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다.
가. 심미적인 교육을 비롯한 직관교육의 중요성 강조
현상학의 연구방법들은 지금까지 교육현장에서 소홀하게 다루어졌거나 소외되었던 주제, 내용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해준다. 기존의 교육은 대체로 지식, 이성, 지성의 발달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지각, 감성, 직관, 상상력, 몸, 느낌의 발달을 소홀하게 다루어 왔다. 이제 현상학의 발달로 인하여 심미적인 교육을 비롯한 직관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다.
나. 질적인 연구의 중요성 강조
현상학은 교육현상을 새로운 방법으로 탐구하도록 자극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주로 실증적이고 과학적 연구 즉 양적인 연구였으나 현상학의 발달로 말미암아 질적인 연구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것은 인간존재를 대상화해서 객관적·개량적으로 연구하려고 하는 방향에서 탈피해서 살아있는 의식의 과정을 연구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 ‘참된 이해’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강조
현상학적 연구의 주장과 반론은 논리적이고 실증철학적인 관점만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방법론 이전에 더 심오한 그 어떤 ‘참된 이해’에 도달하기 위한 접근과 논의가 필요함을 일깨워 준다. 현상학은 경험이라는 복잡한 현상을 현상의 복잡성에 있어서 순수하게 파악하는 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현상학적 연구 방법의 교육학적 수용을 통해 교육 활동이나 교육경험이 현상의 다차원성이 존재하며, 현상의 흐름과 경과가 밝혀진 것은 현상학적 교육학의 공헌이다.
2. 한계
가. 현상학 연구에 있어 강조되고 있는 인간 경험의 재현이나 묘사란 실제로 어려운 일이다.
나. 현상학적 연구는 매우 주관적이다.
다. 현상학 연구의 주요 과정인 언어적 묘사는 지나치게 애매할 수가 있어서 비과학적인 경우가 많다.
라. 절차상의 지침이나 틀이 완벽하지 못하여 연구 방법으로 설명되는 데 많은 무리가 따른다.
마. 현상학 연구에 언어를 매개로 하여 접근 할 수 없는 대상에는 제한적, 시공간적 상황에서 전개될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역사성이 결여된다.
※ 토론하기
1. 현상학과 교육
- 현상학의 접목 :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가르치고 배우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교호적인 관계가 되어야 한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가?
- 교육현장에 좀 더 적용시키기 위해서 현상학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생각해보기. 철학자에 대한 재조명 : 장 폴 사르트르
가. 막스 호르크하이머 막스 호르크 하이머(M. Horkheimer, 1895~1973)은 독일의 철학자이며 사회학자이다.
의 비판
그는 사르트르를 ‘철학계의 사기꾼이자 야바위꾼’이라 비판하였다. 그는 1960년 이전까지 자유의지를 믿었다. 자유의지는 ‘세상의 모든 일은 우연이나 선택의 자유에 의한 것이 아니라 앞서 일어난 사건의 인과법칙에 따라 결정된다.’ 는 결정론과는 정반대되는 생각이다. 그랬던 사르트르가 왜 마르크스를 지지하고 공산당을 지지하였을까?
나. 행동하지 않은 양심
이런 비판을 받게 된 것은 2차 세계대전 당시 포병부대 기상관측분대에서 ‘풍향을 알기위해 뜨거운 공기를 담은 풍선을 날리는 일을 하다가’ 포로로 잡혔다. 그는 수용소에서 어릿광대짓을 하면서 살아남았고 선천성 사팔뜨기였던 그는 1941년 3월 부분실명으로 수용소에서 나온 후 고등학교 철학선생이 되었다. 그는 나치에 우호적이었다. 또 나치에서 존중받는 하이데거를 소설과 희곡에서 써먹었다. 앙드레 말로 앙드레 말로(1901~1976)는 20세기 프랑스의 소설가·정치가. 저서는 《정복자》, 《인간의 조건》이 있다.
가 훗날 사르트르에게 한 독설이다.
사르트르가 파리에서 독일군 검열관 승인 아래 희곡을 공연하는 동안 나는 게슈타포와 맞서 싸우고 있었다.
다. 진실의 침묵
사르트르는 그의 아내 시몬 드 보부아르와 함께 ‘제 3세계’의 여러 독재자를 만나고 다니며 독재자를을 찬양했다. 카스트로에게 ‘쿠바는 혁명으로 직접민주주의 국가로 태어났다’ 고 극찬하였으며, 티토에게 유고슬라비아는 ‘내 철학을 실현한 나라’라고 치하했다. 또한 그가 1954년 7월 스탈린의 초청으로 러시아에 갔다가 파리로 돌아와 리베라시옹지(紙)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소련 시민들은 여행을 다니지 않는다. 여행이 금지돼서가 아니라 그들의 훌륭한 나라를 떠날 욕구가 없기 때문이다. 소련 시민들은 우리보다 더 많이 효율적으로 정부를 비판한다. 소련에는 완전한 비판의 자유가 있다.
그 스탈린은 우크라이나 민족말살주의 정책을 펴는데, 그 때 600만 이상의 우크라이나인들이 희생되었다. 또한 6.25 전쟁을 남한에 의한 북침으로 말하였다가 레이몽 아롱, 메를로 퐁티와 심하게 논쟁하였고 그 후 ‘미국에 의한 남침유도’로 입장을 바꾸었다.
역사상 가장 정직한 철학자로 불리는 비트겐슈타인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서는 침묵해야만 한다’고 했다. 또 그는 제자 노먼 멜컴에게 보낸 편지에서 철학자의 부정직을 염려했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 위험한 말들을 쓰는 여느 기자들보다 우리를 더 양심적으로 만들지 않는 다면, 철학을 공부할 필요가 무엇이겠는가. - 비트겐 슈타인
사르트르는 후에 자신의 견해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지하고 인지하고 자신의 과오를 인정했다고 알려졌다. 과거의 제한된 정보, 즉 공산진영에서만 입수한 정보만을 신뢰했던 탓으로 그러한 입장을 개진했고, 후에 공산진영에 실제로 벌어졌던 일을 파악한 후 자신의 견해를 철회했다는 것이다. 자신의 과오에 대해서 어떠한 언급도 없이 생을 마감한 하이데거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우리는 사르트르에 대하여 어떻게 판단해야 할 것인가?
<참고문헌>
- 김춘일(1997). 교육현상의 기초. 태학사
- 이병승(2013). 교육의 논리와 사고(강의자료집). 공주대학교 교육학과
- 이병승(2014). 현대교육사상(강의자료집). 공주대학교 교육학과
박이문(2009). 현상학과 분석철학. 知와 사랑
- 박승억(2008). 후설&하이데거. 김영사
- 피에르 테브나즈(김동규 역,2011).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그린비
- 하이데거(이선일 역, 2006). 철학에의 기여(해제).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가. 심미적인 교육을 비롯한 직관교육의 중요성 강조
현상학의 연구방법들은 지금까지 교육현장에서 소홀하게 다루어졌거나 소외되었던 주제, 내용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해준다. 기존의 교육은 대체로 지식, 이성, 지성의 발달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지각, 감성, 직관, 상상력, 몸, 느낌의 발달을 소홀하게 다루어 왔다. 이제 현상학의 발달로 인하여 심미적인 교육을 비롯한 직관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다.
나. 질적인 연구의 중요성 강조
현상학은 교육현상을 새로운 방법으로 탐구하도록 자극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주로 실증적이고 과학적 연구 즉 양적인 연구였으나 현상학의 발달로 말미암아 질적인 연구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것은 인간존재를 대상화해서 객관적·개량적으로 연구하려고 하는 방향에서 탈피해서 살아있는 의식의 과정을 연구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 ‘참된 이해’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강조
현상학적 연구의 주장과 반론은 논리적이고 실증철학적인 관점만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방법론 이전에 더 심오한 그 어떤 ‘참된 이해’에 도달하기 위한 접근과 논의가 필요함을 일깨워 준다. 현상학은 경험이라는 복잡한 현상을 현상의 복잡성에 있어서 순수하게 파악하는 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현상학적 연구 방법의 교육학적 수용을 통해 교육 활동이나 교육경험이 현상의 다차원성이 존재하며, 현상의 흐름과 경과가 밝혀진 것은 현상학적 교육학의 공헌이다.
2. 한계
가. 현상학 연구에 있어 강조되고 있는 인간 경험의 재현이나 묘사란 실제로 어려운 일이다.
나. 현상학적 연구는 매우 주관적이다.
다. 현상학 연구의 주요 과정인 언어적 묘사는 지나치게 애매할 수가 있어서 비과학적인 경우가 많다.
라. 절차상의 지침이나 틀이 완벽하지 못하여 연구 방법으로 설명되는 데 많은 무리가 따른다.
마. 현상학 연구에 언어를 매개로 하여 접근 할 수 없는 대상에는 제한적, 시공간적 상황에서 전개될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역사성이 결여된다.
※ 토론하기
1. 현상학과 교육
- 현상학의 접목 :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가르치고 배우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교호적인 관계가 되어야 한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가?
- 교육현장에 좀 더 적용시키기 위해서 현상학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생각해보기. 철학자에 대한 재조명 : 장 폴 사르트르
가. 막스 호르크하이머 막스 호르크 하이머(M. Horkheimer, 1895~1973)은 독일의 철학자이며 사회학자이다.
의 비판
그는 사르트르를 ‘철학계의 사기꾼이자 야바위꾼’이라 비판하였다. 그는 1960년 이전까지 자유의지를 믿었다. 자유의지는 ‘세상의 모든 일은 우연이나 선택의 자유에 의한 것이 아니라 앞서 일어난 사건의 인과법칙에 따라 결정된다.’ 는 결정론과는 정반대되는 생각이다. 그랬던 사르트르가 왜 마르크스를 지지하고 공산당을 지지하였을까?
나. 행동하지 않은 양심
이런 비판을 받게 된 것은 2차 세계대전 당시 포병부대 기상관측분대에서 ‘풍향을 알기위해 뜨거운 공기를 담은 풍선을 날리는 일을 하다가’ 포로로 잡혔다. 그는 수용소에서 어릿광대짓을 하면서 살아남았고 선천성 사팔뜨기였던 그는 1941년 3월 부분실명으로 수용소에서 나온 후 고등학교 철학선생이 되었다. 그는 나치에 우호적이었다. 또 나치에서 존중받는 하이데거를 소설과 희곡에서 써먹었다. 앙드레 말로 앙드레 말로(1901~1976)는 20세기 프랑스의 소설가·정치가. 저서는 《정복자》, 《인간의 조건》이 있다.
가 훗날 사르트르에게 한 독설이다.
사르트르가 파리에서 독일군 검열관 승인 아래 희곡을 공연하는 동안 나는 게슈타포와 맞서 싸우고 있었다.
다. 진실의 침묵
사르트르는 그의 아내 시몬 드 보부아르와 함께 ‘제 3세계’의 여러 독재자를 만나고 다니며 독재자를을 찬양했다. 카스트로에게 ‘쿠바는 혁명으로 직접민주주의 국가로 태어났다’ 고 극찬하였으며, 티토에게 유고슬라비아는 ‘내 철학을 실현한 나라’라고 치하했다. 또한 그가 1954년 7월 스탈린의 초청으로 러시아에 갔다가 파리로 돌아와 리베라시옹지(紙)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소련 시민들은 여행을 다니지 않는다. 여행이 금지돼서가 아니라 그들의 훌륭한 나라를 떠날 욕구가 없기 때문이다. 소련 시민들은 우리보다 더 많이 효율적으로 정부를 비판한다. 소련에는 완전한 비판의 자유가 있다.
그 스탈린은 우크라이나 민족말살주의 정책을 펴는데, 그 때 600만 이상의 우크라이나인들이 희생되었다. 또한 6.25 전쟁을 남한에 의한 북침으로 말하였다가 레이몽 아롱, 메를로 퐁티와 심하게 논쟁하였고 그 후 ‘미국에 의한 남침유도’로 입장을 바꾸었다.
역사상 가장 정직한 철학자로 불리는 비트겐슈타인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서는 침묵해야만 한다’고 했다. 또 그는 제자 노먼 멜컴에게 보낸 편지에서 철학자의 부정직을 염려했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 위험한 말들을 쓰는 여느 기자들보다 우리를 더 양심적으로 만들지 않는 다면, 철학을 공부할 필요가 무엇이겠는가. - 비트겐 슈타인
사르트르는 후에 자신의 견해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지하고 인지하고 자신의 과오를 인정했다고 알려졌다. 과거의 제한된 정보, 즉 공산진영에서만 입수한 정보만을 신뢰했던 탓으로 그러한 입장을 개진했고, 후에 공산진영에 실제로 벌어졌던 일을 파악한 후 자신의 견해를 철회했다는 것이다. 자신의 과오에 대해서 어떠한 언급도 없이 생을 마감한 하이데거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우리는 사르트르에 대하여 어떻게 판단해야 할 것인가?
<참고문헌>
- 김춘일(1997). 교육현상의 기초. 태학사
- 이병승(2013). 교육의 논리와 사고(강의자료집). 공주대학교 교육학과
- 이병승(2014). 현대교육사상(강의자료집). 공주대학교 교육학과
박이문(2009). 현상학과 분석철학. 知와 사랑
- 박승억(2008). 후설&하이데거. 김영사
- 피에르 테브나즈(김동규 역,2011).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그린비
- 하이데거(이선일 역, 2006). 철학에의 기여(해제).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