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는 인간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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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였다.
그는 또 <뉴욕 교원조합>을 창립하였으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는 S.O. 레빈슨과 함께 전쟁법 추방운동의 지도적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그의 활동은 그의 철학사상과 관련성이 없는 것이 아니라 그의 철학의 근본적 입장을 실현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의 교육사상은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 의해서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이며,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거나, 반대로 학생들의 자발성에만 의존하면 불충분하므로 여러 가지 경험에 참여시킴으로써 창조력을 발휘시킬 수 있는 계획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일을 위하여 학교는 현실사회의 모델일 뿐만 아니라, 사회개조의 모체가 될 수 있는 이상사회로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 교육이 대중화되면 민주주의는 성취될 수 있으리라 믿었다.
듀이는 같은 진보주의를 지향했음에도 생각의 차이가 있었는데 새 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파커는 전통적 과목 위주의 획일적인 교육을 비판하고 아동의 자발적인 학습활동 중심의 교육을 전개했다. 하지만 듀이는 파커처럼 단순히 아동의 자유나 자발적 활동을 강조하지는 않았다. 그는 흥미와 노력, 정신과 물질, 학교와 사회, 개인주의와 전체주의, 아동과 교육과정과 같이 서로 갈등하는 것처럼 보이는 주제를 통합시키려고 노력했다.
듀이는 전통적 교육에서 교재와 학습내용이 밖으로부터 아동에게 부과되는 방식을 거부하면서, 아동의 실제 경험과 교육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맺어져야만 한다고 믿었다.
그는 모든 교육 활동의 기초가 아동의 자발적인 충동에 있다고 보고, 미리 계획된 교육 과정 없이 활동 학습과 경험의 재구성이라는 관점에서 실험 학교를 운영했다. 학교는 아동의 현재 생활 자체와 관련된 학습기회를 갖고 현재의 아동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조직 된 교과보다는 아동의 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문제 해결 학습이 강조되기도 했다.
이러한 사상은 그의 후계자 킬 패트릭의 구안 학습법으로 발전해 아동의 자신의 교과 과정을 스스로 형성해 나가도록 장려되었다.
10.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평가
1) 교육적인 관점에서 진보주의가 가지는 의의
이론중심의 형식화된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보다 실제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성과를 볼 수 있다. 학문이 교과서 속의 공허한 메아리가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보고 만지며 느끼면서 실생활 속에서 적용시키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아울러 인간이 중심이 된 교육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그들의 흥미를 부각시킬 수 있는 내용을 교육과정에 채택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여 주었다는 점에도 진보주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2) 진보주의의 문제점 및 비판
아동에게 지나친 자유를 부과하고 그의 흥미를 너무 존중한 나머지 아동으로 하여금 어려운 과목을 피하고 비교적 쉬운 과목만을 선택케 하였다.
자유를 존중한 나머지 방향감각 도야를 경시하였고, 생활화를 중시하는 나머지 미래에 대한 교육의 준비성을 너무 소홀히 했으며, 민주방식을 과신한 나머지 가치의 절대적인 측면을 보는 눈을 키워주지 못했다.
아동중심. 생활중심 교육이 지나쳐 교육의 명확한 목표설정을 하기가 힘들었고, 문제해결 방식은 비효율적인 시행착오와 산만한 수업 분위기를 조장하였다.
학교는 본래 특수한 훈련기관이 되어야 하는데 도리어 현재 사회의 복사판. 축소판이 되었고, 다수의 협동적 노력을 강조한 나머지 우수한 소수의 지도성을 반영시키지 못했으며, 민주주의 사상체계 이외의 사상체계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소홀히 했다.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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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eb.edunet4u.net/%7Einja/mun03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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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13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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