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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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의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부 우주의 기원
제 1장 그리스 신화
1.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제2장 우주의 탄생제3장 신들의 탄생제4장 신들의 전쟁제 5 장 인간의 탄생제 6장 인간의 타락제 2부 올림포스 구세대 신들

제 1장 제우스 : 신과 인간의 주재자

1. 옴팔로스 2. 하늘 주관3. 위계질서 확립4. 통제불능의 리비도(성적욕망)5. 제우스를 위한 변명제 2 장 헤라 : 천상의 여왕1. 제우스의 정실부인2. 헤라의 두 가지 무기3. 연적에 대한 복수제 3 장 포세이돈 : 격정적인 바다의 신
1. 천하삼분2. 다혈질적 기질3. 오디세우스 공격4. 자식들과 헤라클레스의 대결5. 수니온제 4장 하데스 : 저승의 신

1. 저승의 강 스틱스2. 저승의 형벌
3. 저승세계 방문자들4. 풍요의 뿔제 3 부 올림포스 신세대 신들

제 1장 아폴론1. 델로스 섬
2. 델포이3. 델포이 신탁4. 비련의 사랑5. 의술, 음악, 궁술의 신6. 올림포스의 2인자
제 2 장 디오니소스 : 비그리스적 감성의 상징
1. 왕따 신
2. 편력과 복수3. 디오니소스 축제 ⇒ 고대 그리스의 비극이 탄생
4. 아폴론형과 디오니소스형

본문내용

델로스 섬 : 1990년 세계문화 유산
1) 에게해 중심섬 ① 정치 : 480∼490년 페르시아전쟁(그리스승리)
재침대비회의장소
② 경제 : 중개무역
③ 종교 : 아폴론 신전
2) 5개의 석(石) 사자상(월래 9마리였으나 현존 하는건 5마리)
→ 낙소스섬의 부호(부자) 기증 (낙소스섬과 델로스섬 형제관계)
2. 델포이
1) 아폴론신탁소→여사제:피티아(알 수 없는 말을 내뱉음)⇒해석(신관)
2) 명구
① 너 자신을 알라 : 최초"chillon"이 한말(스파르타) → 소크라테스 (Gnothi Seauton, Know yourself) 가 유명하게 만듬
② 지나치지 말라 : sollon(아테나) → 아리스토텔레스 '중용론'으로 (Meden Agan, Be temperate) 발전
3) 피티아 제전 (4년에 1번씩) - 아폴론 숭배하는 의미. "월계관"씌움
올림피아-제우스숭배 올리부ㅡ관. 1896년 쿠베르탕에 의해 재시작
▶ 공통점 : 4년마다 열림
아폴론은 그리스 신 가운데 가장 널리 숭상바든ㄴ 신이다. 그의 이름 앞에는 '포이보스(빛나는)'라는 수식어가 붙고 예언의 신, 그의 상징물은 리라(수금), 신조는 까마귀이다.
3. 델포이 신탁
델포이는 하늘과 땅, 지하세계가 하나의 축을 이루며 만나는 "우주의 배꼽"이다. 델포이 박물관에는 지금도 우주의 배꼽을 조각한 유물(옴팔로스)이 남아 이다.
4. 비련의 사랑
① 다프네 : 월계수로 변함
② 카산드라 : 아가멤놈의 엄마, 설득력없어 비극예방 못함
③ 코로니스 : 약혼자있으나 아폴론 아이 임신. 아이는 아스크레피오스④ 히야킨토스(소년):아폴론이 던진 원반에 맞아 죽음 → 히야신스가됨
5. 의술, 음악, 궁술의 신
아들 아스클레피오스(죽은사람도 살린다)→이에 제우스가 벼락을 내려 죽임→제우스에 대항할 수 없어서 자기아들을 죽인 벼락을 만든 키클롭스를 죽임→제우스가 아폴론을 지하감옥에 가두려 함→레토의 호소→인간에게 봉사하도록 함.
▶ 아폴론과 아스클레피오스의 차이점 : 아폴론은 죽은사람 소생시키지 못했으나 아스클레피오스는 소생할 수 있었다.
어느 날 반인반양의 마르시아스가 오만하게도 아폴론과 악기솜씨를 겨루자고 제의해왔다. 그는 피리의 명수였으나 신을 당해낼 수 는 없었다. 경연에서 패한 마르시아스는 아폴론에게 가죽을 벗겼다. 이 대회의 모든 심판들은 아폴론의 승리를 선언했으나 미다스 왕만은 이에 불복하고 마르시아스의 승리를 선언했다. 화가 난 아폴론은 제대로 들으라고 미다스왕의 귀를 잡아 늘려 당나귀귀로 만들었다.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는 용어는 여기서 유래했다.
아폴론은 활쏘기의 명수였다. 레토는 보다 더 많은 자식을 두었다고 자랑하던 니오베에게 그녀의 12자식들을 누이동생인 아르테미스와 함께 화살로 모두 사살하여 복수했다. 인간의 오만으로 가혹한 응징을 당한 니오베는 죽어서 바위가 되어싼.
아폴론은 그리스의 명장 아킬레우스의 유일한 약점인 발뒤꿈치를 파리스에게 알려 줌으로써 파리스의 화살이 그의 발꿈치에 정확히 적중하여 아킬레우스를 죽게 했다.
6. 올림포스의 2인자
아테나 - 제우스 몸에서 태어난 제우스의 분신. 증거 : 아 이기스 방패, 그러나 형식적인 후계자
아폴론 - 실질적 후계자
올림포스신 : 빛, 밝음,균형,절제,조화,남성성,합리성,귀족대변 ⇒ 서사시
디오니소스 : 어둠, 박해, 파격, 여성성, 감수성, 평민(시민)대변 ⇒ 비극
인간으로 태어났지만 신으로 대접받음
제 2 장 디오니소스 : 비그리스적 감성의 상징
제우스 허벅지에서 탄생, 도취와 광기를 상징하는 주신
카드모스-파르모니아 사이의 딸
① 세멜레 - 디오니소스
② 아가우에 - 펜테우스(어머니의 광기로 아들을 죽게 함)
③ 아우토노에 - 악타이온(아르테미스 목욕장면 보고, 사슴으로 만든 후 사냥개 50마리 풀어 죽이게 함)
④ 이노 - 멜리케르테스(어머니에 의해 끓는 솥에 죽음)
1. 왕따 신
테베- 헤라클레스, 오이디푸스, 디오니소스
헤라의 농간으로 이노는 미쳐서 자기 아들을 끓는 물 속에 던져 죽였다. 이에 놀란 제우스는 디오니소스를 새끼 산양으로 변신시켜 아이를 멀리 인도의 니사산의 님프들에게 보내 양육시켰다.
2. 편력과 복수
디오니소스 손에는 "티르소스(포도덩굴을 감은 지팡이에 솔방울을 단 것)"를 든 당당한 모습의 신이었다. 그의 곁에는 항상 그를 광적으로 추종하는 여신도들, 즉 마이나데스(매니아란 말의 어원)들이 뒤를 따랐다. 당시 테베의 분위기는 디오니소스에 대해 냉담했고 세멜레에 대한 인식도 부정적이었다. 이종사촌인 펜테우스는 디오니소스를 감옥에 투옥시키고 키타이론 산에서 벌어지는 종교제전을 구경갔다가 디오니소스의 여신도들인 마이나데스들에 의해 처참하게 살해당했다. 그를 죽인 여인은 다름 아닌 그의 어머니인 아가우에 였다.
디오니소스가 바닷가에 홀로 앉아 있을 때 티레노이족 해적들이 디오니소스를 덮쳤다. 어디선가 신비로운 피리소리가 들려오면서 해적들은 혼비백산했다. 그 순간 디오니소스는 사자로 변신하여 선장에게 덤벼들어 그를 갈기갈기 찢어 죽였다. 이를 본 해적들은 바다로 뛰어 들어 모두 돌고래가 되었다. ← 돌고래 기원
3. 디오니소스 축제 ⇒ 고대 그리스의 비극이 탄생
4. 아폴론형과 디오니소스형
니체는『비극의 탄생』에서 그리스 비극은 아폴론적인 것(균형, 조화, 이성)과 디오니소스적인 것(본능, 도취, 감성)의 결합에서 탄생했다고 보았다. 비극의 본질은 디오니소스적인 내용과 아폴론적인 형식의 조화에서 찾았다.
①아폴론형(형식):
이성, 조화, 중용. 절도
②디오니소스형(내용):감성,파격,광기,도취
⇒ BC4.이성중심의 합리주의 철학 지배 ⇒ BC5.비극의 종말
⇒ 5000년 후 셰익스피어에 의해 부활
그러나 니체가 보기에 소크라테스 이후에 그리스 철학이 등장하면서 비극이 붕괴되고 이론적 지성이 팽창하여 인간의 문명은 극단적으로 형식화되었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합리주의와 낙관주의가 그리스 비극을 죽였다고 개탄했던 것이다. 니체는 현대 문명의 지성만능주의를 비판 ⇒ 자유로운 정신을 추구
그렇다. 나의 친구들이여. 디오니소스적인 삶과 비극의 부활을 믿어다오./ 소크라테스적 인간의 시대는 이미 지나가 버렸다.
비극의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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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04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8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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