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주체 및 유일사상이 체제운영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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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주체 및 유일사상이 체제운영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방법

Ⅱ. 주체사상의 형성과정

Ⅲ. 주체사상의 변화
1. 주체사상의 지도자론
2. 숙청 명분의 주체사상
3. 주체 및 유일사상의 김정일 세습작업

Ⅳ. 유일사상으로서의 주체사상
1. 유일체제의 형성
2. 유일사상체계확립 10대원칙

Ⅴ. 주체사상의 한계

Ⅵ. 결론

본문내용

적 생명을 귀중히 간직하며 수령님의 크나큰 정치적 신임과 배려에 높은 정치적자각과 기술로써 충성으로 보답하여야 한다.
9.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유일적 령도 밑에 전당, 전국, 전군이 한결같이 움직이는 강한 조직 규율을 세워야 한다.
10.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개척하신 혁명위업을 대를 이어 끝까지 계승하며 완성하여나가야 한다.
총 10조 65개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10대 원칙에는 각 항별로 유일사상체계를 어떻게 뒷받침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나와있다. 물론 이 10대 원칙을 북한 주민이라면 누구나 외워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각 항 하나하나에 나와있는 것들을 그대로 실천해야만 한다. 그리고 김정일이 조직한 2일 및 주 조직생활총화에서 이 10대 원칙에 맞게 생활을 했는지 자기비판을 해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2일 및 주 조직생활총화에 적극 참가하여 수령님의 교시와 당정책을 자로 하여 자기의 사업과 생활을 높은 정치사상적 수준에서 검토총화하며 비판의 방법으로 사상투쟁을 벌리고 사상투쟁을 통하여 혁명적으로 단련하고 끊임없이 개조해나가야 한다.”
10대 원칙은 꼭 김정일을 반대한다고 해서 어기는 것은 아니다. 노동신문으로 담배를 말아 피다가 그만 김일성이나 김정일의 이름이 들어간 부분을 훼손한다던가 조그만 말실수만 하여도 살인강도보다도 무거운 범죄자 취급을 받게 된다. 북한에서 일반 범죄는 사실 뇌물만 조금 주면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10대 원칙 위반사건은 뇌물을 받았다가는 무거운 처벌을 받기 때문에 봐줄 수가 없다.
Ⅴ주체사상의 한계
1989년에 동서독의 통일과 1990년대 초 소련을 비롯한 동유럽 사회주의의 몰락은 북한 정권에게 큰 충격을 가지고 왔다. 더구나 한국의 노태우 정부는 북방외교의 시작으로 소련과 국교를 수립하자 북한의 외교적 고립은 극에 달했다. 탈냉전 이후 북한은 체제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남북한의 유엔 동시가입에 동의하고 남북기본합의서에 서명하기에 이른다. 94년 위대한 수령으로 절대 권력을 휘두르던 김일성이 사망하여 북한은 체제 수호에 큰 위협을 받게 되었다.
김정일은 국가 생존전략차원에서 대내적으로 통치 이데올로기인 주체사상을 더욱 강조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주체사상의 변용을 시도한다. 새로운 지도자인 김정일에 대한 무한한 충성과 변화하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식 사회주의' '조선민족 제일주의' '붉은기 사상' 등의 새로운 논리를 제시한 것은 체제수호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판단된다. 새로운 통치 체제는 주체사상의 정체성을 극복하는 시도로서 이해 될 수 있다. 더욱이 주체사상의 절대성과 혁명성은 북한이 새로운 변화에 대한 적응을 주저하고 더욱 폐쇄적 체제로 남아있게 하고 있다.
) 북한문제연구학회편, 『북한연구』 (세종출판사, 1998), p.52.
북한당국은 체제유지가 위협을 받게 될 가능성 때문에 끊임없이 주체사상의 기치를 내세워 주민들의 인내심과 노동력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Ⅵ결론
북한에서 주체사상은 공식적으로 어는 누구도 손댈 수 없는 우치를 점유하고 있다. 주체사상은 신격화된 김일성 주석에 위해 창시되었고, 주체사상이 북한존재 자체를 합리화 시켜주는 원리인 동시에 기본이념이기 때문이다. 즉 주체사상은 사상적인 무오류성을 지닌 절대불변의 진리인 것이다. 이처럼 절대성과 혁명성을 기조로 하는 주체사상이 북한을 지배하고 있다면 북한의 대외개방이나 변화는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 황장엽, 『나는 역사의 진리를 보았다 : 황장엽 회고록』, (한울, 1999) pp.355∼359
______, 『개인의 생명보다 귀중한 민족의 생명 조국의 평화와 민족통일』
(시대정신, 1999) pp.148∼158
현재 북한에서는 이데올로기가 체제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체제가 이데올로기를 새롭게 형상화하고, 변질된 이데올로기는 다시금 체제의 정당화에 이용되고 있다. 북한체제는 그 시기를 예측할 수는 없어도 체제 자체의 전 근대성으로 인하여 필연적으로 붕괴할 수밖에 없다. 북한체제와 생사를 같이하는 주체사상은 파생하는 탈 이데올로기적 기능으로 인하여 오히려 체제의 붕괴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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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학연구소, http://www.onekore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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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3.12.17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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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8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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