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머리말
Ⅱ.성장소설로서의 -『젊은날의 초상』
Ⅲ.실존주의적 관점에서의 『젊은날의 초상』
Ⅳ.맺음말
Ⅱ.성장소설로서의 -『젊은날의 초상』
Ⅲ.실존주의적 관점에서의 『젊은날의 초상』
Ⅳ.맺음말
본문내용
판부 1996, p209
그는고 말한다. 지금까지의 방황을 끝내고 앞으로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는 영훈은 진정한 예술혼도 아름다움에 대한 철저한 절망이 없이는 얻을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Ⅳ.맺음말
이상으로 『젊은날의 肖像』이 갖는 성장 소설적이며 실존주의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문열은『젊은날의 肖像』은 그가 이 세상에 내어놓은 "정신적 자식" 중에 가장 뺨어난 자식에 속한다고 말한다. 이는 이 소설의 자신의 젊은날의 삶과 밀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세 편의 작품에서 작가는 성장기에 겪어야 하는 젊은이들의 고뇌에 그 관심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신이 체험한 바 있는 젊음의 시절, 그 정신적 충격과 아픔의 시련 등을 근간으로 소설적 구성의 완결성을 시도했다고 할 수 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불안, 현재에 대한 불만과 고통, 자기 자신에 대한 자책과 의심 등의 영훈의 방황은 바로 우리 젊은이의 모습을 투영한다.
<참고문헌>
권영민,「탐색의 과정, 그 소설적 미학」,『젊은날의 초상』서울: 민음사 1998
김수복,양은창 엮음 「이문열」,『한국현대소설』서울: 한림출판사
김욱동, 「절망의 형이상학」,『이문열』서울: 민음사 1991
류철균,「한 허무주의자의 길찾기」,『이문열』서울: 살림 1993
이재선,「대학생의 행동, 고뇌, 방황」,『현대 한국 소설사』서울:민음사
이태동,「절망의 현상학」,『이문열』서강대학교 출판부 1996
사르트르,『구토』
그는
Ⅳ.맺음말
이상으로 『젊은날의 肖像』이 갖는 성장 소설적이며 실존주의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문열은『젊은날의 肖像』은 그가 이 세상에 내어놓은 "정신적 자식" 중에 가장 뺨어난 자식에 속한다고 말한다. 이는 이 소설의 자신의 젊은날의 삶과 밀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세 편의 작품에서 작가는 성장기에 겪어야 하는 젊은이들의 고뇌에 그 관심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신이 체험한 바 있는 젊음의 시절, 그 정신적 충격과 아픔의 시련 등을 근간으로 소설적 구성의 완결성을 시도했다고 할 수 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불안, 현재에 대한 불만과 고통, 자기 자신에 대한 자책과 의심 등의 영훈의 방황은 바로 우리 젊은이의 모습을 투영한다.
<참고문헌>
권영민,「탐색의 과정, 그 소설적 미학」,『젊은날의 초상』서울: 민음사 1998
김수복,양은창 엮음 「이문열」,『한국현대소설』서울: 한림출판사
김욱동, 「절망의 형이상학」,『이문열』서울: 민음사 1991
류철균,「한 허무주의자의 길찾기」,『이문열』서울: 살림 1993
이재선,「대학생의 행동, 고뇌, 방황」,『현대 한국 소설사』서울:민음사
이태동,「절망의 현상학」,『이문열』서강대학교 출판부 1996
사르트르,『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