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에 대하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이사야서 개요

2. 이사야는 누구인가?

3. 이사야 소명

4. 이사야의 활동시기

5. 이사야서의 저자

6. 이사야서의 구조

7. 이사야서의 내용

8.이사야서의 표현의 특색

9. 이사야서의 신학적 주제

10. 이사야서 예언의 특징

11. 결론

본문내용

7장). "
ⅳ.새로운 출애굽을 일으키시는 하나님: 이스라엘은 새로운 출애굽을 하게 된다.
ⅴ.이스라엘을 종과 증인으로 삼으신 하나님: 유래가 없는 새 일을 하시는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자신의 증인으로 삼으시고, "땅끝까지 나의 구원이 미치게 하려고 내가 너를 뭇민족의 빛으로 삼았다" (49장 6절)고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새로운 역사창조의 증인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새로운 역사창조를 이루어나갈 [야웨의 종]이기도 하다. 그래서 제2이사야서에는 모두 네 개의 '야웨의 종'의 노래가 나온다 (42장 1-4절, 49장 1-6절, 50장 4-9절, 52장 13절- 53장 12절). 이 네 개의 야웨의 종의 노래는 어떤 공통점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리고 이것이 개인을 가리키는 것인지, 공동체를 가리키는 것인지도 분명치 않고, 야웨의 종이 일을 수행하는 방식에서도 일치하지 않는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하나님이 이제 새로운 일을 시작하실 것이며, 이스라엘은 그 일의 증인이고, 그 일을 이루어나갈 일군이라는 사실이다.
③제3이사야서의 신학
정중호, 성서주석 이사야Ⅱ, (대한기독교서회, 2003), pp 54-55
a.이방인문제
이사야서 56장 1-8절 본문의 중점은 이방인도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당시에 유대인들 가운데 유대민족주의자들은 유대인들 외에는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이방인들을 예루살렘 공동체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방인도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것은 그 당시 사람들에게는 혁명적인 선포였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믿고 안식일을 지키고,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겠다고 서약 을 하면,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은 당시 사람들로서는 쉽게 할 수 있거나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런데 제3이사야가 이런 사상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는 당시 세계화되어가는 국제상황을 보면서, 유대인들이 협량한 유대민족주의에서 벗어나야만 살아갈 수 있다고 믿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제3이사야는 하나님이 유대인만의 하나님이 아니고, 온 세계의 하나님으로 생각했다. 제3이사야는 하나님의 영역을 온 세계로, 온 우주로 확장시켰던 것이다.
b.성전건축과 제사문제
제 3이사야는 성전을 건축하고, 제사제도를 확립해서 백성들을 통제하려는 제사장계층을 강하게 비난한다. 여기서 제 3이사야가 제사장들과는 다른 부류에 속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c.사회비판
ⅰ.부패한 지도자들: 제 3이사야는 지도자들의 죄를 신랄하게 지적한다.
ⅱ.암담한 상황: 59장에도 암담했던 당시의 상황이 반영되어 있다.
ⅲ.형식적이고 거짓된 종교생활비판: 이사야서 57장과 58장에서 제3이사야는 당시 이스라엘의 형식적이고 거짓된 종교생활을 타락한 우상숭배로 규정한다. 그러면서 참된 하나님예배는 형식적인 종교생활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금식을 하면 그들의 생활이 달라져야 할 것인데, 그렇지 못한 것은 하나님을 우상섬기듯이 섬긴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이다.
d.묵시
당시 이스라엘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다. 제3이사야에게는 그 시대상황이 묵시의 상황으로 여겨졌던 모양이다. 제2 이사야가 예언했던 이스라엘의 영광스러운 날, 즉 이스라엘이 온 세계를 다스리는 날은 올 것 같지가 않았다. 그러면서 제3이사야는 예언에서 묵시로 넘어간다. 그는 하나님이 오셔서 세계역사를 바꾸어 놓으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실 것이라고 선포한다.
④종합
정중호, 성서주석 이사야Ⅱ, (대한기독교서회, 2003), p41
이사야서에는 그 전체에 흐르고 있는 큰 흐름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1-39장에는 강대국 앗시리아의 등장을 배경으로 하는 기원전 8세기의 예루살렘 신학이 그 핵심적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예루살렘 신학은 하나님을 신뢰할 때, 하나님께서 계시는 시온 산 예루살렘 성은 보호받을 수 있다는 신학이다. 이 가운데 24-27장은 하나님께서 새 창조를 어떻게 하시는지 묵시문학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40-55장은 바벨론 포로의 상황에서 회복의 새로운 희망찬 비전을 제시한 것이다. 즉, 고난을 통해 정화된 백성이 하나님의 새로운 창조에 힘입어 다시 일어서는 비전이다. 마지막으로 56-66장은 포로기 이후의 이스라엘이 새롭게 일어서서 빛을 발하는 비전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사야의 중심된 신학은 희망의 신학이며, 비전으로 가득찬 신학이다.
10. 이사야서 예언의 특징
이사야서의 예언의 중심은 '야웨의 종' 사상을 내포한 메시야 예언이 대부분이다. 이사야서의 신학 사상은 그리스도와 직결되어 있다. 이사야의 예언 중 메시야의 탄생과 수난은 그 어떤 에언자에게서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다. 이사야서에 나온 예수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더욱 잘 알 수 있다.
11. 결론
이사야서는 하나의 방법론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 가지의 비평방법이 아닌 다양한 방법론으로 풀이해야 한다.
이사야서는 있는 그대로 신학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과 그의 창조 섭리에 관해 그 누구도 따를 수 없는 사상이 들어 있다. 인간의 죄로 말미암아 영적인 갈등, 궁핍, 그리고 '야웨의 종'에 관한 것은 하나님의 사랑에서 나타난 것들이다. 이사야서의 말씀은 동시대의 사람들이나 지금 사람들에게 생명의 말씀으로 부족함이 없는 메시지이다.
<참고문헌>
1. 김혜자, 후기예언서, (분도출판사, 1997)
2. 장일선, 히브리예언서연구,(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1)
3. 정중호, 성서주석 이사야Ⅱ, (대한기독교서회, 2003)
4. H .C 류폴드, 최종태 역, 이사야서上 , (크리스찬 서적, 1988)
5. 아브라함 J.헤셀, 이현주 역, 에언자들上, (종로서적 1987)
6. 클라우스 코흐, 예언자들①,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1999)
7. 정종호, 이사야서 연구, (도서출판 한글, 2000)
8. Harry Mowvley, Reading the Old Testament Prophets Today, (John Knox Press 1979)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3.12.14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82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