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소설-정을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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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품 줄거리

2.작품 해설

3.가정소설의 형성 배경

4.갈등의 양상
가)동시적 다부제하의 가족갈등
나)시차적 다부제하의 가족갈등

5.가족갈등을 다룬 선행설화의 구조와 성격
황조가 배경설화
목주가 배경설화
호동왕자 설화

본문내용

이고 있다.
우선 목주가 배경설화와 호동왕자 설화에서는 다부제하의 가족갈등을 선과 악의 대결 구조로 도식화하여, 이를 특정인의 간악성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처리하고 있다는 점이 가정소설과 기본 성격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 효녀와 호동은 선한 인물로 표현하고, 후모와 원비는 극악한 인물로 설정하여 이들을 일방적 피해자와 가해자로 각각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특히 이복 자식들을 선인형으로, 후모와 그 소생을 악인형으로 설정하고 있는 인물 설정의 도식은 양자간의 유사성을 보다 분명하게 보여준다. 또한 가족간의 갈등이 계모의 모함에서 비롯되고, 우유부단하고, 어리석은 가장들이 그러한 모함에 놀아남으로써 가정불화와 비극이 한층 증폭되고 있는 사건의 전개 과정도 가정소설의 그것과 흡사하다. 다만 위의 선행설화들의 결말은 주인공들의 패배와 불행으로 이야기가 마무리 되는데 비하여, 후대 가정소설들은 주인공들의 승리와 행복으로 종결된다는 상반되는 이야기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이렇듯 가족 갈등 소설의 선행 설화들은 가정소설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가족갈등의 전형적 양상들을 거의 그대로 보여주며, 그 갈등구조나 등장인물의 설정, 사건의 전개 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면에서도 가정소설과 많은 유사성을 보인다. 이들은 가정소설이 출현하기 훨씬 이전부터 민간에 폭넓게 전승되고 있었으며, 이러한 선행 설화들의 전통이 가정소설 형성에 중요한 모태가 되었다.
참고자료
이원수(1997) "가정소설 작품세계의 시대적 변모", 경남대학교 출판부. 최시한(1993) "가정소설 연구", 민음사.
인터넷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가격7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4.12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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