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풍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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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왕조 이전의 풍속화

Ⅲ.조선왕조 전반기의 풍속화

Ⅳ. 조선왕조 후반기의 풍속화

V. 맺음말

본문내용

1856)였으므로 그의 일파의 대두가 풍속화의 쇠퇴와 전혀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짐작된다.
V. 맺음말
이제까지 개략적으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나라 풍속화는 고대로부터 조선왕조 시대에 이르기까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다른 분야의 회화와 마찬가지로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룩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고구려와 조선왕조 후기가 풍속화 분야에 있어서 제일 두드러진 기여를 했음도 분명하게 나타난다. 특히 이 양대의 풍속화는 우리나라의 생활과 풍속을 외국의 회화와 뚜렷이 구분되는 화풍으로 묘사하여 역사상 한국화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것으로서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 이들 풍속화는 곧 우리의 역사, 문화, 생활, 미의식 등 다양한 측면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현대의 우리에게까지도 강한 호소력을 지니며 살아 숨쉬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과거의 풍속화가들이 지녔던 예리한 관찰력, 재치있는 소재의 포착, 깔끔한 구성, 솔직하고 해학적인 표현력 등을 일깨워서 앞으로 우리의 새로운 풍속화의 개척의 참고를 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이라 본다.
사실 일제시대부터 현재까지의 기간에 풍속화의 전통이 자취를 감춘채 되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 것은 심히 안타까운 일이다. 물론 이러한 배경에는 곱상한 인물과 예쁜 花鳥 등 장식적이고 감각적이며 현실회피적인 일제식민통치기의 미술 및 미술교육의 영향, 그후 밀려든 서양화 특히 비구상화의 유행, 작가들의 풍속화에 대한 인식 부족과 현실기피적 경향 등이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풍속화가 꼭 어떤 현실고발적인 성격을 띠어야만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현대에도 우리의 일상생활, 우리의 주변 등에 풍속화의 소재는 어디에든 널려 있다. 지하철 주변의 바쁜 모습, 여름철 해변가나 산속의 피서객들의 즐거운 행태, 시장 속의 활력에 넘치는 서민들의 생활 모습, 국민학교 주변 어린이들의 천진스러운 모습, 주택가 골목을 누비는 행상들, 박물관과 미술관을 찾는 국내외 관람객들의 진지하고 즐거운 표정 등등 얼마든지 생동하며 현장감 넘치는 소재들을 택할 수가 없다. 우리 주변의 이러한 밝고 활력에 찬 모습들을 기운생동하게 표현한다면 현대적인 감각의 풍속화를 성공적으로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의 풍속화에 대한 현대적인 감각의 풍속화를 성공적으로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의 풍속화에 대한 연구와 감상이 새로운 현대적 한국풍속화의 탄생과 유행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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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8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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