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려시대의 도자기
1-1. 초기
2-2. 중기
3-3. 후기
2. 조선시대의 도자기
2-1. 조선전기 분청자기와 백자
2-2. 조선 중기의 분청자기와 백자
2-3. 16세기 조선도자의 모습
2-4. 16세기 이후의 조선자기
1-1. 초기
2-2. 중기
3-3. 후기
2. 조선시대의 도자기
2-1. 조선전기 분청자기와 백자
2-2. 조선 중기의 분청자기와 백자
2-3. 16세기 조선도자의 모습
2-4. 16세기 이후의 조선자기
본문내용
항아리 모양이 특징이고, 무늬로는 매화, 새문양이 많다. 희화적인 무늬가 등장한다. 18세기에는 추 초와 초화 문양이 유행하고, 그 밖에 장생의 욕구를 나타내는 문양, 팔경, 용, 봉황이 등장한 다. 자기는 종전에 없었던 마치 만화방창한 듯 매우 다종다양한 종류와 기형과 문양의 발전 이 있었다. 백자는 전기보다 더 푸른 빛을 발산했고, 대체로 기벽이 두껍고 굽의 직경이 넓 어 안정감이 있으며 풍만한 형태가 이 시기 백자의 특색이다.
이때 등장한 청화백자도 매우 다양하여 여러 가지 문양의 특징을 보이나 대체로 전기나 중기에 비하여 대담하게 변형된, 회화적이면서 공예의장의 특질을 나타내는 문양이 많다. 그러나 청화의 색도 나빠지고 문양도 조잡해 그 질이나 격에 있어서 중기의 경향을 더 한층 악화, 퇴화시켰다는 평을 듣게 되었으며, 대량생산을 위해 틀로 찍어 접합하는 방법 등이 대두되었다가 종말을 고하고 만다. 다만 그릇 점면을 한 가지로 메꾸어 버리는 따위의 도안은 그 그림 자체의 도식화와 함께 후기에 나타난 하나의 새로운 특징 있는 도안이라고 하겠는데, 새 방향으로 발전하지 못한 채 1884년즈음에 조선청화백자의 역사는 끝나버렸다.
고려.조선의 도자기
이때 등장한 청화백자도 매우 다양하여 여러 가지 문양의 특징을 보이나 대체로 전기나 중기에 비하여 대담하게 변형된, 회화적이면서 공예의장의 특질을 나타내는 문양이 많다. 그러나 청화의 색도 나빠지고 문양도 조잡해 그 질이나 격에 있어서 중기의 경향을 더 한층 악화, 퇴화시켰다는 평을 듣게 되었으며, 대량생산을 위해 틀로 찍어 접합하는 방법 등이 대두되었다가 종말을 고하고 만다. 다만 그릇 점면을 한 가지로 메꾸어 버리는 따위의 도안은 그 그림 자체의 도식화와 함께 후기에 나타난 하나의 새로운 특징 있는 도안이라고 하겠는데, 새 방향으로 발전하지 못한 채 1884년즈음에 조선청화백자의 역사는 끝나버렸다.
고려.조선의 도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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