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실재`와 `환타지`의 뫼비우스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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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영화의 탄생
1. 뤼미에르 형제 Auguste and Louis Lumiere (프랑스)
2. 멜리에스 Georges Melies(프랑스)
3. 포터 Edwin S. Poter (미국)

* 장편 무성 영화 시대
1) 필름 다르 Film Dar`d ( 프랑스 ) 1910년대
2) 1910년대 이태리 영화
3) 그리피스 D.W. Griffith --> 1910년대 미국 영화
4) 1920년대 소련의 무성영화
5) 1920년대 독일 표현주의 영화

본문내용

쇠퇴
④ 유럽 영화의 경쟁력 양화 ( 할리우드 산업 구조와의 경쟁력 상실)
2) 1930년대 프랑스 영화
감독: 쟝 르노아르, 쥴리앙 뒤비비에 등등
경향:-20년대의 포토 제니파'에 대해서, 30년대의 프 랑스 영화는 레알리즘 노아'(어두운 리얼리즘)이라고 불리 워지기도 함.
.-시각적 문제보다 테마와 인간의 극적 상황이 작 품의 가치를 결정.
-시나리오의 시대.
작품: 뒤비비에의 『망향=뻬뻬르 모코』 ( 36)
쟝 르노아르의 『게임의 규칙』('39)
3) 이태리의 '네오 리얼리즘'Neo-Realism
. 로베르또 롯셀리니 Roberto Rossellini 『무방비 도시』('45)
. 빗토리오 데 시카 Vittorio de Sica 『구두 닦이』('46), 『자전거 도
둑』('48)
. 특징 : ① 주제 : 전후의 가난
② 16미리 카메라, 고감도 필름, 줌렌즈( 표준렌즈+망원렌 즈+광각렌즈),들고 찍기hand-held, deep focus,
long take, 비전문 연기자, 자연광, 저예산...
4) 프랑스의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전쟁중에 태어난 젊은 세대(68세대)가 주축. 전통적인 영화에 반항하
여 새로운 영화 창출.
특징 : ① 카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를 중심으로 평론활 동: 트뤼포의 '프랑스영화의 어떤 경향(작가주의Auteur)', 고다르의 '반(反)부르주아 카메라 스타일' 등
② . 이야기 구조의 느슨함과 개방성
. 배우들의 즉흥연기
. 야외 촬영, 가벼운 장비
. 작가주의
대표자: 프랑소와 트뤼포Francois Truffaut 『400번의 구타』『 쥴과 짐』『피아니스트를 쏴라』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네멋대로 해라』 『중국 여인』 『미치광이 삐에로』,
* 작가이론 (Auteur Theory) : 극영화에 저자의 개념 도 입
- 협동적이고 산업적인 프로젝트의 산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감독 이 해당 영화의 절대적(궁극적)인 창조자이기 때문에 영화 작품 과 그 감독을 동일시하는 관점
-트뤼포는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에 "개인적 비젼과 스타일을 담 아야"한다고.
- 문체상의 특징 찾기 -->비평 형태
- 그 동안 홀대받았던 영화들 재평가
* 쟝르
① 극영화/ 비극영화 / 전위영화 / 만화영화
② 극영화 쟝르의 요소(쟝르 컨벤션convention)
1) 공식.. 공식적 플롯, 예상되는 결과와 친숙성에 의한 전체구성
2) 관습 ..공식적 플롯이 특별한 쟝르영화에서 시각화된 행위로 전 환되는 방법
3) 아이콘.. 영상, 닮음. 반복되어 사용됨으로써 의미를 획득.
③극영화 :
서부영화 / 멜로드라마/ 희극영화 / 뮤지컬 영화/ 시대극영화/ 서사영화/ 공상과학영화/ 갱영화 / 공포영화/드릴러영화/ 전쟁영화/재난영화/
*비극영화 :
죤 그리어슨(영국)이 다큐멘터리'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
로버트 플래허티 (미국) .. 『북극의 나누크』
페어 로렌츠 (미국) .. 『강』
시네마 베리떼 ..장 루슈
우연성과 즉흥성을 강조.
간편한 조명, 가벼운 카메라, 롱테이크, 카메라 내부의 편집기법, 자연 음의 녹음.
다이렉트 시네마..시네마 베리떼의 유려하고 즉시적인 카메라, 움직임을 피함.
광각시점, 롱테이크, 삼각대, 나레이션 기피.
주위환경 속의 피사체를 강조.
다큐드라마..전기영화, 세미 다큐멘타리, TV등에 활용
* 전위 영화
실험영화:1930년대 이후 미국
마야 데렌『오후의 올가미』
1950년대 언더그라운드영화 / 1960년대 아메리카 뉴 시네마
* 에니메이션
5) 아메리칸 뉴 시네마 American New Cinema
. 아더 팬 Arthur Penn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Bonnie and Clyde』 ('67)
. 마이클 니콜스 Mike Nichols 『졸업』(67)
. 데니스 호퍼Dennis Hopper 『이지 라이더Easy Rider』, 셈 페킨파
Sam Peckinpah 『와일드 펀치The Wild Bunch』, 조지 로이 힐
Gorge Roy Hill 『내일을 향해 쏴라Butch Cassidy and Sundance Kid』 등등.
. 경향과 특징
① young generation 문화의 청년영화youth film,
road movie, buddy movie
② 반(反)장르 ..... 반(反)영웅
③ 금기된 소재, 주제
4. 영화 내러티브
1) 내러티브
① 시간과 공간상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에 있는 사건들의 연쇄(chain).
(데이비드 보드웰) 따라서 내러티브란 일반적으로 "스토리"
② 하나의 내러티브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의 조합 즉 화면상에 명 백히 나타나는 사건들과 관객들이 추측하는 사건들, 이 양자가 결합하 여 '스토리'를 구성한다.
2) 플롯
* 관객의 입장에서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는 것은 플롯(영화 그 자체로서의 요소들의 배열)일 뿐이다. 관객은 플롯의 단서들을 기초로 하여 스스로의 생각을 통해 스토리를 창조하는 것이다.(반면에 제작자는 스토리를 플롯화)
① 원인과 결과 ② 시간 ③ 순서 ④ 빈도 ⑤ 공간
⑥ 시작, 종결, 전개 패턴
* 플롯의 기능중의 하나는 스토리 정보를 제시하거나 함축하는 것이다.
플롯은 호기심과 놀라움을 위해 정보를 차단하거나 혹은 기대를 만들어 내고 서스펜스를 고조시키는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방법으로 단서들을 배치한다. 이 과정이 플롯이 특정한 효과를 얻기 위해 스토리 정보를 배 분하는 방식이다. 중요한 것은 플롯이 제시하는 스토리 정보의 '범위'와 '깊이'이다.
* 내러티브 관습들
① 장르
② 욕망
③ 갈등
④ 원인과 결과는 변화를 함축
⑤ 내러티브 사건들에 동기부여를 하여 인과를 만듦
⑥ 마지막 결말을 강하게 보여준다
5. 영화 스타일
미쟝센, 촬영, 편집, 사운드
* 미장센
영화의 모든 테크닉 중에서도 미장센은 가장 친숙.. 미장센이란 '장면구성 요소'를 뜻하며 필름 프레임 속에서 나타나는 것들에 대한 감독의 통제를 의미. 세팅, 조명, 의상, 인물의 행동 등의 미장센을 통제함으로써 카메라 를 위해 사건을 '장면화'
-- 미장센의 기능 탐구 즉, 미장센이 어떻게 동기 부여되는가, 어떻게 변 화하고 발전하는가등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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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1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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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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