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심판의 조건과 준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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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축구심판의 조건과 준비성

1. 축구의 역사

2. F. I. F. A

3. 축구심판

4. 주심

5. 부심

6. 대기심판

7. 축구 규칙(THE RULE of SOCCER)

8. SOCCER SYSTEM

본문내용

역할을 담당하는 소위 투톱 시스템이다. 4명의 미드필더가 이들을 도와 공격을 전개하고 한 가운데 미드필더는 수비에 치중한다. 이들 5명이 경기를 이끌어간다. 허리가 든든한 대신 미드필드에서 상대팀 공격을 막지 못하면 바로 위기를 초래하는 약점이 있다.
④ 2-3-5 SYSTEM
수비보다 공격에 치중한 전통적인 공격 우선 전법. 가운데 하프백(Half Back)이 게임메이커로 팀 의 기둥이 된다. 수비로 전환될 때는 가운데 하프백은 풀백(full back) 라인으로 물러서고 풀백은 (Full Back)은 양 쪽 사이드로 펼쳐wu 측면 수비를 맡아 스토퍼 역할을 한다.
⑤ W-M SYSTEM
맨투맨 수비 전법으로 풀백(Full Back)은 3명으로 구성된다. 주로 공격에 가담했던 하프백(Half-Back)을 수비라인으로 후퇴시켜 수비를 강화한 전술이다. 1대 1 방어가 기본으로 개인기가 높은 선수들로 구성된 팀은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⑥ 1-9 SYSTEM
공을 따라 전 선수가 몰려다니는 전형적인 동네축구의 형태. 골키퍼 한 명만 제외한 나머지 10명의 선수들은 일정의 포지션 없이 공을 잡기만 하면 앞으로 전진하는 것이 유일한 공격 방식이다. 현대에서 들어 각광받기 시작한 토탈 사커(Total Soccer)의 원시적인 형태이기도 하다.
⑦ 토탈 사커(Total Soccer)
개개인 선수들의 포지션이 고정되지 않고 시간에 따라 계속 변하는 일명 소용돌이 시스템이다. 10명의 선수들이 게임의 흐름에 맞춰 공격과 수비를 함께 담당하므로 선수 모두가 게임을 읽는 본능적인 감각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탁월한 개인기도 필수이다. 토탈 사커를 구사한 팀으로는 네덜란드 팀이 대표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9. 축구의 용어
. 드롭킥(drop kick)
골키퍼가 볼을 땅에 떨어뜨리고 볼이 튀어 오르는 순간에 차는 것
. 디렉트킥(direct kick)
자기 앞에 오는 볼을 스톱하지 않고 직접 차는 동작
. 바이시클킥(bicycle kick)
공중에 떠 있는 볼을 양발을 동시에 들면서 자전거의 페달을 밟는 것 같은 동작으로 차는 것
. 발리킥(volley kick)
공중에 떠 있는 볼을 직접 차는 것.
. 아웃사이드킥(outside kick)
발등의 바깥쪽으로 볼을 차는 방법. 근거리의 빠른 패스를 할 때나 볼에 회전을 주어 코오스를 휘어지게 할 때 사용한다.
. 오버헤드킥(overhead kick) 몸이 완전히 허공에 뜬 채로 머리 위로 볼을 차는 것. 높은 볼로 헤딩이나 트래핑을 할 틈이 없을 때 하는 동작.
. 인사이드킥(inside kick) 발등에 볼을 맞추어 차는 방법. 근거리 패스나 슈우팅에 사용한다.
. 인스텝킥(instep kick) 발등 전면으로 볼을 차는 방법. 장거리 패스나 슈팅에 사용한다.
. 인프런트킥(in front kick) 발등의 안쪽으로 볼을 차는 방법. 정확하고 컨트롤이 자유로와 근거리 패스에서 흔히 사용한다.
. 잽킥(jab kick) 차는 발을 휘두르지 않고 볼을 날카롭게 때려 차는 것.
. 촙킥(chop kick) 볼 아래 부분을 발끝으로 찔러 넣는 둣이 차는 것. 예리한 스핀이 든 볼을 그대로 공중으로 띄울 수 있는 킥 방법
. 칩킥(chip kick) 볼의 아래 부분을 깎아 차서 상대편의 머리 위를 넘겨 자기편으로 보내는 킥.
. 토우킥(toe kick) 발끝으로 내지르는 킥법.
. 플레이스킥(place kick) 정지된 상태의 볼을 차는 것.
. 피버팅킥(pivoting kick) 회전 킥을 말하며, 디딘 다리를 축으로 몸 전체를 볼을 보낼 방향으로 돌리면서 차는 것.
. 하아프 발리 킥(half volley) 볼이 지면에 맞고 튀어 오르는 순간에 차는 방법. 골키이퍼의 드롭킥도 하아프 발리킥이다.
. 히일킥(heel kick) 발뒤꿈치로 볼을 차는 것.
. 게임 메이커(game maker) 경기를 운영함에 있어 팀의 중추 역할을 하는 선수
. 골 게터(goal getter) 득점 능력이 뛰어난 선수
. 골 에어리어(goal area) 골 문전에 그어진 18.3m×5.5m의 장방형의 지역
. 로스 타임(loss time) 경기가 중단되어 허비한 시간. 주심의 판단으로 그만큼 경기시간이 연장된다.
. 3B 경기자가 구비해야 할 중요한 조건 - 볼 컨트롤(ball control), 보디 밸런스(body balance), 브레인(brain)
. 로빙(lobbing) 골 문전에 느린 볼을 높이 올려 주는 것
. 리베로(libero) 스위퍼(sweeper)라고도 한다. 백과 키퍼 사이에 위치, 특정 마크 상대를 갖지 않고 자유로이 수비의 허점을 메우는 선수
. 센터링(centering) 터치라인 쪽에서 골 문 앞으로 패스해 주는 것
.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 상대를 가로막으면서 벌이는 경기 기술. 드리블, 트래핑, 패스 등을 볼과 상대방 사이에서 교묘하게 전개하는 경기 기술
. 스토퍼(stopper) 풀백 가운데 중앙에서 상대방 센터 포워드를 마크하는 선수
. 어드밴티지 룰(advantage rule) 반칙을 범한 선수를 처벌하지 않는 것이 상대팀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때 반칙을 선언하지 않는 주심의 재량 규칙
. 오우버랩(overlap) 후방 라인의 플레이어가 전방으로 달려나와 공격에 참가하는 것
. 오프사이드 트랩(offside trap) 상대팀의 공격 선수를 오프사이드 반칙을 범하게 유도하는 의도적인 전술.
. 킥 오프(kick off) 경기 시작 또는 득점 후에 경기를 재개할 때 경기장 중앙에서 볼을 상대편 사이드로 차므로써 경기가 인플레이 되는 것.
. 트래핑(trapping) 패스되어 온 볼을 그 구질에 따라 몸의 여러 부분을 움직여 받아 가지고 컨트롤하는 방법
. 펀칭(punching) 골키퍼가 주먹으로 볼을 쳐내는 동작.
. 페인트(feint) 상대의 판단을 혼란하게 하는 속임수 동작
. 하프 타임(half time) 경기 전·후반 사이의 휴식 시간
. 해트 트릭(hat trick) 1명의 선수가 한 경기에서 3득점을 한 것. 원래는 크리켓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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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1.24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0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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