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교육과 실과교육에대한 전반적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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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업교육과 실과교육에대한 전반적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실과교육(實科敎育);Practical arts education)

2.실업교육(實業敎育)

3.교육과 훈련에서의 강조점의 차이(Edgar Dale)

4.공업고등학교 교육의 목표

5.공업 교육의 방향

6.우리나라 공업교육의 발달과정
1.태동기(1899~1906)
2.억제기(1906~1945)
3.형성기(1945~1961)
4.발전기(1962~1979)
5.전환기(1980~현재)

7.외국의 직업(공업기술)교육

8.수기훈련(manual training)

9.영국과 독일의 직업교육

10.산학협동교육

11.공업계 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

12.교수-학습방법의 선정과 시범수업(demonstration)

13.문제 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14.모듈 수업 (학습)(modular instruction)

15.문제해결학습(Problem solving)

16.프로젝트 학습(Project Method)

본문내용

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김언주 역,1992).
1I = Identifying (문제를 발견, 확인하기)
2D = Defining (문제를 정의하고 표상하기)
3E = Exploring (가능한 전략을 탐색하기)
4A = Acting (전략을 적용하기)
5L = Looking (전략효과를 평가하기)
프로젝트 학습(Project Method)
프로젝트법은 교사의 지도와 동시에 학생이 가치 있는 문제를 선정하고, 그것을 해결하여 가는 것을 학습하는 방법으로써 직업교육에서 널리 활용되는 교수법이다.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마음속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프로젝트 학습은 20세기 초부터 주로 미국에서 활발하게 활용된 수업의 형태인데, 논하는 사람마다 강조점은 다르지만 그 중에서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1종래의 주입식 교육을 배격하고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추구한다.
2학생 자신의 계획, 구안, 문제해결의 실천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획득한다.
3실제 생산이나 생산 활동을 자연 환경 속에서 전개시킨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실제적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교육원리에 기반을 두고, 어떠한 입장에서나 문제해결의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즉, 문제해결방법이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고, 반성적인 사고과정이 중심하고, 이론적, 상상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므로 상징적인 행위를 반드시 수반하게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프로젝트 학습은 지적능력과 조작적 능력을 필요로 하며, 상징적인 행위라 해도 무엇인지의 결과를 가져오는 목표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프로젝트방법의 특징
①프로젝트법은 일정하고 명확한 목적으로써 동기 유발을 하는 활동이다.
②문제는 학습자 자신의 계획에 의하여 선택되고 수행된다.
③문제를 실질적, 구체적으로 해결한다.
④문제 해결을 위하여 물질적으로 재료가 사용된다.
⑤프로젝트법은 개인차에 따른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프로젝트법의 장점
①학생의 흥미에서 출발하므로 확실한 학습동기가 이루어진다.
②자신의 계획과 실행에 따른 학습으로 자주성과 책임성을 훈련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③생활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학교와 실제 생활을 결합시킨다.
④작업 수행을 통해 학습에 대한 인내심과 작업완수에 대한 즐거움을 갖게 한다.
⑤창의성과 연구심을 강조하므로 창조적, 구성적 태도를 기르는데 적합하다.
⑥집단적 프로젝트법은 협동전신, 희생적인 등 많은 사회적 덕성 함양에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법의 단점
①계획과 실천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시간과 정력의 낭비에 그칠 뿐이다.
②문제해결에 많은 자료가 필요하며, 자료를 얻지 못하여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③집단적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일부 우수한 학생이 독점하는 경우가 있다.
④학생의 자유로운 활동에 다른 무질서로 인하여 관리상 어려울 때가 있다.
⑤학생의 흥미와 교재를 심리적으로 전개하므로, 교재의 논리적 체제를 무시할 수 있다.
⑥실제적, 기술적 방면에 치우쳐서, 감상적, 숙련 등을 필요로 하는 학습을 등한시한다.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과제의 선정방법
첫째, 교사가 학생에게 과제를 제시하는 경우, 둘째, 학생이 자유로이 과제를 선정하는 경우, 셋째, 교사가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과제의 목록표를 제시하고 학생이 그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자신이 바람직하다고 인정하는 대체 과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여 학생은 교사의 지도하에 과제를 선정하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이때, 바람직한 과제를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분은 다음과 같다.
①과제 수행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②학생의 동기 정도, 능력 수준에 맞아야 한다.
③과제를 수행하는 학생에게 의미 있는 일이며 가치 있는 일이어야 한다.
④탐구력과 창조성을 유발시켜야한다.
⑤이론과 실제를 통합시켜야한다.
⑥시간, 공간, 장비, 비용 등의 주어진 여건이 제 수행에 적합해야 한다.
⑦학생 스스로, 배우는 일에 대한 책임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이어야 한다.
●프로젝트법의 교수단계
제 1단계: 목적의 설정
학습 문제를 선택하고 학습 목적을 확인하는 단계로서, 학습자들이 프로젝트를 자기 것으로 알고 끝까지 흥미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학습자 자신들이 스스로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의 능력과 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지와 교육과정과 관련이 있는지를 검토하여야 한다. 교사는 이 때 학습자들이 능력에 알맞은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어야 한다.
제 2단계: 계 획
목적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선정, 검토, 결정하는 단계로서 가장 어려운 단계이다. 학습자들은 일반적으로 계획을 세우지 않고 즉시 실행하고 싶어한다. 학습 활동의 성패 여부는 이 단계에서 계획을 잘 세우느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서로 토의하고 학습할 사항과 학습을 전개하는 과정을 확인하여 진행하다가 의문이 발생하지 않도록 치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계획에 의한 학습을 효율적인 방향으로 전개시키기 위해서는 실행에 옮기기 전에 교사가 확인하여 필요한 경우 수정, 보완하여야 한다.
제 3단계: 실 행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계획을 실행으로 옮기는 단계로서 학습자들이 가장 흥미로워하는 단계이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흥미가 유지되도록 유도해야 하며 학습자들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만들고 학습자들이 끈기 있게 활동을 계속하도록 조력해야 한다. 가능한 한 많은 재료를 활용하도록 하며 학습자들의 작품이나 활동이 미흡하더라도 교사가 대신 하여주어서는 안된다.
제 4단계: 평 가
실행의 가정과 완성된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로서, 학습자 스스로 자율 평가를 해 보고 교사가 평가를 하도록 한다. 그 프로젝트 결과를 전시, 보고의 형식으로 학급 전체에게 발표하여 학습자 상호간에 평가를 하고 또 그 과정을 통하여 자신을 평가한다. 교사는 일반적으로 평가하지 말고 학습자와 함께 적절한 조언을 통해서 평가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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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3.12.31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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