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무엇인가(E.H 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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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가와 그의 사실
2. 사회와 개인
3. 역사, 과학 그리고 도덕

본문내용

인식할 수 있는 그의 능력에 얼마간 좌우한다. - 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185p)
-역사가에게는 자신의 시야를 미래에 투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그런 만큼 그는 자신이 처해 있는 바로 그 위치에 전적으로 속박된 사고방식을 가진 역사가들보다 과거에 대해서 더 심원하고 더 지속적으로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185p)
-과거를 다루는 역사가는 미래의 이해에 다가설 때에만 객관성에 접근할 수 있다.(185p)
-역사가는 승리했건 패배했건 무엇인가를 성취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진다.(189p)
-역사에서는 오직 국가를 형성하는 사람들만이 우리의 주목을 끌 수 있다.(190p)
-한 시대에 적합했던 것이 다른 시대에는 파격이 되었고 또한 그 비난받고 있다.(190p)
-역사에는 내가 지체된 성공이라고 부른 것도 존재한다. 오늘날의 명백한 실패도 내일의 성공에 중요하게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193p)
-역사에서의 객관성이란 바로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어떤 고정불변의 판단기준에 의존하거나 의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미래에 남겨진 그리고 역사과정이 전진함에 따라서 발전하게 되는 그러한 기준에 의존하거나 의존할 수 있는 것이라는 나의 명제를 설명해준다.(195p)
-역사는 과거와 미래 사이에 일관된 연관성을 확립할 때에 야만 의미와 객관성을 가지게 된다.(105p)
과목명 : 한국사의 이해 학부 :학번 :이름 :
6. 지평선의 확대
-오늘의 시대는 모든 시대 중에서 가장 역사의식이 강한시대이다.(201p)
-현대인은 유래 없을 정도로 자기를 의식하며, 따라서 역사를 의식한다. 그는 자기가 지나온 희미한 어둠 속의 가냘픈 빛이 그가 앞으로 가려고 하는 어두컴컴한 곳까지 밝혀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서 열심히 그 희미한 어둠 속을 뒤 돌아 본다. 그리고 이와는 반대로 앞에 놓인 길에 대한 그의 갈망 또는 불안은 뒤에 놓인 것에 대한 그의 성찰을 재촉한다.(201p)
-과거와 현재와 미래는 끝없는 역사의 사슬 속에 서로 연결되어 있다.(201p)
-87년 전 우리의 조상은 이 대륙에 자유로 표현되는, 그리고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난다는 명제에 바쳐진 하나의 새로운 국가를 건설했습니다.(202p)
-개인은 '자신만이 이해관계를 충족시키지만, 그러는 가운데 그이상의 어떤 것, 즉 그들의 의식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그들의 행동에 잠재해 있는 어떤 것이 성취 된다' 는 것이다.(203p)
-세계정신의 합리적인 목적에 관해서는 헤겔은 사람들은 그 목적을 실현하는 바로 그 행위 속에서 자신들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데 그 욕망의 의도는 세계정신의 합리적인 목적과는 다르다.(203p)
-지금은 자기의식의 시대이다. 역사가는 자기가 무엇을 하는지를 알 수 있고 또한 알아야만 한다.(208p)
-이성의 확장은 내가 지난번 강연에서 개별화라고 불렀던 과정 문명의 발전에 따른 개인의 기술과 직업과 기회의 다양화의 단지 일부일 뿐이다.(212P)
-역사과정에서 눈에 띄는 모든 발명, 혁신, 새로운 기술에는 그 긍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부정적 측면도 있었다는 것이다.(216p)
-역사에서의 다른 모든 위대한 발전과 마찬가지로, 이 발전은 그에 따르는 희생과 손실을 지불해만 하며 또한 그에 따르는 위험에도 틀림없이 직면할 것이다.(217p)
-우리의 20세기 혁명에서의 이성의 확대라는 것은 역사가에게 특별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성의 확대는 본질적으로 지금까지 역사의 밖에 있던 집단과 계급, 인민과 대륙이 역사 안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220p)
-'모든 나라의 역사를 합쳐놓은 것과는 다른 것'이라고 말한다.(221p)
-급진주의자들이 승리는 분명히 우리의 것이라고 외쳐대는 바로 그 순간, 현명한 보수주의자들은 그들의 콧잔등을 후려갈긴다.(227p)
-우리가 정치적인 관심사에 빠져서 '밑도 끝도 없는 바다를 향해하고 있다'고 '출발점도 없고 예정된 목적지도 없으며' 따라서 '수평을 유지하면서 마냥 떠 있는 것'이 유일한 목표가 될 수 있을 뿐인 그런 바다를 향해하고 있다고 말한다.(227p)
-학문에서든 역사에서든 사회에서든 인간사에서의 진보는 기존질서의 점진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일에 스스로를 제한시키지 않고 현존질서에 대하여 그리고 그것이 의지하고 있는 공공연한 또는 은폐된 전제들에 대하여 이성의 이름으로 근본적인 도전을 감행했던 인간들의 그 대담한 자발성을 통해서 주로 이루어진 것이다.(22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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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05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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