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다산의 저술
2. 다산 실학사상에 나타난 정치행정사상
1) 민본주의적 왕도정치 사상
2) 평등주의. 능력본위의 사상
3) 덕치. 예치주의 사상
4) 과학적 사상과 실용주의적 공리사상
2. 다산 실학사상에 나타난 정치행정사상
1) 민본주의적 왕도정치 사상
2) 평등주의. 능력본위의 사상
3) 덕치. 예치주의 사상
4) 과학적 사상과 실용주의적 공리사상
본문내용
크게 중시했다. 천문학. 기상학. 물리학. 건축학. 조선학. 의학. 농학 등에 관한 연구는 곧바로 그의 철학적 세계관 형성의 기초가 되었을 뿐 아니라 나라의 생산력을 발전시키고 산업을 일으키는 이용후생을 위한 실용지학으로 활용되었다. 그는 건성. 총표. 군차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한강교 가설설계와 수원성의 축조시에 이용하였으며, 기중기를 창제했고, 1792년에 홍역을 치료하는 여러 가지 처방을 기록한 <마과회통>을 저술했고 종두법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연구실험 하였다.
다산의 이용후생정신은 그가 재화의 생산이 백성의 생존과 국가의 존립에 필수적임을 주장하면서, 백성이 재화를 생산하고 이의 향유를 주장하는 것은 마치 물이 흐르는 것과 같이 자연스러운 욕구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서 엿볼 수 있다.
다산은 덕만을 숭상하고 유식하는 선비도 농공상에 종사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인간에게 공통적인 물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이 생산에 참여하고 그 결과가 더 많은 사람에게 평등하게 배분되어야 함을 주장함으로써 공리주의 정신과 함께 양반만이 재화를 독점하려는 사고에 반대하고 인간 평등을 주장하는 사고가 그 속에 내포되어 있다.
다산의 이용후생정신은 그가 재화의 생산이 백성의 생존과 국가의 존립에 필수적임을 주장하면서, 백성이 재화를 생산하고 이의 향유를 주장하는 것은 마치 물이 흐르는 것과 같이 자연스러운 욕구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서 엿볼 수 있다.
다산은 덕만을 숭상하고 유식하는 선비도 농공상에 종사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인간에게 공통적인 물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이 생산에 참여하고 그 결과가 더 많은 사람에게 평등하게 배분되어야 함을 주장함으로써 공리주의 정신과 함께 양반만이 재화를 독점하려는 사고에 반대하고 인간 평등을 주장하는 사고가 그 속에 내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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