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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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2. 인간의 능력

3. 학문분야별 견해

1. 유가적 인간이해

2. 기독교의 인간관

3. 실존주의 인간개념

본문내용

어떤 논리를 동원하여 실존의 구조를 분석, 해명할 수 있단 말인가? 실존철학이 표방하는 인간학의 논리, 즉 실존철학의 이론은 무엇인가?
인간은 유독하게 자신의 존재가운데에 바로 자기 자신의 존재를 이해하고 이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문제시할 수 있는 반성기능을 가지고 있다. 실존철학의 방법론과 관련하여 이제 남은 문제는 그렇다면 어떻게 이 반성의 존재를 직관하고 기술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위에어 언급한 이차적 반성이나 전반성적 의식 또는 전의식은 존재를 객체화하여 이를 대상적으로 반성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실존 자체가 저러한 반성의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이러한 반성을 직관하는 또하나의 반성을 요청하지 않을 수 없다. 실로 이러한 차원에까지 실존해명의 방법론적 문제를 밀고나간 실존철학자는 내가 아는 한 사르트르 뿐이다. 그는 전반성적 자기의식과 반성사이에 순수반성의 단계를 두어 의식이 자신의 존재를 반성하되 존재와의 관계를 단절하지 않고 존재하는 모습 그대로 조명하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전반성적 자기의식을 <실존적 반성> 또는 <존재적 반성>이라 하고 일상적인 반성을 <심리적 반성> 또는 <인식적 반성>이라 부를 수 있다면 순수반성은 <현상학적 반성>이라 불러도 좋을 것 같다. 그러나 이 현상학적 반성도 아직 인간의 실존 차원에 속하며 바로 인간 실존의 이러한 기능에 힘입어 실존일반의 구조를 해명하는 데 동원되는 반성을 사르트르는 특별히 <선험적 반성>으로 명명한다. 그리고 이러한 반성에 의해서 실존구조를 분석, 해명하는 과업을 <현상학적 존재론> 또는 <존재론적 현상학>이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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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01.24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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