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양촌 권근
Ⅱ.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퇴계 이황
1. 교육이념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철학사상
5. 저서
Ⅲ.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율곡 이이
1. 교육목적
2. 교육과정
3. 교육방법
4. 현대적 이해
Ⅳ.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반계 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2. 기준의 객관적 정립
3. 실학에서의 본말론
Ⅴ.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성호 이익
Ⅵ.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다산 정약용
1. 오학론과 불가독설
1) 오학론
2) 불가독설
2. 교육사상
1) 효․제․자
2) 국학
3) 기예론
4) 아학편
Ⅶ.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담헌 홍대용
참고문헌
Ⅱ.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퇴계 이황
1. 교육이념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철학사상
5. 저서
Ⅲ.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율곡 이이
1. 교육목적
2. 교육과정
3. 교육방법
4. 현대적 이해
Ⅳ.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반계 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2. 기준의 객관적 정립
3. 실학에서의 본말론
Ⅴ.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성호 이익
Ⅵ.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다산 정약용
1. 오학론과 불가독설
1) 오학론
2) 불가독설
2. 교육사상
1) 효․제․자
2) 국학
3) 기예론
4) 아학편
Ⅶ.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담헌 홍대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고, 국조보감, 여지승람, 연려실기술 등을 읽어야 한다고 다산은 생각했다. 그리고 중국의 사서에서도 우리나라와 관련된 사실을 발췌 또는 요약해야 한다고 했다. 유혜풍의 시는 우리나라의 역사지리를 이용해서 지었기 때문에 유명해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산은 자국의 여러 문제를 다룬 저술을 썼다. 경세유표, 목민심서, 아방강역고, 국조전례고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명하려고 노력했던 다산은 과거 시험과목에도 국사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거시험에서 삼국사기, 고려사, 동국통감, 국조보감, 동사집성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사서의 시험에서 삼사와 국사의 평점을 1점도 얻지 못한 사람은 삼장에 응시할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 기예론
다산은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을 기예라는 측면에서 규명했다. 그는 기예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인간과 짐승의 차이는 기예의 유무에 있다고 보았다. 인간에게는 지혜로운 생각과 궁리가 있으므로 기예를 익혀서 제힘으로 살아가야 한다. 농사짓는 기술이 정교하면 수확을 많이 거둘 것이며, 힘을 덜 들이고도 좋은 곡식을 수확할 수 있다. 또한 베짜는 기술이 정교하면 물자를 적게 들이고도 좋은 옷감을 얻을 수 있다. 병정도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 공격방어 혹은 군량을 운반하고 성벽을 수축하는 일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의원 또한 약의 성질을 잘 알면 맥을 통해 증세를 진단하여 환자를 잘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기예의 습득은 백성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국가를 부강하게 한다. 그러므로 새로운 서적을 습득하여 읽고 기예와 재능을 가르쳐야 하며, 기예습득을 위해서는 유학도 필요할 것이며 외국의 기예를 배울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기예는 인간을 숙달시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예는 한계가 있다. 아무리 개인이 출중한 기예를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여러 사람의 기예와 비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다수인의 기예가 필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다수가 가지고 있는 축적된 기예는 개인이 그것을 능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4) 아학편
다산이 찬술한 아학편은 기존의 한자학습서가 진위 체제나 내용상의 결점을 극복하고자 아동에게 어떠한 성질 의 단어를 어떠한 방법으로 어떠한 순서 에 의해 가르칠 것인가를 궁리한 후 편찬한 한자학습서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아학편에서 나타나는 다산의 문자교육의 원리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으로 하여금 감각기관으로 경험할 수 있고 관찰할 수 있는 유형자에 관한 개념을 먼저 학습하게 하고, 다음으로 학습자의 주관적인 판단과 이해가 요구되는 무형자의 개념을 학습시키고자 했다. 그 결과 다산은 아학편을 편찬함에 있어 유형자와 무형자로 구분하고 상권에는 천지부모군신부부등 유형자를, 하권에는 인의예지효제충신등 무형자를 수록하고 있어, 유형자 실재를 먼저 학습하고 난 후 무형자 허자를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아동에게 사물에 대한 일관성 있는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사물의 성격과 유형에 따라 범주화하여 유별 분류체계에 따라 문자를 학습시키고자 했다. 그 결과 아학편에서는 같은 류의 글자를 항목별로 분류하고 유별분류체계에 의거 문자를 배열하고 있다. 셋째, 우주내의 사물은 음양 대치적 이원형식에 의해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의 인지체계도 대치적 구조를 가진 것으로 파악, 사물이 가진 대립적 형식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했다. 그 결과 아학편에서는 문자의 배열을 천지부모군신부부 등 음양대치적으로 배열하고 있다. 다산은 아동의 인지능력은 사물이 가진 대립적 형식을 제시함으로써 극대화된다고 믿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산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에서 논리적이고 심리적인 원리에 의한 문자학습을 강조했다.
Ⅶ.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담헌 홍대용
①교육을 통해 기술문화의 혁신을 가져옴으로써 부국강병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②봉건 신분제도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③성리학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④저서 : 『의산문답』, 『임하경륜』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낙진·유형원 - 실학 사상의 철학적 성격
강선복 -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연구, 연세대학교, 국립중앙도서관, 1992
김태준 - 홍대용 평전, 민음사
이문원 -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이상곤 - 한국 실학사상, 대한출판
주칠성 -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 율곡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다산은 자국의 여러 문제를 다룬 저술을 썼다. 경세유표, 목민심서, 아방강역고, 국조전례고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명하려고 노력했던 다산은 과거 시험과목에도 국사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거시험에서 삼국사기, 고려사, 동국통감, 국조보감, 동사집성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사서의 시험에서 삼사와 국사의 평점을 1점도 얻지 못한 사람은 삼장에 응시할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 기예론
다산은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을 기예라는 측면에서 규명했다. 그는 기예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인간과 짐승의 차이는 기예의 유무에 있다고 보았다. 인간에게는 지혜로운 생각과 궁리가 있으므로 기예를 익혀서 제힘으로 살아가야 한다. 농사짓는 기술이 정교하면 수확을 많이 거둘 것이며, 힘을 덜 들이고도 좋은 곡식을 수확할 수 있다. 또한 베짜는 기술이 정교하면 물자를 적게 들이고도 좋은 옷감을 얻을 수 있다. 병정도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 공격방어 혹은 군량을 운반하고 성벽을 수축하는 일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의원 또한 약의 성질을 잘 알면 맥을 통해 증세를 진단하여 환자를 잘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기예의 습득은 백성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국가를 부강하게 한다. 그러므로 새로운 서적을 습득하여 읽고 기예와 재능을 가르쳐야 하며, 기예습득을 위해서는 유학도 필요할 것이며 외국의 기예를 배울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기예는 인간을 숙달시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예는 한계가 있다. 아무리 개인이 출중한 기예를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여러 사람의 기예와 비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다수인의 기예가 필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다수가 가지고 있는 축적된 기예는 개인이 그것을 능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4) 아학편
다산이 찬술한 아학편은 기존의 한자학습서가 진위 체제나 내용상의 결점을 극복하고자 아동에게 어떠한 성질 의 단어를 어떠한 방법으로 어떠한 순서 에 의해 가르칠 것인가를 궁리한 후 편찬한 한자학습서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아학편에서 나타나는 다산의 문자교육의 원리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으로 하여금 감각기관으로 경험할 수 있고 관찰할 수 있는 유형자에 관한 개념을 먼저 학습하게 하고, 다음으로 학습자의 주관적인 판단과 이해가 요구되는 무형자의 개념을 학습시키고자 했다. 그 결과 다산은 아학편을 편찬함에 있어 유형자와 무형자로 구분하고 상권에는 천지부모군신부부등 유형자를, 하권에는 인의예지효제충신등 무형자를 수록하고 있어, 유형자 실재를 먼저 학습하고 난 후 무형자 허자를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아동에게 사물에 대한 일관성 있는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사물의 성격과 유형에 따라 범주화하여 유별 분류체계에 따라 문자를 학습시키고자 했다. 그 결과 아학편에서는 같은 류의 글자를 항목별로 분류하고 유별분류체계에 의거 문자를 배열하고 있다. 셋째, 우주내의 사물은 음양 대치적 이원형식에 의해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의 인지체계도 대치적 구조를 가진 것으로 파악, 사물이 가진 대립적 형식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했다. 그 결과 아학편에서는 문자의 배열을 천지부모군신부부 등 음양대치적으로 배열하고 있다. 다산은 아동의 인지능력은 사물이 가진 대립적 형식을 제시함으로써 극대화된다고 믿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산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에서 논리적이고 심리적인 원리에 의한 문자학습을 강조했다.
Ⅶ.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담헌 홍대용
①교육을 통해 기술문화의 혁신을 가져옴으로써 부국강병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②봉건 신분제도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③성리학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④저서 : 『의산문답』, 『임하경륜』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낙진·유형원 - 실학 사상의 철학적 성격
강선복 -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연구, 연세대학교, 국립중앙도서관, 1992
김태준 - 홍대용 평전, 민음사
이문원 -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이상곤 - 한국 실학사상, 대한출판
주칠성 -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 율곡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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