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의 경제와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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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교의 경제와 발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화교란?

2. 화교경제발전의 배경

3. 필리핀 화교

4. 인도네시아 화교

5. 말레이시아 화교

6. 유교와 화교

7. 명가의 존재

8. 화교와 우리의 향후 관계

본문내용

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첫째, 언어적으로 하카어는 북경어에 가까워 과거시험에 유리
둘째, 하카인은 학뭉에 강하고 가정교육에 열심이었다.
가정이 가난하거나 어떠한 힘든 일이 있다하더라도 학비를 마련하여 자식들에게 학당을 다니게 하여 교육을 받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 하카인들의 문화이다.
3-2. 자위를 위한 집합 주택
하카의 정신문화를 강렬하게 어필하는 것이 집합주택인데 이것은 대가족이 생활하기 위한 집합주택이며 주거 자체가 견고한 요새로 되어있다. 특히 광공성의 평지에는 방위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있었을 것이다. 하카인은 일반 중국인들보다는 집단적인 문화에 강하다는 평이 있는데 그 이유는 공동 집합주택과 무관하지 않으며 이것은 하카인들의 강한 단결력과도 이어진다.
3-3. 여성의 근면성
하카의 여성들은 일 잘하며 힘든 일을 잘 참고 아름다우며 온순하기로 유명하다. 또한 선량하며 덕행이 있고 절약하며 집안을 성하게 한다. 즉 집안의 대들보라고 할 수 있다. 히카여성들이 전 생애에 걸쳐 질머질 중책에 대해 四頭四尾로 표현하는데 이 4가지는
①田頭地尾 ②家頭敎尾 ③針頭線尾 등이다.
4.하카의 경영기법
하카인들의 생존상 나온 특질로는 화교들과는 약간 다른 면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1)원칙적으로 하카는 도박을 하지 않으며 거래는 전부 현금거래를 원칙으로 한다.
2)하카는 같은 화교라 할지라도 다른 방의 화교들을 현지인처럼 취급하며 하카인끼리 굳은 결속력을 자랑한다.
3)하카는 다른 방의 화교들보다 과거의 전통을 지키려는 습관이 강하다
4)가족경영을 하는 것은 같으나 가족 중에서도 능력 있는 자를 후계자로 양성한다.
5)하카는 새로운 것에 항상 피하지 않고 도전적이다/
5. 하카의 전통과 동화
21세기는 화교의 세기라고 한타. 그러나 일반적으로 21세기는 하카의 세기로 불려지고 있다. 장기간에 걸쳐 산악지방에서 고립되어 자연조건 또한 좋지 않아 생활환경에 적응하는 적응력을 배웠다. 또한 이들은 화교의 유태인으로 불려질 만큼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고집하며 새로운 세기를 찾아가고 있다. 하카의 문화, 전통을 고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지국 문화와 동화하여 현지인으로 생활하는 것도 하카인들 뿐 아니라 화교들 전체가 생각할 중요한 문제이다.
Ⅷ장 화교 경제와 우리 나라
1. 화교의 문화
쉽게 화교의 인생, 그리고 삶을 우리들과 비교해봄으로써 우리들을 찾을 수 있으며, 그들을 평가해 다시 보는 것 이야말로 우리들을 재평가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우리를 찾으려면 화교를 평가하고 그들의 네트워크와 한상 네트워크를 비교해 보면서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 자체가 비교 국제적인 입장이다.
1-1. 화교의 삶
화교의 성공은 맨손에서 정착하여 성공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우선 그들은 "3개의 칼"로 시작한다. 이렇게 유태인은 금융업계에 집중된 것에 비하면 화교는 다방면에 진출하고 있다. 또한 현지의 경찰이나 경호원을 두어 사람을 그레이하운드로 만드는 것이다.
1-2. 화교와 신용
화교들은 사업을 하는 경우 신용을 중시한다. 그리고 계약서에 있건 없건 한번 입에 오르내린 일은 목숨을 걸고 지키려고 하며 한번 신용을 잃으면 목숨을 잃는 것과 같다고 하는 것이 화교의 사업방식이다. 서류보다는 믿음을 중요시하며 사업은 신용 그 자체라는 것을 보여 준다.
2.화교의 경제
화교들 사이에서는 "연애, 전쟁, 사업에서는 수단은 항상 정당화된다"는 철학을 충실히 지켜 본인의 이익과 직결된다고 믿을 경우에는 즉시 뇌물을 이용하여 자기사업을 번창시킨다. 화교 성공자의 대부분은 성공을 네트워크로 대답할 정도로 경제를 이야기 할 경우에는 네트워크를 말하지 않을 수 없을 만큼 화교경제에서는 중요하다고 하겠다.
3. 동남아에서의 화교존재로서의 공통점
동남아시아의 역사, 문화, 종교, 언어 등이 각양각색인 것은 유럽이나 중국처럼 대륙을 통일한 제국을 건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공통적인 요소가 드물다. 그러나 몇 가지 공통적 요소는 식민지 경험이 있다는 점과 화교 사회의 존재라고 할 수 있다.
4. 국제화시대의 화교와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
"이 세계에 차이나타운이 없는 곳은 한국뿐이고 차이나타운이 없는 국가는 국제화부족으로 선진국이 되기 어렵다"처럼 한국 화교가 쇠퇴한 이유는 해방 후 한국의 민족주의 대두와 근대국가 건설은 화교에 대한 법적 위치를 완전히 배제하게 된다. 화교는 한국사회에서 이런한 제약을 통해 현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제 3국, 특히 미국으로의 이전 할 수밖에 없었다.
5. 폐쇄적 국가 한국의 차이나타운
차이나타운이 없는 유일한 나라 한국으로 알려져 있지만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나름대로 차이나타운으로 불려질 정도의 규모로서는 인천의 북성동의 화교촌을 들 수 있다. 우리에게는 그나마 내세울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우리나라는 화교의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것도
☞생각할 점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화교가 현재 글로벌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화교와 우리 경제와 상생의 경제를 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앞으로 화교경제권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예측하고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계기를 마련해야겠다.
♣한국의 해외 이주자에 대한 관심을 갖고 우리의 이주자들의 네트워크도 구축하여 우리 경제의 발전을 꾀해야겠다.
♣화교의 장점을 흡수하고 발전해야겠다.
♣동남아시아의 잠재성을 확인하고 화교자본의 국내 투자 유치에 나서야 겠다.
필요하지만 영주권과 같은 기본인권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한 이것뿐만 아니라 현재 화교는 다른 차별적 대우를 받고 있다. 한국 사회는 그 폐쇄성 때문에 외국 사람들이 살기에 가장 열악한 나라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화교를 보면은 우리 교포와 한상이 보이듯이 이들의 법적대우와 권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21세기의 우리의 과제이고 풀어야 할 문제이다. 화교야말로 우리의 또 다른 나의 모습이며 우리의 다른 모습의 실체이기 때문이다.
제 목: 華僑 경제의 생성과 발전
과 목 명:
국제기업과 환경
학 과:
경영학과
학 번:
19991834
이 름:
하 민 수
제 출 일:
담당교수:
이덕훈 교수님
  • 가격2,3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4.05.12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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