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대]-서예용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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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로쓰기
가리개=곡병(曲屛)
간가(間架)
간찰(簡札)
갈필(渴筆)
강약(强弱)
강호(强豪)
개형(槪形)
결구(結構)
겸호(兼豪)
경중(經重)
경필(硬筆)
고묵(古墨)
골법(骨法)=골서(骨書)
골서법(骨書法)
곡직(曲直)
구궁법(九宮法)
구궁지(九宮紙)
금석문(金石文)
금석학(金石學)
기필(起筆)
낙관(落款)
노봉(露鋒)
농담(濃淡)
농묵(濃墨)
농서법(籠書法)
단구법(單鉤法)
단봉(短鋒)
담묵(淡墨)
대련(對聯)
두인(頭印)
마묵(磨墨)
먹(墨)
먹색(墨色)
먹즙
먹집게
모사법(模寫法)
모필(毛筆)
묵상(墨床)
문방(文房)
문방사우(文房四友)=문방사보(文房四寶)
반절(半切)←전지(全紙)
반흘림
발묵(潑墨)
방필(方筆)
배세(背勢)
배임(背臨)
배자(配字)
백문(白文)
법첩(法帖)
벼루(硯)
병풍(屛風)
봉(鋒)
봉니(封泥)
봉서(封書)
붓말이개
비문(碑文)
비수(肥瘦)
사군자(四君子)
사절(四切)←전지(全紙)
서각(書刻)
서법(書法)
서사상궁
서식(書式)
서제(書題)
서진(書鎭)=문진(文鎭)
...
...

본문내용

筆), 행필(行筆), 수필(收筆)의 과정.
운지법(運指法)-체본의 글자 위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쓰듯이 연습하는 방법.
운필법(運筆法)-붓을 움직여 가는 것, 즉 용필(用筆)에 따른 붓의 운행의 변화에 의해 필획이 표현되는 방법.
원필(圓筆)-기필과 수필의 형이 둥근 원형의 필획으로 우아 유창한 기분이 들며 한글 판본체인 훈민정음 원본에서 볼 수 있음.
유연묵(油煙墨)-기름을 태워서 생기는 그을음에다 아교와 향료를 섞어 만든 먹.
유호(柔豪)-붓의 털이 부드러운 것.
육절(六切)←전지(全紙)
육필(肉筆)-손으로 직접 쓴 글씨.
윤갈(潤渴)-먹의 농담, 속도에 의해 나타나는 필획이 윤택하거나 마른 느낌.
음각(陰刻)-글자를 오목판으로 새기는 것.
의임(意臨)-시각적인 자형(字形)보다 내면적인 정신을 좇아 임서하는 방법.
인고(印稿)-도장을 새길 때 인면(印面)에 써넣을 글자를 구성한 원고.
인구(印矩)-서화에 낙관을 할 때 도장을 정확하게 찍게 위해 사용하는 도구.
인보(印譜)-도장을 찍어서 모아 엮은 책.
인재(印材)-도장의 재료로서 옥, 금, 동, 나무, 돌 등이 있음.
임서(臨書)-옛날의 훌륭한 법첩을 체본으로 하여 그대로 본 떠 써서 배우는 방법.
자간(字間)-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
자기비정(自己批正)-자신의 작품을 스스로 학습 목표에 비추어 비평(批評) 정정(訂正)하는 것.
자형(字形)-글자의 형. 점획의 굵기, 장단, 위치, 방향, 간격, 접필의 방법이나 위치 등에 의해 결정됨.
장단(長短)-문자의 점획의 길이가 길고 짧은 정도.
장법(章法)-글자를 배자하는 방법.
장봉(長鋒)-붓 털의 길이가 긴 붓.
장봉(藏鋒)-점획을 쓸 때 붓의 끝이 필획에 나타나지 않는 것(→노봉露鋒)
장액필(章腋筆)-노루털로 만든 붓.
전각(篆刻)-서화에 사용되는 도장에 문자를 써서 새기는 일이나 그 도장.
전절(轉折)-획과 획의 방향을 바꾸는 것. 방향을 바꿀 때 모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을 전(轉), 모가 나게 하는 것을 절(折)이라고 함.
전지(全紙)-화선지 한장 크기의 단위. 세로로 1/2자른 것을 [반절], 전지의 1/4 1/6 1/8의 크기를 [사절], [육절], [팔절]이라고 함.
절임(節臨)-비문이나 법첩의 부분을 택하여 임서하는 방법.
접필(接筆)-글씨를 쓸 때 점과 획이 서로 겹쳐지는 것.
정간지(井間紙)- 정서(淨書) 할 때 글자의 줄이나 간격을 맞추기 쉽게 줄이나 칸을 그어 깔고 쓰는 종이.
정서(淨書)-체본을 보고 충분히 연습한 후 화선지에 낙관까지 양식에 맞게 깨끗이 쓰는 것.
제완법(提腕法)-팔의 자세 중 하나. 왼손은 종이를 누르고 오른 팔꿈치를 책상 모서리에 가볍게 대고 쓰는 방법으로 중간 정도 크기의 글씨에 적합함.
제자(題字)-文集, 시집 등과 같은 표제(表題)의 문자나 그 쓰는 방법. 형식이나 지면에 알맞게 써야 함.
종액(縱額)-세로로 긴 액자.
종이 받침-글씨를 쓸 때 화선지 밑에 먹이 묻어 나지 않게 까는 것으로 담요나 융을 주로 사용.
종획(縱劃)-세로로 긋는 필획.
주묵(朱墨)-붉은 색의 먹.
주문(朱文)-양각으로 새겨 도장의 문자가 붉게 찍히는 것.
중봉(中鋒)-행필에서 붓의 끝이 필획의 한가운데를 지나는 것.중봉을 이루기 위해 지켜야할 사항
직필(直筆)-붓대를 지면에 수직으로 세워 쓰는 것.
진흘림-한글 서체의 한 종류로서 흘림의 정도가 가장 심하여 글자와 글자까지도 서로 연결해 쓸 수 있는 방법.
집필법(執筆法)-손으로 붓을 잡는 방법. 쌍구법, 단구법, 오지법이 있음.
첨삭(添削)-교사가 학생의 작품을 목표에 따라 고치거나 보완해 주는 것으로 주로 주묵(朱墨)을 사용해서 함.
체본-서예 학습에서 임서를 할 때 본보기가 되는 글씨본.
측봉(側鋒)=편봉(偏鋒)-붓의 끝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쳐 행필하는 것(→중봉)
침완법(枕腕法)-팔의 자세로 왼손을 오른손의 베개처럼 받치고 쓰는 방법. 작은 글씨를 쓰는 데 적합.
탁본(拓本)=탑본(榻本)-돌, 금속, 나무 등에 새겨진 문자나 문양 등을 직접 종이에 베끼어 내는 것.
파세(波勢)=파책-예서의 횡획의 수필에서 붓을 누르면서 조금씩 내리다가 오른쪽 위로 튕기면서 붓을 떼는 방법. 예서의 특징임.
판본체(版本體)-훈민정음,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의 모양을 본든 글씨체로 목판에 새겨진 문자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
팔절(八切)←전지(全紙)
표구(表具)-서, 화 작품을 액자나 족자 등으로 감상할 수 있게 모양을 갖추어 아름답게 꾸미는 일.
필맥(筆脈)-필획의 뼈대.
필방(筆房)-서예에 필요한 여러가지 용구를 파는 곳.
필법(筆法)-운필과 용필을 통틀어 일컫는 말.
필사(筆寫)-문자를 직접 써서 베끼는 것.
필산(筆山)-쓰던 붓을 얹어 놓는 용구.
필세(筆勢)-운필의 세기.
필세(筆洗)-붓을 빠는 그릇.
필속(筆速)-필획을 긋는 속도.
필순(筆順)-필획을 긋는 순서.
필압(筆壓)-붓의 압력, 즉 누르는 힘.
필의(筆意)-운필에서 점, 획의 상호 간에 보이지 않는 연결성.
필적(筆跡)-붓으로 쓰여진 문자나 그 문자가 실려 있는 책이나 문서.
필획(筆劃)-붓으로 그은 선.
항간(行間)-여러 줄의 글씨를 쓸 때 줄과 줄 사이의 간격.
행필(行筆)-송필(送筆)-점과 획이 기필에서 시작되어 나아가는 과정.
향세(向勢)-마주 보는 두 획을 서로 바깥쪽으로 부푼 듯이 휘게 쓰는 것으로 원필의 경우에 나타나며, 안진경의 해서체에서 많이 볼 수 있음.
현완법(懸腕法)-팔의 자세로 왼손으로 종이를 가볍게 누르고 오른쪽 팔꿈치를 지면과 나란하게 들고 쓰는 방법으로 큰 글씨나, 중간 정도 이상의 글씨에 적합함.
현판(懸板)-횡액의 형식을 말하기도 하고 서각(書刻)된 것을 일컫기도 함.
형임(形臨)-자형(字形)에 치중하여 사실적으로 임서하는 방법.
호(豪)-붓의 털.
혼서체(混書體)-판본체에서 궁체로 변해가는 과정에서의 한글 서체의 한 종류.
화선지(畵仙紙)-書, 畵 전문 용지로서 보통 전지 한장의 크기가 가로 70㎝,세로 130㎝ 정도임.
황모필(黃毛筆)-족제비 털로 만든 붓.
횡액(橫額)-가로가 긴 형의 액자.
횡획(橫획)-가로로 긋는 필획.
흘림-정자의 점과 획을 서로 연결하여 쓰는 한글 서체의 한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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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8.19
  • 저작시기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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