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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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프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 론
1. 신경향파
2. 계급문학 운동의 성립 과정
4. 내용·형식논쟁
5. 카프시대의 소설
6.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퇴조와 카프의 해체

Ⅲ.결론

본문내용

검거사건은 소위 '시건설사사건'이라고 불리우는데, 연극 단체인 '신건설'의 용산지구에서 배포한 삐라를 소유했던 학생이 전주에서 체포된 것이 빌미되어 <카프> 전원의 검거로 확대되기에 이른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기영, 한설야, 윤기정, 송영, 이갑기 등 23명이 기소되어 그 중 박영희, 이기영, 한설야, 윤기정 등 4명이 실형을 선고받았다가 항소심에서 모두 집행유예로 풀려난다. 이렇게 됨에 따라 <카프>는 개인활동으로 근근히 명맥을 이어갈 뿐 어떠한 조직적 활동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고 만다. 그리고 이 사건은 2년간의 처리과정을 거치는데 이로 인해 전향자가 속출하게 되며, 1935년에는 임화, 김남천 등에 의해 <카프> 해산서가 제출되었다.
<카프>의 해산은 1935년 5월 21일 김남천, 임화, 김기진의 협의하에 경기도 경찰부에 해산서를 제출하여 이루어졌다. 표면적으로 <카프>가 해산되는 형식적인 측면은 이렇지만 본질적인 요인은 첫째, 외부적인 요인의 일제의 탄압을 들 수 있다. 일제의 1,2차에 걸친 대탄압은 전향자를 속출하게 만든 결과를 초래했고, 둘째, 내부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노짜파와 소장파의 대립은 자신들의 모순점을 현실과의 관계에서 극복하기 못한 결과였다.
Ⅲ.결론
진정한 의미의 프로문학론은 1925년 KAPF가 결성된 이후 내용·형식 논쟁과 제 1차 방허전환론을 거치며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박영희에 의해 제거된 문예운동의 방향전환론은 민족의 이름 아래 좌·우 연합을 기도한 신간화의 결성취지에 따르는 것으로서 점차 볼셰비키화되어 가던 KAPF 소장파들을 만족시킬 수 없는 한계를 지닌 것이었다.
실천자의 프로문학론은 KAPF 조직의 볼셰비키화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이 시기에 진행된 제 2차 방향전환론 및 볼셰비키화론은 박영의, 김기진 등이 KAPF의 주도권을 상실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때 김기진은 예술대중화론, 리얼리즘론을 제기하여 프로문학운동의 이론적 기반을 확립하고자 하였으나 볼셰비키적 관점이 프로문단을 주도하게 되어 문제제기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실천기의 프로문학론은 다양한 관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 가운데 예술 대중화론과 농민 문학론은 문예이론과 실천의 문제를, 제 2차 방향전환론과 동반자 작가론은 조직과 관련된 실천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었고, 리얼리즘론은 형성기의 내용·형식 논쟁을 계승하여 문예이론의 확립에 중점을 둔 것이었다. 이러한 분류는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된 프로문학의 분화현상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방식이라 할 수 있다.
KAPF의 제 1차 방향전화 이후 KAPF의 극좌적 편향이 실제 창작을 극도록 위축시키고 있는 데 대한 반성으로서 김기진은 대중의 기호 및 현 계의 정세를 고려하여 암시를 풍부히 담은 객관적 묘사를 소설작법으로, 단편 서사시의 양식을 시가의 창작방법으로서 제시하였으나 임화, 권환 등 KAPF 소장그룹의 비판을 받데 되어 결국 그의 예술대중화론 역시 볼셰비키화의 경로를 밟게되었다.
농민문학론은 당시 조선인구의 8할 이상이 되는 농민을 문학의 제제로서 뿐만아니라, 수용의 대상으로 하는 문학의 필요성을 강조한 문학론으로서 예술대중화론의 전개와 맞물려 논의된 것은 필연의 귀결이었다. 안함광과 백철을 중심으로 진행된 이 두 논쟁은 두 사람의 의견의 변별성을 강조한 기존의 일부 주장과는 달리 농민의 특수성을 고려한 원칙론적인 수준의 것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예슬운동의 볼셰비키화론은 제 2차 방향전환으로 귀결되는 것으로서 KAPF 재조직의 문제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으며, 한편으로는 예슬대중화론의 볼셰비키적 원칙의 규범으로서도 작용했다. 박영희 이 주도한 제 1차 방향전환 이후의 활동이 침체되고 프로예슬운동이 정도를 걷지 못함을 비판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동반작가론은 동반자 작가의 활동을 계급적 진영의 지도하에 조직적 작품행동을 하도록 하자는 것으로서 그 안의 우익적 오류와 함께 극좌적 편향까지도 경계하고자 하는 데에 그 요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리얼리즘론은 한국프로문학론의 형성기의 내용·형식논쟁을 계승한 본격적인 창작방법론이라 할 수 있는데 '전위의 눈'을 강조한 볼세비키적 관점이 관년적인 표현에 흐르는 것을 경계하고 프롤레타리아 리얼리즘을 강조한 안막의 논의에 의해 대체로 완성되었다. 이 리얼리즘론은 해체기의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으로 이어진다.
1931년 KAPF 개성지부의 『군기』지 사건 및 일제 당국에 의한 KAPF 성원의 제 1차 검거 등 내외적인 시련 속에 한국 프로문학론은 운동의 단계를 마감하고 해체기로 접어들게 된다. 이후 러시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도입되어 내용·형식논쟁- 예슬 대중화론 - 리얼리즘론을 잇는 창작방법론의 맥을 계승하게 된다. 소비에트에서 유물변증법적 사실주의의 도식성, 경직성 등을 극복하기 위한 창작방법론으로서 제창된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을 한국에서는 권화, 임화, 한효 등이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하였다.
그러나 이에 반발한 김남천, 안함과, 이기영 등에 의해 무비판적 수용의 태도를 지양하고 당대 조선의 현실을 철저히 고려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게 되었다. 그런데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은 결국 조직을 문제삼는 것으로 귀결되므로 프로문학론의 근간이 되는 내용·형식논쟁-리얼리즘론-사회주의 리얼리즘론으로 이어지는 창작 방법에 관한 논의 역시 조직 및 실천의 문제와 긴밀한 연관 아래 놓이는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최서해 ·김유정의 세계 인식』.『 식민시대의 문학연구』.서종택. 깊은샘.(1980)
『카프비평의 이해』.김재용. 서울.풀빛 (1989)
『카프 제 1차 방향 전환론의 몇가지 유형』.한국언어문학 제 42집.(1999.5)
『1930년대 카프의 창작 방법론 연구』. 정덕재. 배재대학교
◈참고 싸이트
http://guros.hihome.com/
http://munsu.new21.org/word/
http://www.hongkgb.x-y.net/m-literature/m-novel1/
http://my.netian.com/~ssawssaw/data/
http://my.dreamwiz.com/itrue/soseolheaseol/korean/8-jomh.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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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17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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