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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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성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 백성의 창조
제 1장 이스라엘의 기원
제 2장 억압에서의 해방
제 3장 광야에서의 계약
제 4장 약속의 땅
제 5장 이스라엘 서사시의 형성
제 6장 신앙과 문화간의 투쟁

Ⅲ. 나라를 형성하는 이스라엘
제 7장 다윗의 왕좌
제 8장 예언으로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는 자들
제 9장 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러졌음이여
제 10장 죽음과 언약한 유다
제 11장 모세율법의 재발견
제 12장 국가의 멸망

Ⅳ. 새로워진 계약 공동체
제 13장 바벨론의 물가에서
제 14장 새로운 시대의 여명
제 15장 제사장들의 나라
제 16장 이스라엘의 찬양
제 17장 지혜의 시작
제 18장 미완성의 드라마

Ⅴ. 마치며

본문내용

하여 응답하시는 분에 대하여 감사의 노래를 그려내고 있다.
제 17장 지혜의 시작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은 이스라엘이 예배공동체임을 인식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예배행위에 대한 언급이지나치게 적고 잠언에서는 야훼와 이스라엘과의 관계에 대하여 특별히 시사하는 바가 없어 홀로 서있는 문학이다. 그러나, 일부 내용의 세속성및 예언자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주도권에 의존하고 있는 두 가지 관점에서의 융합이 이스라엘의 전승역사속에서 토라와 지혜를 동일시하는 경향을 촉진시켰으며 지혜문학에 대한 후대의 성찰들은 기독교안에서의 지혜운동이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그 완성에 이르고 있다고 본다.
제 18장 미완성의 드라마
느헤미야와 에스라 아레서의 재건에 관한 역대기기사에서 갑자기 유대인공동체이야기가 중단되는 것은 역사의 침묵으로 보면서도 1세기이상 정치적 안정기에 있었기 때문으로 보았다. 그렇지만 구약의 막이 내리기전에 이스라엘의 물줄기가 사나운 격랑속으로 휘말려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를 살펴보면 먼저 페르시아이후유다문제는 더이상 비옥한 추승달지대의 두 중심세력인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틈바구니에 말려들어가는 문제가 아니라 좀더 지역적인 문제가 있었다. 요나서는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정책이 협소한 민족주의와 교조주의적인 배타주의를 양성하고 있던 그 때에 '하나님의 동정의 신비'를 선포하였는 바 이는 야훼의 은혜가 신학적 도식에 갇혀 제한될 수 없음을 보여준다.
에스더서는 종교적 문제들을 일부러 회피하는 독특한 유대인들의 책으로 제2이사야서나 요나서처럼 폭넓은 시야가 결여되어 있지만 외세의 지배하에서 엘리야의 말을 자기 식으로 말하려고 하였다.
이어 헬레니즘시대의 문화적 통일을 위한 싸움과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온 이래 씨름한 신앙과 문화와의 관계는 거센 저항운동이 되었고, 헬레니즘의문화의 강요는 필연 저항과 박해로 이어졌다. 이어 마카베오의 반란은 전면적 저항운동으로 번졌으며 이 전쟁직후 나타난 것이 다니엘서이다. 다니엘서는 셀류코스왕조의 박해에도 불구하고 결코 신앙을 포기하지 말것을 촉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으며 역사의 모든 행로는 인간 절대자가 아니라 야훼 하나님의 주권아래 있어 용기있는 신앙을 가질 것을 촉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나아가 묵시문학은 마지막 때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에 관한 계시로써 하나님께서 역사의 최종완성시기인 마지막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바, 모든 역사의 드라마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주권적 계획아래 들어있다는 확신을 가지고서 지금의 고통을 이기고 맞서나갈 것을 호소한다.
Ⅴ. 마치며
앤더슨의 구약성서이해는 그의 저서명처럼 구약에 관하여 이해의 지평을 넓혀주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바는 기존의 신학이해와는 다소 상충된 부분이 없지 않지만 그의 깊은 연구는 새로운 구약에 관한 관점을 모색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더욱 구약성서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는 점, 그리고 구약에 대한 이해없이는 신약으로의 여행은 한쪽 바퀴가 빠진 자동차와 같이 공허하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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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5.01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8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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