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의 서양과학 수용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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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머 리 말

II. 몸 말
1.서양 과학의 영향
2. 홍대용과 최한기의 과학사상

III. 맺 음 말

본문내용

무엇이었고 대표적 실학 사상가이면서 과학 사상가 라고 할 수 있는 홍대용과 최한기의 과학사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서양과학 수용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것을 얼마만큼 창의력 있게 소화해 내어 발전 시켰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그러나 이것은 개인적인 노력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뒷받침해 줄 사회, 경제, 문화적 호조건을 요구한다. 이에 한국.중국.일본의 과학사상 수용의 사회적 배경을 비교하여 살펴보자.
코페르니쿠스의 지전설이 출판된 해로, 서양에서는 과학혁명의 원년으로 삼는 1543년에 일본은 포르투갈선이 구주 남쪽에 표착하여 철포등의 서양문물을 전해 주는 것을 계기로 서양과학기술과 접촉하기 시작한다. 비슷한 시기에 중국도 서양문물과 접촉하고 그것은 중국의 지식인들에게 지적인 충격을 가져다주지만 당시 조선에서는 주세붕이 백운동 서원'을 세우는 등 주자학적 이념 체계가 완전히 뿌리내리고 있었다.
일본은 16세기 후반에, 중국은 17세기 벽두에 예수회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되었으나 한국은 서양문물과의 접촉이 현저하게 늦었고 그나마 그 범위는 좁고 간접적인 방법으로 이뤄졌다. 또한 17세기 초엽부터 중국 사행을 통해 예수회 계통이 책들이 조선의 일부 지식인들에게 전해지기 시작하였으나 이들 서적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뤄진 흔적은 별로 없다.
반면 일본은 에도 시대에 접어들어 중국의 학문이 매우 융성해지고 중국의 수학서 등의 여러 가지가 전해져 그것에 큰 자극을 받았고, 에도시대의 태평스런 날이 계속되자 학문이 민중에게 보급되어 그것이 전국 각지의 모든 계층의 사람들(武士, 町人, 百姓 등)에 의해 뒷받침되었다. 에도시대의 학문의 중심은 원래 중국의 그것이었으나 과학기술 면에서는 그 연구가 진척됨에 따라 중국학문에 많은 결함이 있음이 지적되고 그것의 보완을 위해 서양 과학기술 관련 서적을 번역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을 축적시켰다. 유럽과학을 배운 것은 대중(하급무사,明主를 중심으로한 町人, 농민)이었고 그들은 대단한 노력으로 네델란드어를 익히고 적극적으로 유럽의 과학을 일본에 들여오고자 했다.
중국에서는 17세기경 부터 유럽과학 특히 천문학이 상당히 조직적으로 수입되었다. 유럽과학을 전한 것은 예수회 선교사이며, 중국 측에서 이것을 받아들인 것은 궁정을 중심으로 한 관료였다. 그들은 스스로 배우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럽과학의 수입도 매우 불충분하게 끝났다.
한국은 서구와 만나게된 시기도 늦고, 그 수용방법에 있어서도 중국 일본과 달리 시종 간접성을 유지해 왔고 이것은 서양과학이 한국에 수용되고 흡수, 발전하는 데에 많은 악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여기서는 결론적으로 실학사상과 근대사에서 제기되는 타율성 사관의 문제점을 한 번 지적해 보고자 한다. 한국은 자생적 근대화의 부재로 인해 타율적인 근대화=식민지화로의 전환이 필연적일 수 밖에 없었다고 보는 타율성 사관은,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실학 발흥의 사회적 배경 하에서 선택적으로, 필요에 의해 수용된 서양과학이 애당초 그것을 수용하게 한 장본인인 실학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가해 근대화로의 발전 잠재력을 엄연히 키워나가고 있었다는 것을 볼 때 그 문제점이 지적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다만 자본주의 열강의 접근을 목전에 둔 1801년을 고비로 하여 학파로서의 실학은 계속 발전하지 못하고, 개별적인 학자들의 서재 안에서 간신히 명맥을 이어갔고 따라서 실학 속의 근대적 성격이 가장 큰 서양과학 사상도 최한기 이후 계속 이어지지 못하고 단절되고 있음은 사실이다. 과학 사상이 독자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폐쇄 당하는 원인은 쇄국주의와 서학 탄압운동이 가장 켰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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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24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8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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