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신앙의 전제로서의 이성(인식)
2. 상호보완관계로서의 신앙과 인식
3. 신앙의 인식의특징
2. 상호보완관계로서의 신앙과 인식
3. 신앙의 인식의특징
본문내용
강조를 인용하면서 그 해석을 다음과 같이 하였다. "이 세상과 그 이성이 하나님의 피조물이고(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러하다면 만약 구원이 창조에, 하나님의 둘째 사역이 첫 사역에, 신앙이 이성에 결함되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자신에게 불성실한 셈이 된다. 성서는 이 과정을 지혜라고 부른다. 하나님의 인간됨도 하나님이 인간의 신앙에게 불합리를 강요함으로써 인간을 비인간화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인간 속에서, 다시 말해서 이성과 이성 속에서 인간을 만나 준다는 것을 암시한다." (위의 책, p118)
의 '지혜'라는 개념을 도입한다. 그는 지혜 곧 '신앙하는 인식(사고)'은 불신앙적 이성(인식)과 비이성적 신앙간의 그릇된 대립을 극복하고 이성(인식)과 신앙의 통일성을 위한 최종적 근거라고 말한다.
의 '지혜'라는 개념을 도입한다. 그는 지혜 곧 '신앙하는 인식(사고)'은 불신앙적 이성(인식)과 비이성적 신앙간의 그릇된 대립을 극복하고 이성(인식)과 신앙의 통일성을 위한 최종적 근거라고 말한다.
추천자료
- 바울의 義사상(의인(義認)의 의미를 포함하여)
- 이슬람세계 여성의 지위
- 프랑스 18세기 문학사
- 고대 근동의 이스라엘 역사와 한국사에 대한 비교 연구
- [현대시론]김현승의 시 세계를 세 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로 대표적인 작품을 분석하고 각 ...
- 이슬람 여성 인권
- [영지주의][그노시즘][기독교][종교][신앙][구원론]영지주의(그노시즘)의 본질, 영지주의(그...
- 민중의 염원을 담은 주술 노래
- 몰트만의 시간 이해 - 몰트만의 우주적 종말론에 대한 비판들, 몰트만의 시간, 자연과학적 ...
- 진화론과 창조론.PPT자료
-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 / St. Augustine)의 사상에 관한 요약, 정리
- [종교宗敎 무교에 대하여] 무교의 역사, 무교의 의미, 무교의 유형, 무교인 인터뷰, 무교 지향점
- [인권법 C형] 양심의 자유에 대해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