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근대문학과 한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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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근대문학과 한국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일본 근대문학의 구분
(2) 일본 근대문학의 성격
(3) 한국의 근대문학
(4) 일본의 근대문학이 한국의 근대문학에 끼친 영향들

3. 결론

본문내용

퇴색하고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붕괴한 다음 기성작가의 작품이 영입되어 문예부흥의 기운이 일었다. 나가이 가후의 소설 《보쿠토키단》(37)과 도쿠다 슈세이의 《가장인물》(35∼38),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순킨쇼》(33), 시마자키 도손의 《날새기 전》(25∼35), 또 시가나오야의 《암야행로》 완결 등이 있고 제2차 세계대전 후까지 이어지는 다니자키의 장편 《세설》도 있다. 예술적 저항의 문학도 보였지만 전시하의 문학은 대개 국책문학이었다.
이광수의 문학을 타도했던 예술 지상파들 중 몇몇은 2~3년 뒤에 스스로의 문학에 대해서 스스로 반란을 일으켰다. 그것이 소위 프롤레타리아 문학이다. 백조파의 김기진은 일본에 유학중 프롤레타리아 문학에 감화를 받고 한국의 박종화, 박영희 등에게 그의 소신을 서신으로 알려 공감을 호소했다. 그리하여 종전의 자기들 문학이 얼마나 퇴폐한 것이었느냐 하는 자기 반성을 하면서 1923년 9월부터 3개월간 『개벽』지에 무산계급 해방을 위한 적극적 투쟁수단으로서의 문학적 방법론을 역설한「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를 연재하였다. 이 논문은 한국에 소개된 최초의 프로 문학론이다. 적극적 계급투쟁 수단으로서의 문단의 시기 그 다음 프로 문학은 자가 비판과 붕괴의 시기이다. 이같은 자가비판은 당연한 것이기도 했지만 더 이상 프로문학의 새로운 발전동기가 되지 못했다. 이 무렵엔 일제의 탄압이 가중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 결론 ◆
수업을 통해서 명치(明治), 대정(大正)시대의 시대상황과 그 시대에 유행했던 문예사조들을 배웠을 때는 잘 몰랐는데 조사를 하면서 일본의 근대문학이 한국의 근대문학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문학에서도 일본 제국주의 세력에 의해 강제된 형태로써 또는 작가들이 자발적으로 일본의 선진문학을 받아들여 여러모로 일본의 문단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부정할 수 없다. 어떠한 문화이던지 고립되어 존재할 수 없고 민족 특유의 전통 문화와 다른 민족의 문화 사이의 상호 교섭 관계 속에서 변모하고 발전해 가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우리문학도 전통적인 것과 일본이 받아들인 외래의 사조가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근대문학을 만들어낸 것이다.
◆ 참고 문헌 ◆
* 일본문학사 ( 고려원, 1995, 고니시 진이치 )
* 일본문학의 이해 ( 민음사, 1997, 최재철 )
* 한국 근,현대 작가 작품론 ( 성균관대 출판부, 1993, 윤병로 )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10.08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5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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