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ODRA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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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 원

2. 개념과 역할

3. 비 교

4. 기 법

5.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이다. 주인공이 다른 어떤 억압에 의해 자신의 내면 생각을 털어놓지 못하는 경우, 보조자가 주인공의 또 다른 역할을 해줌으로써 주인공이 자신의 갈등을 솔직하고 뚜렷하게 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다중자아기법이란 보조자아가 둘 이상인 경우를 지칭한다.
5, 빈의자기법empty chair technique
일반적으로 심리극에서는 어떤 느낌, 연상을 유발시키거나 어떤 사람에 대한 느낌을 나타내기 위한 준비작업으로 사용된다. 보조자아의 역자발성이나 자신의 내적 흥분에 의해 환자의 연상 흐름이나 연기가 막혔을 때 그의 사고나 느낌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극의 절정기가 지나고 환자가 자신의 느낌을 정리할 때 자신을 그 의자에 앉히고 이제까지의 느낌과 생각을 통합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소시오드라마에서는 이러한 상황 이외에도 빈 의자가 성원들의 이야기 대상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추상적인 것일 수도 있고, 사회문제가 될 수도 있고, 빈의자에는 이 세상 그 어떠한 것이라도 자리할 수 있다- 이라는 가정 하에 자신들의 생각들을 표현하기도 한다. 어떤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성원들의 견해나 시각을 나타내 준다.
6. 마술가게magic shop
집단 구성원에게 무대 위에 작은 가게가 있다고 상상하게 한다. 가게 주인은 훈련된 보조자아이거나 집단 구성원 중 하나 혹은 연출가 자신이 된다. 가게 주인은 이 가게에 물질적인 것이 아닌 상상 혹은 정신적인 가치가 있는 것들로 채워져있으며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물건을 살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그것은 돈이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인 것이어야 하거나 그 동안 너무 무거워 힘들었던 짐이라고 생각해왔던 것으로 살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극의 목표를 명료화시키고 극의 진행 방향을 암시해 주며 주인공에게는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해주거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미 자신이 가지고 있었음을 깨닫게 되기도 한다. 극의 시작 부분에 많이 쓰인다.
7. 독백soliloque
일반극의 독백과 사용은 비슷하다. 우리의 성원중 하나가 자신이 혼자만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내면에 있던 것들을 솔직히 꺼내 이야기하는 것이다. 때로는 성원 한 사람의 독백을 통해 함께 소시오드라마를 했던 집단 구성원들의 문제, 갈등 등을 나타내기도 한다.
8. 재판trial
심리극에서는 일반적으로 죽음의 장면 후 심판 장면으로 죽음의 의미와 인간의 재탄생에 대한 강조를 두며 접근한다. 극의 마지막 부분이나 절정에서 사용한다.
그 외에도 소시오드라마에서는 주제가 되는 사회문제나 집단 성원들의 문제를 피고석에 놓고 변호사와 검사를 등장시켜 문제를 명료화시켜 나가고 소시오드라마를 본 관객들에게 재판장의 역할을 맡기며 극의 마지막 부분에서 공유단계sharing로 넘어갈 때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9. 신체언어body language
인간 내면의 갈등을 신체로 나타냄으로써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무의식적인 감정을 표현하여 정화를 경험한다. 일반적으로 음악이 있으며 집단의 문제나 주제를 몸으로 표현해서 나타내게 된다. 일반적인 소시오드라마보다는 공연의 형식을 빌리는 요즈음 대학 소시오드라마에서 잘 사용되어지며 극적 효과를 극대화시키기도 한다.
이상에서 대략 아홉 가지 정도의 소시오드라마 기법들을 살펴보았다. 지면상 여기에 더 소개하지 못하는 기법들도 많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법은 소시오드라마를 하는 사람들에 의해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소시오드라마에 있어서 즉흥성과 자발성, 창조성은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며 기법의 사용에 있어서도 이러한 능력의 필요는 예외가 아닐 것이다.
5. 과제와 전망
현재 소시오드라마를 공부하고 있는 각 현장이나 대학교마다 드라마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각각 다른 경향이다. 이는 경험적 지식에 기초한 도제 방식의 전수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각자의 독특한 성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이나 설명은 부족한 현실이라고 사려된다. 또한 사이코드라마와의 혼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우선 소시오드라마에 대한 진지하고 엄밀한 개념 정의와 지향점에 입각하여 기존 사이코드라마 기법의 차용에 대한 전면적인 재고와 그 실효성에 대한 검증이 요구된다. 그리고 집단사회사업과 사회문제, 연극적 요소들의 구체적 적용과 드라마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의 계발이 계속되어야겠다. 또한 참여자-관객의 자발성과 창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준비단계와 높은 수준의 역할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공유단계의 비중에 걸맞는 프로그램의 계발이 절실하다.
이상의 과제와 함께 경주되어야 할 것은 소시오드라마의 질적 향상과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다. 우선 체계적이고 공유가능한 커리큘럼의 정립과 소시오드라마연합 차원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트레이닝-코스(예를 들면 연합차원의 워크샵이나 연출학교) 개설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와 교육 현장에서 자체의 요구에 의해 시작한지 이십년 가까운 세월이 지난 오늘날에도 소시오드라마는 꾸준히 확산되어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양적 팽창에 걸맞는 질적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자성과 그 동안 축적되어온 수많은 소시오드라마티스트들의 정열이 현 시점에 이러한 문제제기와 당면과제의 설정을 가능케 했다고 생각한다. 그 동안의 노력과 전통을 디딤돌 삼아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우리 모두의 진지함이 요구된다.
< 참 고 문 헌 >
Moreno,J.L. Who Shall Survive, Foundations of Sociometry, Group Psychotherapy and Sociodrama (Beacon, N.Y.: Beacon House, 1953)(3rd ed.:1978)
Marineau,R.F. Jacob Levy Moreno 1889-1974 : Father of psychodrama, sociometry, and group psychotherapy. New York: Tavistock/Routledge, 1989.
Sternberg P.,Garcia A., SOCIODRAMA: Who's In Your Shoes?, New York: Prager,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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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3.01.24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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