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즈의 교육의 성년식 개념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피터즈의 교육의 성년식 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학적 개념의 근본적 애매성

2. 교육의 개념적 기준

3.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

본문내용

우리의 삶의 사태이다. 그리고 '지식의 형식'은 그 삶의 사태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이요 그 결과이다. 그러나 또 한편, 우리의 삶의 사태는, 적어도 지적 유산을 물려받고 있는, 또는 '문명된 삶'을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의 사태는 '지식의 형식'을 사용하고 전수하는 그러한 사태이다. 다시 말하면 지식의 형식을 사용하고 전수하는 것은 '문명된 삶의 지식'으로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 피터즈가 '지식의 형식'에의 입문과 '삶의 형식'에의 입문을 서로 섞바꾸어 쓰는 것은 이 점에서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은 이 '지식의 형식' 또는 '문명된 삶의 형식'에 사람들을 입문시킴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문명사회의 성숙한 정식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상이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 또는 그것을 중심으로 한 피터즈의 교육의 개념에 관한 설명이다. 짐작컨대 교육의 의미와 가치에 관한 이상의 설명은 많은 사람들에게 만족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어려울 것이다. 그것은 다소간의 분명히 저자의 능력 부족 때문이요, 심지어 피터즈 자신의 설명 방식이 완전히 정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원인은 '교육의 가치'라는 말의 의미에 관한 견해의 차이에 있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누군가가 '교육의 가치는 이러이러한 것이다.'라는 말을 할 때, 보통의 경우라면 그 말을 하는 사람은 그것을 듣는 사람의 마음에 실지로 교육이 가치있다는 느낌이 와 닿을 것을 기대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교육의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는 사람도 대부분의 경우에 자신의 생각에 교육이 가치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그런 대답이 아니면 만족스러운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데 피터즈의 설명은, 어느 편인가 하면, 교육 또는 그것을 통하여 전수되는 '지식의 형식'의 가치는 '교육은 어째서 가치가 있는가'라는 질문이 의미있는 것으로 성립되기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안된다는 식의 설명이며, 이것은 결국 '교육의 가치는 이러이러한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가치에 대한 질문은 아예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터즈의 설명을 만족스러운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 점에서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피터즈의 입장에서 보면, 사정은 완전히 다르다. 교육의 가치를 말하는 것, 또는 교육을 '정당화'한다는 것은 교육에 대하여 '심리적으로 만족을 주는'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강제력이 있는' 설명을 하는 것이다. 교육의 가치에 관한 설명을 듣고 난 뒤에 자신에게 교육이 그야말로 '가치있는 것', 또는 '좋은 것'이라는 느낌이 들기를 기대하는 것, 그리고 그런 기대에 부응하려는 목적으로 교육의 가치를 설명하는 것은 말하자면 심리적 위안을 요청하고 제공하는 것이다.'지식의 형식'을 학습하는 것, 또는 그것을 통하여 문명된 삶의 형식에 입문하는 것은, 원시부족에서의 성년식이 그렇듯이, 그것에 대하여 심리적 위안이 주어지는 것은, 그것이 어디까지나 심리적 위안에 불과하다는 명백한 인식이 있는 한, 특별히 해로울 것이 없다. 그러나 만약 그 설명이 참으로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제시해 준다고 믿고 그것을 실지로 교육 문제에 관한 사고와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다면 그것은 재앙밖에 가져올 것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필경 '교육'의 의미와 가치가 아닌 다른 것을 교육의 의미와 가치로 착각하도록 이끌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의 가치는 무엇인가'를 물을 때 우리가 진정으로 알려고 하는 것, 또는 알려고 해야하는 것은, 비록 '가치있는 것', '좋은 것', '바람직한 것'에 관한 우리의 생각과는 어긋난다 하더라도 우리가 논리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교육'의 가치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다소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교육은 그대에게 고생 이외에 아무 것도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말을 듣고 난 뒤에 거기서 교육의 가치를 알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야말로 참으로 교육의 가치를 안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앞에서 잠깐 언급한 바와 같이, 피터즈 자신도 설명이 '무관심한 대중들'-주로 의식주에 관련된 쾌락을 가져다주는 것이거나 자신의 소유욕구를 충족시켜 줄 도구가 되는 것 이외에는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대중들-을 설득시키는 데는 전혀 호소력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피터즈의 목적은 그런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에 있지 않은 것이다. 그의 목적은 그런 사람들에게 호소력 있는 '가치'를 교육의 가치로 바꿔치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 그 자체의 가치를 밝히는 데에 있다. 그러나, 말할 필요도 없이, 피터즈가 말하는 '대중'이 교육에 늘 '무관심한' 것만은 아니다. 그들은 때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 따라 교육이 예컨대 퓨즈 갈아 끼우는 것과 같은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직접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그 방향으로 교육에 영향을 미치려고 한다. 그들의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그에 따라 생활의 문제와는 무관한 '쓸데없는 것'을 배우는 데에 바친 땀과 노력을 아까워하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점점 호응을 얻고 있다. 피터즈의 입장에서 보면, 그들은 이때까지 자신을 인간으로 형성해 준 삶의 기반, 그리고 현재 자신의 삶을 받쳐주고 있는 삶의 기반을 부정한다. 이것은 인간의 삶을 밑바닥에서부터 잠식하는 가장 위험한 지적 오류이다.
참고문헌 ----------------------------------------------
1. 교육의 이념과 실제 : 성우출판사 편집부 편, 성우출판사, 1991
2. 교육과 권리 : 김대현 외, 양서원, 1991
3. 교육의 개념 : 이홍우, 문음사, 1991
4. 교육의 철학적 가치 : 최해갑, 교육출판사, 1987
5. 교육원리 : 안인희, 이화여자대학교, 1987
6. 교육과 국가 발전 : 정범모, 교육출판사, 1978
7. 교육의 본질 : 이근홍, 교육과학사, 1978
8. 교육의 본질과 과제 : 김정환, 박영사, 1974
9. 학문과 교육 : 장상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10. 교육과 교육학 : 정범모, 배영사, 1976.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4.02.19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4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