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작품의 줄거리
Ⅲ. 작품의 감상
II. 작품의 줄거리
Ⅲ. 작품의 감상
본문내용
예를 들어 그가 발디니의 집을 떠나자마자 발디니의 집은 세느 강으로 붕괴해 버리고, 에스피나쓰 후작은 알프스 산 정상에서 눈보라에 휩쓸려 죽는 장면 등의 삽화는 요정 이야기나 동화의 모티프이다.
작품 속의 그르누이가 냄새를 조합해내는 향수의 장인이듯이 작가 쥐스킨트는 지난 시대의 문학적 모티프들을 조합해 소설 『향수』를 만들어낸 장인이다. 어떻게 보면 이 작품은 지난 시대 작품들과의 대화 속에서 그 의미를 만들어 낸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의 문장 역시 분석이 대상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문장들 역시 교묘하게 작가의 의도에 의한 조합이기 때문이다. 소설 말미에 주인공이 사람들에게 잡아먹히는 것 처럼, 작가는 독일문학의 전통적 문체들을 지극히 복잡하게 '잡아먹고'있다.
이 작품이 그토록 대중적 인기를 모을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작가의 서술기법 내지 문체 덕분이다. 쥐스킨트가 발자크나 폰타네의 19세기 리얼리즘 소설처럼 전지적 서술자를 등장시켜 연대기적으로 작품을 써나간 것은 독자의 관심을 흐트리지 않고 끌어당기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알고보면 문체 역시 문학사에 올라있는 작품들의 혼성모방 들로 패치워크처럼 짜 맞추어져 있다.
작품 속의 그르누이가 냄새를 조합해내는 향수의 장인이듯이 작가 쥐스킨트는 지난 시대의 문학적 모티프들을 조합해 소설 『향수』를 만들어낸 장인이다. 어떻게 보면 이 작품은 지난 시대 작품들과의 대화 속에서 그 의미를 만들어 낸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의 문장 역시 분석이 대상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문장들 역시 교묘하게 작가의 의도에 의한 조합이기 때문이다. 소설 말미에 주인공이 사람들에게 잡아먹히는 것 처럼, 작가는 독일문학의 전통적 문체들을 지극히 복잡하게 '잡아먹고'있다.
이 작품이 그토록 대중적 인기를 모을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작가의 서술기법 내지 문체 덕분이다. 쥐스킨트가 발자크나 폰타네의 19세기 리얼리즘 소설처럼 전지적 서술자를 등장시켜 연대기적으로 작품을 써나간 것은 독자의 관심을 흐트리지 않고 끌어당기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알고보면 문체 역시 문학사에 올라있는 작품들의 혼성모방 들로 패치워크처럼 짜 맞추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