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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 보여 진다. 가장 눈여겨볼만한 영상처리는 각각의 인물들이 죽음을 눈앞에 다가왔을 때의 태도이다. 그들에게 인생이 무엇이었나를 느끼게 되는 순간, 바로 죽음이 다가왔을 때의 순간인 것이다. 즉 그들이 죽음을 앞에 두었을 때의 태도가 각각의 인물이 대표하는 삶을 재조명해주는 것이다.
하나하나의 치밀한 스토리 전개와 흑백의 대조 속에서 전개되는 체스 경기처럼 대조되는 블로크와 옌츠의 태도, 그리고 함축적이며 절제된 대사, 클라이맥스에서의 블로크의 역설적인 태도, 죽음을 맞아들이는 인물들의 눈 속에 담긴 의미, 마지막 죽음의 춤을 추는 일행을 바라보는 요프의 눈빛을 보며 우리는 감독 잉그마르 베르히만이 던진 질문 '무의미한 인생은 무가치한가?' 에 대한 대답을 얻을 수 있다.
하나하나의 치밀한 스토리 전개와 흑백의 대조 속에서 전개되는 체스 경기처럼 대조되는 블로크와 옌츠의 태도, 그리고 함축적이며 절제된 대사, 클라이맥스에서의 블로크의 역설적인 태도, 죽음을 맞아들이는 인물들의 눈 속에 담긴 의미, 마지막 죽음의 춤을 추는 일행을 바라보는 요프의 눈빛을 보며 우리는 감독 잉그마르 베르히만이 던진 질문 '무의미한 인생은 무가치한가?' 에 대한 대답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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