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발전에 따른 게임산업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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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술발전에 따른 게임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기술발전에 따른 게임산업의 역사

2. 본론. 최신기술과 게임산업의 접목
1) 게임기기들의 종류와 사용된 최신기술들
ㄱ. 콘솔게임과 사용된 최신기술들
ㄴ. 오락실용 게임과 사용된 최신기술들
ㄷ. 모바일 게임과 사용된 최신기술들
2) 컴퓨터 발전과 게임산업의 추세

3. 결론. 최신기술 발전에 따른 미래게임 산업의 방향

본문내용

게 합니다. 더불어 입체영상기술을 이용한 가상현실게임의 경우 사용자가 특수안경을 쓰고 화면을 바라보면 입체상으로 보여 게임성이 훨씬 배가됩니다. 최근에는 아케이드용 게임기에 무안경 방식의 입체영상을 디스플레이 하는 기술로 발전되어 보다 진보된 VR 하이테크형 게임기가 가까운 미래에 일반화 될 것으로 보이며 온라인게임과 함께 접목되다면 완벽한 가상현실속의 공간을 만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넷째, 일체화는 최근 게임기나 다른 전자기기들에서도 나타나는 경향인데 많은 기능을 다 내장해서 좀더 강력하게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대표적 예로 최근 일본에 출시된 PSX는 '가정용 멀티미디어 복합기'로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최근 발표된 바로는.. 딴곳으로 새는듯한 느낌이 있지만 간략하게 소개 하겠습니다.;;
주요기능으로
1. 대용량 하드 디스크 탑재 DVD 레코더
2. DVD에 고속 더빙 해 보존이 가능
3. 뒤쫓고 재생/동시 녹화 재생/게임중의 뒤녹화에 대응
등이 있지만 후에 발표(2003. 12)한 바로는..
DVD+RW"로고가 프론트 패널에서 사라지고, 그 대신 G-Guide 로고가 붙는다.
DVD에서 HDD로의 기록속도가 24배속에서 12배속으로 감소
DVD+RW 레코딩(DVD+VR) 기능 지원 불가
CD-R 레코딩 지원 불가
TIFF 및 GIF 지원 불가
소니 사이버샷 카메라의 애니메이션 재생 불가
MP3 파일 재생성 불가
인터넷 서비스인 Playstation BB는 향후의 업그레이드 후로 연기
등으로 처음 계획보다 사양을 낮춰서 출시 한다고 합니다. 이후 모든 기능을 원상 복구 한다지만.. ;; 가격(100만원에 가까움)에 비해서 너무 부풀려진감이 있습니다.
앞으로 게임기들은 이런 복합기적인 성향을 띨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화인데, 이 성향을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부분이 몇 년전부터 나온 게임들의 대부분이(PS2, XBOX는 최근에 나타남) 네트워크 기능을 거의 반드시 갖추고 출시 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게임시장도 급속한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너무 포괄적이지만, 제가 생각하는 미래기술과 미래의 게임 방향은 이렇습니다. 다음으로
실직적인 미래 게임기인 PS3, XBOX2등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자면(루머등 모든 정보를 포함합니다.)
-PS3
*표정까지 읽어낸다?
소니·컴퓨터 엔터테인먼트·유럽의 부사장인 필·해리슨씨가 , 오스트렐리안·파이낸셜·리뷰에 말한바에 의하면 ,SCEE보다 발매된 「Eye Toy」은 신기술의 초기 단계에 있어서의 테스트였던 것 같다. 그 신기술과는 , 차세대 게임기용으로 개발되고 있는 혁명적인 센서 기술. 보다 복잡한 손가락의 움직임을 계측 할 수가 있는 것 외에 눈의 움직여 , 또 그 표정까지도를 계측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라든지. 도대체 이 기술이 어떻게 사용되게 되는 것인가. 중요한 게임에 어떻게 살려지게 되는지 , 기대해 두고 싶다. (10)
* 플레이스테이션3에 채용될 프로세서 셀(Cell) 프로세서?!(11)
프로세서는 65나노미터 공정, 300 mm 웨이퍼로 제조되며 기존 플레이스테이션2에 채용되는 프로세서보다 1,000배 강력하다고 소니는 주장하고 있다. 성능 향상을 위해서 셀 프로세서는 멀티 코어 프로세서로 설계된다.
셀 프로세서는 IBM, 도시바와 공동으로 개발되는 칩으로써 “수퍼컴퓨터 칩(Supercomputer on a chip)"이란 이름으로 개발되고 있다.
기술적 루머나 정보는 이정도 밖에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XBOX와의 경쟁으로 PS3의 출시가 예정보다 빠를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XBOX2???
정보는 거의 없습니다. 간단한 기사로는
J.Allard씨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MS에서는 Xbox2를 PS3 발매 이전에 발매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근 2005년에 PS3가 발매된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만, J.Allard씨는 PS3가 언제 발매되든지, 소니가 차세대 게임기의 스타트를 끊게 놔두지는 않을 것이라고 인터뷰 내용중에 약속을 했다고 합니다(4)
마치면서..
평소 게임을 좋아하기만 했지 이렇게 게임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각가지 정보등을 정리, 분석 및 의견을 적어보는 것은 처음이라 색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저에겐 매우 유용한 시간이었기도 하구요. 이번 리포트 때문에 책을 두권이나 독파하고(게임의 시대, 게임의 역사), 각종 자료를 뒤지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알게 됐습니다. 게임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인생에서의 기회와 성공과 실패, 배신등등..
하지만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자세가 미천하여, 자료를 이정도 밖에 모으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처음 의도와는 조금은 다른 내용 구성이 되 버린거 같구요.
마지막으로 이 리포트를 쓰면서 게임산업쪽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 지는 듯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이미 불법 복제로 인해 패키지 게임시장이 거의 망한 상태고 성공률이 극히 희박하나 한번 도전해 보고 싶군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이렇게 정리하는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대부분의 글이 아래 인용부분과 저의 지식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냈습니다.
(1)게임의 시대. 스티브 켄트 지음/이무연 옮김
(2)SECK국내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췌 http://www.scek.co.kr/
(3)XBOX국내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췌 http://www.xbox.com/kr/
(4)루리웹에서 발췌 http://ruliweb.intizen.com
(5)대원씨아이(주) 홈페이지에서 발췌 http://www.daiwon.co.kr/main.jsp
(6)게임파크 홈페이지 http://www.gamepark.com/
(7)신지소프트 홈페이지 http://www.sinjisoft.co.kr
(8)한국경제신문 11/26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
(9)다나와 홈페이지 http://www.danawa.co.kr
(10)game online(옮긴이가 이렇게 출처를 밝혀 놓았습니다)
(11)케이벤치 홈페이지 http://www.kbench.com/
그리고 단편적인 정보
게임의 역사. 셀 드마리아 지음, 조니 L.윌슨 지음 /송기범 옮김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3.12.0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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