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적 교육철학과 피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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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들어서며

Ⅱ. 본론
<<제 1절>> 분석철학
1. 분석철학이란 무엇인가?
2. 분석철학의 역사적 발달
(1) 실재론의 전통
(2) 논리 실증주의
(3) 언어분석(옥스포드학파, 일상언어학파)
3. 분석철학의 일반적 특징
<<제 2절>> 분석적 교육철학
1. 분석적 교육철학이란?
(1) 분석적 교육철학의 교육목적
(2) 분석적 교육철학의 교육방법
(3) 분석적 교육철학의 교육내용
(4) 분석적 교육철학에서 교사의 역할
2. 분석철학과 분석적 교육철학
<<제 3절>> 분석적 교육철학자 피터즈
1. 생애와 사상
2. 교육사상
(1) 피터즈의 교육철학활동 전개의 두 가지 신념
(2) 피터즈의 교육사상을 논의하기 위해 선행연구되어야 할 세 가지 주제
《교육의 개념 명료화》
1. 피터즈가 말하는 ‘교육’이란?
2. 교육과 교육받은 사람의 관계
《자유 교육론》
1. 피터즈의 자유 교육 vs 허스트의 자유 교육
2. 교육과 자유교육의 관계를 통해 알아본 자유교육의 개념
《교육 윤리학》
1. 교육은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윤리학과 관련이 있다.
2. 피터즈의 도덕 교육론
《피터즈 교육사상사적 의의》

Ⅲ. 나서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허용하고 간섭을 제거함으로써, 자신의 이익을 촉진시키고 극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자유는 무간섭만을 의미하는 자유방임이 아닌 상대방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인간 상호간에 지지를 보내는 것이다.
- 인간존중 : 인간존중의 원리는 위의 세 가지 원리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 원리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가 타인을 대하는 방식을 총괄하는 원리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 진실 말하기 : 다른 원리들에 비해 다소 동떨어져 보이는 이 원리를 피터즈가 합리적 도덕성의 형식으로 포함시킨 것은 진실 말하기가 진리의 추구를 전제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독립적인 원리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위에서 살펴본 다섯 가지 도덕원리들은 피터즈의 ‘도덕적인 것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의 해답이자,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나, 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와 같은 상황에서 우리의 행동의 지침 이상으로 작용하는 원리라고 할 수 있다.
③ 도덕교육 - 도덕적으로 자율적인 인격의 소유자 양성
피터즈는 교육이 가치 있는 것의 전달을 포함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모든 교육은 도덕적 사업’이라고 보았다. 이렇게 볼 때 교육과 도덕교육과 자유교육의 개념은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도덕교육은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도덕성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 목적은 콜버그가 말한 도덕성 발달단계에서 언급한 마지막 단계에서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이다. 피터즈는 피아제, 콜버그처럼 도덕성 발단단계를 자아중심적 단계, 규칙준수의 단계, 자율성의 성취단계로 구분하였다. 도덕교육의 목표인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도덕성은 자율성의 성취단계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 단계에서는 도덕 규칙을 그 타당성과 적절성의 측면에서 반성적비판적으로 검토하여 받아들이고, 또 그것에 기초하여 도덕 규칙에 대한 자기 자신의 진실되고 진정한 신념을 형성한다.
그렇다면 이 단계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의 목표인 ‘자율적 도덕성의 성취’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도덕적 자율성의 성취는 첫째, 자신의 도덕적 판단과 행동이 타인의 인위적 방법(설득이나 논리적 회유, 강제 등)에 더 이상의존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자율적 도덕성의 성취는 자기의 삶과 행위를 제한하는 규칙들에 대한 무비판적 순응이 아니라 이를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비판하고 개정할 수 있는 반성적 사유능력과 태도를 포함하는 것이다. 셋째, 자율적 도덕성의 성취는 자기가 옳다고 채택한 가치와 규칙, 그리고 원리들을 어떠한 외부적인 요소에도 굴하지 않고 지켜, 실천하는 의지의 강도가 대단히 강한 상태를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피터즈가 도덕교육을 통해 배출하려고 하는 인간형은 바로 도덕적으로 자율적인 인격을 가진 사람이며, 이러한 인간형이 피터즈 도덕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피터즈 교육사상사적 의의≫
① 분석철학이 교육에 주는 공헌점과 한계
공헌점
한계
교육의 의미를 명료히 하고 주장을 분명하게 하는 유용한 방식
가치 중립적인 태도를 가지고 언어의 의미를 명료화하려는 분석철학 자체의 성격 때문에 교육의 가치문제나 실천문제를 적극적으로 다루지 못함.
② 피터즈는 교육의 주요 개념을 분석하는 방법이 교육철학뿐만 아니라 윤리학 전반을 이해하는데 필수 불가결하다고 보았다.
- 교육과 윤리학의 관한 거의 모든 개념들과 주장들을 망라할 정도로, 많은 개념들과 주장, 원리를 명백히 하는 방대한 작업들을 해냈다.
③ 교육에 관련된 주요개념과 윤리적 원리에 관한 철학적 분석은 결국 기존의 교육철학의 성격을 바꾸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 전통적 교육철학이 철학사상을 교육문제에 적용하거나 교육사상사를 공부하는 학문으로 간주되어 온 것에 반해, 피터즈는 자신의 ‘분석적 교육철학’ 즉, 교육이나 교육에 관련된 주주요언어의 의미와 정당화 그리고 교육에 과한 주장의 논리적 가정을 밝히는 ‘이차적’ 혹은 ‘반성적’성격을 띤 철학이라고 하였다.
Ⅲ. 나서며
분석철학이라는 다소 낮선 현대철학의 한 사조에 대한 과제는 나에게 그리 쉬운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분석철학의 새로운 시도는 실제로 추상적이고 형이상학적 언어로 학문을 접하고 있던 나에게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 어떠한 언어도 의미가 없는 것이 없으며, 그 의미를 얼마나 잘 분석하고 알맞게 사용하고 있는지는 학문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보아야 하는 문제가 아닐까 한다. 다소 논리적이고 경험적이어서 철저한 분석이 실제의 의미를 왜곡할 수 있다는 단점만 피할 수 있다면 우리는 반드시 이러한 의미검증의 과정을 내적으로 수행해보아야 할 것 같다.
교육이라는 것이 피터즈가 말한 대로 교육안에 붙박혀 있는 내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이라는 언어의 의미해석 자체가 매우 추상적으로 흐를 수 있다는 것은 나도 동감하는 바이다. 실제로 지금까지 학부생으로서 여러 교직수업과 교육학과 수업을 통해 수도 없이 ‘교육’이 무엇인지 배워왔지만, 아직도 교육에 대해 정의내릴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배워온 교육의 의미는 마치 실이 마구 엉켜있는 커다란 실타래처럼 복잡했다.
분석철학이 교육에 시도한 바는 이러한 엉켜있는 실타래를 풀어나가는 과정이 아닐까 한다. 교육적인 새로운 주장이 아니더라도 조금 더 명료하게, 조금 더 정확하게,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하나씩 교육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가운데 진리를 빛을 볼 수 있는 새로운 시도가 분석적 교육철학이 아닌가 한다.
※참고문헌
이명준, 『분석적 교육 철학』, 원미사, 2000.
유재봉, 『현대 교육철학 탐구』, 교육과학사, 2002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교육과학사, 2002.
R. S. 피터즈(정희숙 옮김), 『교육철학자 비평론』, 서광사, 1989.
R. S. 피터즈(남궁달화 옮김), 『도덕발달과 도덕교육』, 서광사, 1985
디어든 허스트 피터즈(최원형 옮김), 『현대교육목적론』, 원미사, 2003.
김성수, 「분석철학과 교육」, 고려신학대학 논문집 8권(97~113), 1980.
연초선, 「'교육받은 사람'과 '도덕적인 사람'의 관계에 대한 고찰」, 서울교육대학교 석사논 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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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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