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1.1 분석기준
1.2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방향
1.3 교과서의 내용 체계(미적체험, 표현, 감상) - 3학년(▶표로제시)
2.본론
2.1 각 단원별 분석
2.2 단원의 작품 분석
3.결론
3.1 문제점
3.2 대안제시
1.1 분석기준
1.2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방향
1.3 교과서의 내용 체계(미적체험, 표현, 감상) - 3학년(▶표로제시)
2.본론
2.1 각 단원별 분석
2.2 단원의 작품 분석
3.결론
3.1 문제점
3.2 대안제시
본문내용
공부할 수 있게 하였
다. 미술 매체를 접하는 방법도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다양해졌다. 옛날처럼 꼭 미술관을
가야만 감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외에 다양한 방법도 존재한다는 것도 교과서에
실었으면 한다. 언제나 ‘미술 감상 = 미술관’이라는 공식같은 생각을 버릴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은 공부일 수 있다. 지금의 우리처럼 미술 감상은 웬지 멀리 있어 나와는 먼 것이
라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 자체가 미술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감상을 단지 보고 느끼는 것이 아니라, 감상을 감상문으로 써보게 하는 연습도 필요
하다. 그와 더불어 그 느낌을 다시 그림이나 시, 음악, 춤등으로 간단하게 다시 표현을 해 보는 과정도 미술이라는 독립적인 영역에 대한 감상이 아니라, 재창조의 첫걸음일 수 있 다.
3. 결론
3.1 문제점
지금까지 초등학교 3학년 미술 교과서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았다. 집필자와 대화를 나누지
못해서 그들의 정확한 집필 의도는 알 수 없지만, 눈에 띄는 문제점들을 찾을 수가 있었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을 교과서가 잘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교과서는 하나
의 보조 자료라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교과서는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이 용이 하지 않다.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점이 있다.
교과간의 긴밀성의 부족으로 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들이 들어가 있다.
평가방식의 부재(과거와 같은 기준으로 학생들을 평가)
다양하지 못한 전통 미술품에 대한 소개.
표현 재료와 용구에 대한 설명이 턱없이 부족하다.
3.2 대안제시
위의 제시한 문제점들을 한 번에 해결할 정답을 제시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이 문제를 두 가지의 방법으로 접근을 해보았다. 첫째, 미술도 미술 교과서에 이외에 미술 보조 교재를 만들어야 한다. 미술 책을 보면서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는데 책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다. 그래서 미술 교과서에서는 그 단원에 주된 목표와 그 목표에 적합한 자료들로 구성을 하고, 미술 보조 교재에서는 교과서는 담지 못했던 내용들, 구체적으로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원리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담는다. 교과서 감상부분에서 부족했던, 감상 후에 활동을 위한 여러 가지 학습지등도 제작하여 교재에 넣는다. 그리고 교과서로 수업하기 어려운 수준별 교육과정도 학생의 능력에 맞게 제작할 수 있게 한다. 물론, 보조교재는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제작하지 않고 초등학교 미술교사들이 집필하게 하고 그 지역 특성에 맞게 만든다. 그래서 미술이 먼 곳이 아닌 우리 생활에 일부로 만들 수 있게 한다. 물론 미술이 이론적으로만 흐르지 않고, 학생들이 미술을 함에 있어 도움이 되게 해야 한다.
둘째, 교사에 대한 재교육과 더 많은 자료를 교사에게 제시해야 한다. 각 단원에 도입단계에서 동기유발을 위해, 혹은 그 자체의 감상을 위해서는 많은 미술 자료들이 필요하다. 10과목 이상을 가르치는 교사의 입장으로 미술 수업에 임할 때 마다 양질의 미술품을 학생에게 제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또 교사의 개인의 능력차이도 있기 때문에, 교육 당국에서는 좀 더 많은 교사 연수와 더 많은 자료를 제공하여 교사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초등학교 5,6 학년에서는 미술교과의 전문성을 위해서 미술 교과 전담교사를 더 육성해야 한다.
참고문헌 ----------------------------------------------
1.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과서
2.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3학년 미술
다. 미술 매체를 접하는 방법도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다양해졌다. 옛날처럼 꼭 미술관을
가야만 감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외에 다양한 방법도 존재한다는 것도 교과서에
실었으면 한다. 언제나 ‘미술 감상 = 미술관’이라는 공식같은 생각을 버릴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은 공부일 수 있다. 지금의 우리처럼 미술 감상은 웬지 멀리 있어 나와는 먼 것이
라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 자체가 미술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감상을 단지 보고 느끼는 것이 아니라, 감상을 감상문으로 써보게 하는 연습도 필요
하다. 그와 더불어 그 느낌을 다시 그림이나 시, 음악, 춤등으로 간단하게 다시 표현을 해 보는 과정도 미술이라는 독립적인 영역에 대한 감상이 아니라, 재창조의 첫걸음일 수 있 다.
3. 결론
3.1 문제점
지금까지 초등학교 3학년 미술 교과서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았다. 집필자와 대화를 나누지
못해서 그들의 정확한 집필 의도는 알 수 없지만, 눈에 띄는 문제점들을 찾을 수가 있었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을 교과서가 잘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교과서는 하나
의 보조 자료라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교과서는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이 용이 하지 않다.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점이 있다.
교과간의 긴밀성의 부족으로 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들이 들어가 있다.
평가방식의 부재(과거와 같은 기준으로 학생들을 평가)
다양하지 못한 전통 미술품에 대한 소개.
표현 재료와 용구에 대한 설명이 턱없이 부족하다.
3.2 대안제시
위의 제시한 문제점들을 한 번에 해결할 정답을 제시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이 문제를 두 가지의 방법으로 접근을 해보았다. 첫째, 미술도 미술 교과서에 이외에 미술 보조 교재를 만들어야 한다. 미술 책을 보면서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는데 책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다. 그래서 미술 교과서에서는 그 단원에 주된 목표와 그 목표에 적합한 자료들로 구성을 하고, 미술 보조 교재에서는 교과서는 담지 못했던 내용들, 구체적으로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원리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담는다. 교과서 감상부분에서 부족했던, 감상 후에 활동을 위한 여러 가지 학습지등도 제작하여 교재에 넣는다. 그리고 교과서로 수업하기 어려운 수준별 교육과정도 학생의 능력에 맞게 제작할 수 있게 한다. 물론, 보조교재는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제작하지 않고 초등학교 미술교사들이 집필하게 하고 그 지역 특성에 맞게 만든다. 그래서 미술이 먼 곳이 아닌 우리 생활에 일부로 만들 수 있게 한다. 물론 미술이 이론적으로만 흐르지 않고, 학생들이 미술을 함에 있어 도움이 되게 해야 한다.
둘째, 교사에 대한 재교육과 더 많은 자료를 교사에게 제시해야 한다. 각 단원에 도입단계에서 동기유발을 위해, 혹은 그 자체의 감상을 위해서는 많은 미술 자료들이 필요하다. 10과목 이상을 가르치는 교사의 입장으로 미술 수업에 임할 때 마다 양질의 미술품을 학생에게 제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또 교사의 개인의 능력차이도 있기 때문에, 교육 당국에서는 좀 더 많은 교사 연수와 더 많은 자료를 제공하여 교사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초등학교 5,6 학년에서는 미술교과의 전문성을 위해서 미술 교과 전담교사를 더 육성해야 한다.
참고문헌 ----------------------------------------------
1.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과서
2.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3학년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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