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 :《DEATH OF SAL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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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 본 론
2-1. Arthur Miller
2-2.작품개요
2-3. 작품분석 - 주인공 Willy의 비극성 연구 중심으로
1) 외부적인 비극요인 : 미국의 사회적 배경과 Arthur Miller
2) 내부적인 비극요인
① Willy 자신의 비극요인
- 주인공 Willy의 특성
- 꿈과 현실사이의 불균형
② 가정내부의 비극요인
- Biff와 Happy
- Linda
3)Willy의 죽음의 의미
4)willy의 성격
5)willy의 인생관
6)상징분석

3. 결론

**한글97

본문내용

받으면서 갚아야 하는 월부금, 월부금이 끝나는 순간 망가져 버리는 냉장고와 자동차, 세일즈 여행에서 피곤한 모습으로 돌아오는 WILLY의 외모, 그를 기다리며 스타킹을 깁는 LINDA, 이러한 세부적인 미국적 상황의 묘사는 미국인들이 일상적으로 쓰는 사실적인 대사와 함께 미국 동일시하고 공감하는 요소들이다.
이러한 사실주의적 요소들을 더 돋보이게 만드는 것은 바로 표현주의적 기법의 사용이다. 사실주의와 표현주의의 완벽한 결합은 무대의 세팅에서부터 나타나는 데 침실과 부엌, 거실 등이 냉장고, 침대 등 소도구들과 함께 사실적으로 재현되고 있는 한편 전체적인 무대구조는 골조를 그대로 드러내는 표현주의적 무대를 만들고 있다. 한 때 그네를 매고 놀았던 ,그리고 마당에 채소를 심을 수 있었던 윌리의 집을 덮치듯이 위협하고 있는 고층 건물은 비현실적인 분위기와 함께 WILLY가 겪고 있는 심리적 억압을 훌륭하게 표현한다. WILLY의 심리 속에서 현재와 과거의 기억이 서로 교차하는 모습을 표현주의적 무대 장치와 조명등을 통해 표현한다. 그가 잃어버린 기회, 가지 않은 길에 대한 아쉬움을 느낄 때면 형인 BEN이 등장하고 초록빛 조명과 플롯 음악 소리가 사용되어 표현주의 기법의 전형적인 예를 보여준다. 또한 그는 아버지를 대신하는 인물(substitu father-figure)이며 동시에 그의 다른 자아(alter-ego)이다. BEN이 WILLY의 질문에 언제나 간결하게 대답하며 그에게는 신비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는 그는 WILLY의 상상력이 이차원적인 투사이며 그가 이루지 못한 가능성을 상징한다. WILLY의 우울증은 취근 자기에게 아버지 역할을 했던 BEN이 죽음으로써 아버지와의 연관이 단절된 데서 기인한다. 아들 BIFF에게 아버지 WILLY는 무슨 일이나 가능한 신과 같은 존재이다. 그는 심지어 수학 성적도 아버지가 선생님에게 말하기만 하며 고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신적인 존재, 즉 성이 없는 신적인 존재에 대한 신념은 보스톤에서의 불륜 목격으로 무너지고 2막은 아들에 의해 아버지가 상징적으로 살해되는 장면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상징적 모트부들 (양말, 인기, 벤, 불이 붙었다.---등등)이 정확한 공간의 계산 속에서 풀려 나가는 극작술 역시 이 희곡이 영원한 명작으로서 빛을 발하는 요인의 일부일 것이다.
3. 결론
Miller의 극은 대부분 미국인의 공통적인 비극적 생활면 - 물질사회에서 몰락해가는 인간을 소재로 한 비극 -을 주제로 하여 큰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데 이처럼 그는 항상 사회와 인간과의 관계, 즉 사회라는 거대한 조직체 가운데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만약 여기서 타협하거나 순응하지 못한다면 필연적으로 비극을 초래한다.
지금까지 Death of a Salesman의 주인공 Willy의 비극성을 살펴보았듯이 그의 실패원인은
첫째, 외적요인으로서의 evil society 즉 성공에 대한 열망으로 사람들간에 humanity를 상실한 냉정한 자본주의적 물질만능의 사회구조에 기인되며,
둘째, 내적요인 즉 한평생을 무지와 기만속에서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채 현실성을 상실한 American Success Dream의 추구, 그릇된 교육관에서 빚어지는 자식과의 갈등, 구시대적인 가치관 등에 기인된다.
그는 대두된 물질문명의 현시대 체제속에서 내적인 힘이 미약했고 무기력했으므로 끊임없이 약탈당하고 희생되는 비극을 초해한다. 꿈의 실패에서 오는 절망감 때문에 급기야는 도덕적 실패까지 몰고왔고 그 실패는 자식과의 대화를 단절시키고 자식에게 걸었던 인생최후의 기대마저 파괴시켜 버리는 결과를 낳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비참한 죽음의 원인이 사회 혹은 개인의 어느 한쪽에만 그 책임을 돌릴 수 없으며 두 개체가 다같이 타협해야 하고 연대책임
- 인간 자신과 사회사이의 책임의 분배 -을 져야 한다고 Arther Miller는 부르짖는다.
그 사회에 의해 부과된 기준들은 전혀 그 시대 사람들의 산물이라고는 볼 수 없다. 즉 그 이상들은 그 시대 이전에 이미 형성된 과정의 결과이다. Willy는 그 시대의 이상을 추종한다. 그러나 그는 그 이상을 통해 이겨나갈 기술도, 또 그 이상이 그를 실패시켰다고 해서 그 이상을 내던져 버릴만한 자각도 갖추지 못한채 스스로 만든 이상적인 image만을 고집하다가 그 꿈이 실현될 것을 확신하며 죽었기 때문에 Willy의 죽음은 소멸이 아니라 창조의 세계로 향한 재생 즉 죽음과 더불어 완전한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창조적인 희망을 의미한다.
Arthur Miller는 Willy의 죽음을 통해 변해가는 사회에 대항하여 인간본연의 삶의 리듬을 더듬어 현대 인간들에게 인간자신과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의 문제와 humanism을 되찾아주려 했으며 우리 자신과 주위 사람들에게까지 사회를 보다 넓은 안목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희망을 제시해준다.
****** 우리가 염두해 두어야 할 주제
미국적 신화, Identity의 문제 , 개인의 사회에 대한 관계, 잃어버린 과거, 현대인의 비극성, 현대 미국의 도덕적 사회적 가치 기준에 대한 비판, 한 인간의 정신분열증적 파멸 등....
이 극에서 밀러는 거대한 사회 구조 속에서 하나의 소모품으로 전락해 버리는 인간을 묘사하면서 기계를 사람보다 높이 평가하는 자본주의 체제를 비판하고 있다. 특히 WILLY가 내근을 요청하러 HOWARD의 사무실로 찾아가서 벌이는 장면에서 이러한 주제를 가장 뚜렷이 볼 수 있다. "사업은 사업이요."라고 주장하면서 일을 그만 두기를 권하는 HOWARD에게 WILLY는 오렌지를 먹고 껍질을 버리듯이 인간을 취급할 수 없는 거요. 인간은 과일이 아니니까."라고 항변한다. 또한 WILLY가 집착하는 미국적 꿈 또한 사회에 의해 만들어진 산물이기 때문에 WILLY가 그러한 꿈에 사로잡혀서 파멸하게 되는 것도 근원적으로는 사회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외부에서 운명의 조건이 주어지는 희랍 비극에서처럼 WILLY를 거대한 자본주의 체제의 희생물로 간주하기에는 WILLY에게 너무나 많은 선택의 기회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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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3.03.08
  • 저작시기200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1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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