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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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 2 장. 구원의 개념
1) 해방신학적 관점
2) 실존신학적 관점
3) 세속신학적 관점
4) 현대 카톨릭 신학적 관점
5) 복음주의적 관점

제 3 장. 구원의 순서에 관한 문제
1) 세 가지의 다른 접근 방식들
2) 어려운 문제들
3) 구원의 순서의 필요성

제 4 장. 예 정
1) 개 요
2) 역사적 발전
3) 예정론에 대한 다양한 이해들
4) 합리적 해결을 위하여

제 5 장. 유효적 소명
1) 개 요
2) 유효적 소명의 목표들
3) 반대 의견들에 대한 고찰

제 6 장. 중 생
1) 개 요
2) 중생의 본질
3) 중생의 필요성

제 7 장. 회 개
1) 개 요
2) 회심의 요소
3) 여러가지 형태의 회심
4) 회심의 조성자
5) 회개의 지속성

제 8 장. 신 앙
1) 개 요
2) 신앙의 요소
3) 신앙의 신비
4) 구원의 확신
5) 구원에 대한 현대의 그릇된 개념들

제 9 장. 칭 의
1) 개 념
2) 믿음과 행함
3) 칭의와 성화의 차이점
4) 계속되는 죄의 영향

제 10 장. 성 화
1) 개 요
2) 특 성
3) 성화의 완료문제
4) 성화의 조성자
5) 성화와 율법
6) 성화의 사회성
7) 성화의 목적

제 11 장. 영 화
1) 개 요
2) 성도의 영화

제 12 장. 성도의 견인
1) 개 요
2) 견인 교리에 대한 반대론

제 13 장. 구원의 방식과 범위
1) 구원의 방식에 대한 견해들
2) 구원의 범위

본문내용

점들이 있다.
첫째, 정치. 경제. 사회의 해방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성경에서 보다 근본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영적운명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들이 아무리 중요하다 할지라도 영적운명의 결정보다는 부차적인 것들이다.
둘째, 억압되고 결핍된 이들에 의한 폭력사용을 정당하게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의 많은 부분과 대치가 된다(마 5:39, 눅 6:29). 해방신학은 무력사용에 대한 정당한 논리를 확립하지 못하고 있다.
b. 성례주의자들의 견해
구원 방식에 대한 두번째의 주요한 견해는 교회의 성례들을 통하여 구원이 전달되며 받아들여지게 된다는 것이다.
성례와 같은 행위들은 죄인을 칭의하는데 필수적인 것들이요, 실제로 은혜를 전달해주고 유효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다른말로 하면 그것들은 효력이 발생하는 표식들이다. 성례자체가 은혜를 수여하게 하는 유효한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구원이란 실제적으로 성례에 의해서 효력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들은 구원을 가져다 주는 수단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구원을 얻고자 하면 우리는 성례들을 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구원 방식에도 몇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첫째, 성경에서 그러한 성례의 객관적 유효성을 분명하게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그리고 제사장 직임이 유일하고 독특한 역할을 갖고 있다는 사상도 성경에서 분명하게 표현되는 내용이 아니다.
둘째, 성례가 그 자체로부터 효력을 나타나게 된다면, 구원하는 믿음은 다소 수동적인 것으로 만들게 된다.
c. 복음주의적 견해
복음주의의 견해는 이미 성례주의 견해와 해방신학의 견해들을 평가하면서 설명이 되었다. 복음주의 견해에 있어서는 구원의 문제를 취급할 때에 하나님의 말씀과 믿음을 구원의 방편으로 든다. 그러나 성경이 곳곳에서 구원에 있어서 행위를 강조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행위는 구원에 이르는 것과는 무관하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일이다. 선한 행위들이란 구원으로부터 발생되는 것으로 여겨야 하지 구원을 얻기 위하여 행해야 하는 것으로 여겨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비록 행함이 구원을 받게 하는 수단이라는 사실을 가르치고 있지는 않지만 참 믿음이란 그것이 만들어 내는 행함에 의해서 입증되는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행함을 보일수 없는 믿음이란 참 믿음이 될 수 없다. 반대로 믿음과 그리스도와의 바른 관계로 부터 이뤄지지 않은 행함도 심판의 날에 아무런 의도 갖게 되지 않을 것이다.
2) 구원의 범위
이제 누가 구원을 받게 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살펴보자. 모든이들이 구원받게 될 것인지 아니면 제한적으로 구원받게 되는 것인지 살펴보기도 한다.
만인 구원설의 견해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시려는 대상은 온 세상 모든 사람들이라는 견해이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속죄 역시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 주장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랑의 속성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실제로 성경에 만인구원설을 내포하는 말씀들이 있다(롬 11:32, 고전 15:22). 그러나 이에 반대되는 말씀들이 더 많다(히 6:4-6, 마 25:46). 이들은 악인이 멸망하게 된다는 구절들은 하나의 실제적인 상황이라기 보다는 가설적인 표현으로 이해한다. 다른말로 하면, 우리가 예수님을 거부한다고 했을 때 발생될 수 있는 가능성의 내용을 표현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렇다면 신약성경 안에 조화되지 않은 전통들이 있음을 수락할 수밖에 없단 말인가 ? 하나의 대안은 만인 구원설적 성구들을 제한 구원주의의 성구들과 조화될 수 있는 방식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자비는 모든 인류에게 제시되었다. 그러나 오직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들만이 구원을 경험하고 그 은택을 입게 된다. 이처럼 구원이란 우주적으로 제공되는 것이지만 만인 구원설적으로 이해될 수는 없다. 하지만 이것은 모든 성경의 증언들을 가장 충실하게 설명해 주는 설명이다. 이것은 복음전도의 노력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잃어버린 자를 찾기 위한 하나님의 은혜의 복된 소식을 전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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