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의 측정도구, 적용 사례, 다중지능이론의 평가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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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중지능의 측정도구, 적용 사례, 다중지능이론의 평가와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다중 지능의 측정 도구
1. 초등학교 - Key학교의 프로젝트 접근법
2. 중학교 - 실천이 중심이 되는 실용적 지능(PIFS)프로젝트
3. 고등학교 - Arts PROPEL의 소개

Ⅱ.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사례들
1. 연구사례
2. 특기․적성교육(Education for Speciality & Aptitude)에의 적용
3. 교과수업에의 적용
4. 계발활동에의 적용
5. 재량활동에의 적용

Ⅲ. 평가와 그 미래 : MI교육의 구성요인
1. 맥락에 기초한 평가 - 표준화된 시험의 대안
2. 평가를 넘어서서 - 교육의 목적과 수단
3. 다중지능 이론의 미래
4. 지능과의 결합

본문내용

기술에 뛰어난 사람은 잘
하지 못 한다. 추상적인 유추를 측정하는 검사항목은 극히 상황과 연관이 없는 문제들을 어떻게
풀며 어떤 사람들이 그러한 항목들을 푸는 것을 많이 연습하였나를 보는 것이지 확장된 관점에서
보는 지능에 대해 말해주지 않는다.
④ 첨단의 과학과 기술적인 자료를 가진 사회에서 숫자가 중요한 갈림길의 노선을 정해주고 있
다.
3) 사회적인 틀의 중요성
① 개인의 능력은 사회적인 틀 안에서 계발된다. 동기란 단순한 능력만의 함수가 아니라 사회와
의 상호작용의 지배를 받는다.(Fordhan $ ogbu, 1986 : 1978 ; Scarr, 1981) 이러한 상호작용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내면화되고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Vygotsky, 1978)
(4) 맥락에 기초한 평가에 의한 지능의 가능성
1) 지능검사는 개인이 지닌 능력을 발견해 내고 육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가 되어야 하며,
우리 사회에서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적절한 능력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2) 교육은 가능한 한 도제형의 학습환경을 만들어주어 아동들이 '자신에게 의미있는 세상에서
아주 진지하게 공부하고 반성하고 응용하는 모형을 지닌' 성인들과 가까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며, 예술과 과학박물관, 화실, 야영장과 같은 사회기관과 실제 세계를 이용하여 산발적이
며 고립되어 다루어지거나 학교에서 무시되기 쉬운 다른 형태의 지식을 접해볼 수 있는 풍부하고
효과적인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3) 평가는 교육과정에 통합되어야 하고 개인들에게 의미 있는 환경에서 의미 있는 프로젝트나
활동들을 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다양한 능력들을 보여줄 수 있게 해야 한다. 또한 평가에 이용되
는 자료들은 개인이 지닌 특성에 민감하며 내적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도구여야 하며 특정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정한 지능평가 방법이어야 한다.
<표 1> 과정수첩 평가 체제
(현재 미술, 음악, 작문을 바탕으로 하였으나 다른 영역으로 확장될 것이다)
Ⅰ. 창작 : 영역에서의 사고
증거 : 생산적인 차원에서 작품에 대한 평가의 근거는 작품 그 자체이다. 따라서 외부인사나 교사들이 예행작품, 완성품 등을 보고 점수를 매길 수 있다.
A. 기교 : 학생이 그 영역에 필요한 기술이나 원리를 사용할 수 있다.
B. 추구성 : 학생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하며, 신중하며 생산적으로 작품을 수정해 나가는지를 보면 안다. 또한 문제를 깊이 생각하며 여러 가지 각도에서 문제를 본다.
C. 고안성 : 학생이 문제를 창조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자료를 가지고 실험을 하며 위험도 감수한다.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낸다.
D. 표현 : 학생이 작품에 자신의 기분이나 의견을 나타낸다.(음악의 경우 작품의 공연에서).
Ⅱ. 반 성 : 영역에 관한 사고
증거 : 사고를 평가하는 근거는 학생들의 스케치북 일지 혹은 수업시간에 그들이 하는 말을 통해서이다. 따라서 이 차원은 학생ㅇ르 잘 아는 학급의 교사에 의해 점수가 매겨진다.
A. 자신의 작품을 평가하는 능력과 성향 : 학생이 자신의 작품을 평가할 수 있다. 자신의 작품에 들어 있는 장·단점을 정확하게 보고 작품에 대해 질문을 받을 때 방어할 수 있다. 자신의 작품에 관한 '평가'에 관여한다.
B. 비평가의 입장을 택할 수 있는 능력과 성향 : 학생이 다른 사람들의 작품(동료나 유명한 예술가)을 평가할 수 있다. 그 영역에서 작품의 질적 수준에 관한 감각을 지닌다. 다른 사람들의 작품에 곤한 '평가'에 관여한다.
C. 비평과 조언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학생이 자신의 작품에 대한 주요한 비판들을 고려하며 적합한 조언은 받아들인다.
D. 그 영역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작품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능력 : 학생은 다른 예술가의 작품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고 자극을 받는다.
E. 예술적인 목적을 구현하는 능력 : 학생이 특정한 작품이나 일반적인 예술적인 목적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을 예술가로서 생각한다.
Ⅲ. 지각 : 영역을 인식함
증거 : 학생이 지닌 감각적 기술을 평가하는 기준은 학생들의 일지목록이나 학생들이 비판하는 말 등을 관찰함으로써 알 수 있다. 따라서 학급의 교사만이 이 차원에 관한 진단을 한다.
A. 그 영역에 속한 작품들을 구별하는 능력 : 학생은 작품을 통해 다양한 형식, 문화, 역사적인 기간 등을 구별한다.
B. 경험의 감각적인 요소를 인식하는 능력 : 학생은 영역과 관련된 환경의 물리적인 속성에 고도의 감각성을 보인다(예, 그림자에 의하여 만들어진 형태, 여러 가지 소리를 내는 차의 경적, 시장 볼 물건들을 쓴 도표에 있는 단어 등).
C. 자료의 물리적인 속성과 질을 아는 능력 : 학생은 작품을 발달시키면서 작업에 사용하는 자료의 속성에 민감하다(예, 여러 종이의 다른 질감, 단어의 소리, 기구들의 유연함).
Ⅳ. 작업에 접근하는 방법
증거 : 학생이 접근하는 방법은 그들의 일지목록이나 교실에서 보이는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알 수 있다.
A. 참여 : 학생은 열심히 하며 그가 하는 일을 흥미 있어 한다. 정해진 기간 안에 끝낸다. 오나성품을 표현할 때 아주 상세한 것에도 관심을 둔다.
B.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 : 필요하면 학생은 독립적으로 일한다.
C. 협동하여 일하는 능력 : 필요한 경우 협동하여 일할 수 있다.
D. 문화적인 자원을 사용하는 능력 : 학생이 도움이 필요할 경우 책, 박물관, 도구, 다른 사람들을 이용한다.
참고문헌 ------------------------------------------------------
1.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옮김, 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2001.
2. 정효경 지음, 타임머신 지능개발여행: 다중지능의 나라1, 메버릭파트너, 2003.
3. 정효경 지음, 타임머신 지능개발여행: 다중지능의 나라2, 메버릭파트너, 2003.
4. HOWARD GARDNER 지음, 김명희 외 옮김,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5. 이소희 외 지음, 방과후 아동지도1(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활용한), 케이앤비,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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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18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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