세대 디지털 AV기기에 선 마이크로시스템의 기술을 활용해서 온라인 쇼핑 등 차세대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융 합에 의한 시너지 창출을 통해 디지털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전략이다.
GE 역시 21세기 기업 상을 서비스 중심의 기업으로 정하고, 고성장이 예상되는 금융, 방송 등 서비스 분야의 비중을 확대시켜 나갈 방침이다. 또한 각 사업부에 전자상거래 담당직원 을 배치하고 관리자 실적평가 시 전자상거래 실적을 포함하도록 결정했다.
디지털 경제시대에서, 양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한다는 전통적인 제조업적 사고로는 수 익창출이 어렵다. 업종별로 고객이 원하는 것, 즉 이익의 원천이 어디에 있는지를 간파하고 이에 적합하도록 사업구조와 경영방식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결론
GM, SONY, GE 등은 이미 업계 최고의 위치를 차지한 기업들이다. 이런 기업들이 이제와서 새삼스럽게 인터넷 기업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몸부림치는 이유를 우리는 곰곰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변해야 산다'는 구호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기업들을 다그쳐 왔다. 하 지만 요즘처럼 이 구호의 절박함을 실감하는 적이 없다고 세계적인 일류기업의 총수들은 입 을 모은다. 규모의 경쟁에서 컨텐츠의 경쟁으로, 제품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어제의 적 적이 오늘의 동지로... 디지털 경제는 기존 산업경제를 지탱하던 경제원리와 사업방식 자체 자체를 송두리째 뒤흔들면서 기업에게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인터넷의 네트워크를 타고 맹 렬한 스피드로 달려오고 있는 이 디지털 혁명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기업의 성패가 달려있 는지도 모르는 일이다. 인터넷 서바이벌게임이 벌어지고 있는 디지털 경제의 한가운데서, 우리는 어떤 무기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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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12.20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5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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