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시론' 동인
2. 박인환
3. 김수영
Ⅲ. 결론
Ⅱ. 본론
1. '신시론' 동인
2. 박인환
3. 김수영
Ⅲ. 결론
본문내용
대 우리 시단에 내세운「반시론」의 가치는 60년대 우리 시단의 중요한 흐름이라 할 수 있는 참여시론의 대표적 주장인데, 시를 통해 사회정의를 실현하고 상실해 버린 인간성의 진수를 되찾아야 한다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무렵의 다른 모더니스트들은 문명비평과 사회풍자를 시작품의 주된 내용으로 삼았고, 표현에 있어서는 추상적이고도 직설적인 폐단에 빠져 있었다. 그러나 김수영 시인은 문명비판과 사회풍자를 그의 시의 내용으로 삼되 그 표현형식에 있어서는 생경하고 직설적인 폐단을 극복하고 있다. 그는 "모든 실험적 문학은 필연적으로 완전한 세계의 구현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 김해성·한성우 공저,「해방 후 시인론」(대광문화사,1999),125쪽.
1959년 개인 시집「달나라의 장난」은 이러한 김수영 시인의 모더니스트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시집은 우리 시사에서 한 몫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 당시 한국시의 방향을 제시해 준 시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시의 서정적인 면은 재래의 향토적 서정이나 복고주의적 서정이 아닌 현실생활과 밀착하고 지성을 내포하는 새로운 의미의 서정이었다. 그는 모더니스트로서의 사회정의 실현과 시대적 상황을 노래한 근 2백여 편의 수작과 참여시(參與詩)와 반서정(反抒情)에 관한 많은 시론과 역서(譯書)를 우리 시단에 큰 자산으로 남겨 놓았다. 그는 한국 현대시의 영역에서 시의 현대성을 가장 적극적이고 날카롭게 탐구한 시인으로 평가 될 수 있으며, 문학사적으로도 "해방 이후의 시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 시인 중의 한 사람
) 김윤식,「한국문학사」(민음사,1973),272쪽.
재인용 - 박명용 외,「한국 현대시인 특성론」(국학자료원,2000),620쪽.
"으로 평가받고 있다.
Ⅲ. 결론
박인환은 <후반기>동인으로 모더니즘 운동을 계속하면서도 도시적인 동시에 인생파적인 비애를 그려내고 있다는 점이 기타 동인의 시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박인환의 시는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패배적 의식과 현실 도피의 경향을 드러내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에 반해 김수영은 박인환에게서 보이는 모더니즘의 피상적인 차원을 극복하고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치열한 저항정신에서 찾을 수 있고 다음으로 그런 저항의 정신을 담는 새로운 형식인데, 그는 운문과 산문의 경계적인 형태에서 생활과 삶, 그리고 자유를 노래하였다. 박인환은 우리 시에 도시적 서정을 한 수 높이는 역할을 담당하고 우리 시를 대중화시키는데 큰 기여를 했으며, 김수영은 우리 시에 날카로운 현대성을 붙잡아 들임과 동시에 저항과 비판의 정신을 고취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Ⅳ. 참고문헌
1. 한국 모더니즘의 시사/이승훈/2000/문예출판사
2. 김수영 다시 읽기/김경수 외/2000/프레스21
3. 김수영 정신분석으로 읽기/안명희/2002/월인
4. 한국 현대시인 특성론/박명용 외/2000/국학자료원
5.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문덕수/1992/시문학사
6. 해방 후 시인론/김해성·한성우 공저/1999/대광문화사
) 김해성·한성우 공저,「해방 후 시인론」(대광문화사,1999),125쪽.
1959년 개인 시집「달나라의 장난」은 이러한 김수영 시인의 모더니스트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시집은 우리 시사에서 한 몫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 당시 한국시의 방향을 제시해 준 시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시의 서정적인 면은 재래의 향토적 서정이나 복고주의적 서정이 아닌 현실생활과 밀착하고 지성을 내포하는 새로운 의미의 서정이었다. 그는 모더니스트로서의 사회정의 실현과 시대적 상황을 노래한 근 2백여 편의 수작과 참여시(參與詩)와 반서정(反抒情)에 관한 많은 시론과 역서(譯書)를 우리 시단에 큰 자산으로 남겨 놓았다. 그는 한국 현대시의 영역에서 시의 현대성을 가장 적극적이고 날카롭게 탐구한 시인으로 평가 될 수 있으며, 문학사적으로도 "해방 이후의 시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 시인 중의 한 사람
) 김윤식,「한국문학사」(민음사,1973),272쪽.
재인용 - 박명용 외,「한국 현대시인 특성론」(국학자료원,2000),620쪽.
"으로 평가받고 있다.
Ⅲ. 결론
박인환은 <후반기>동인으로 모더니즘 운동을 계속하면서도 도시적인 동시에 인생파적인 비애를 그려내고 있다는 점이 기타 동인의 시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박인환의 시는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패배적 의식과 현실 도피의 경향을 드러내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에 반해 김수영은 박인환에게서 보이는 모더니즘의 피상적인 차원을 극복하고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치열한 저항정신에서 찾을 수 있고 다음으로 그런 저항의 정신을 담는 새로운 형식인데, 그는 운문과 산문의 경계적인 형태에서 생활과 삶, 그리고 자유를 노래하였다. 박인환은 우리 시에 도시적 서정을 한 수 높이는 역할을 담당하고 우리 시를 대중화시키는데 큰 기여를 했으며, 김수영은 우리 시에 날카로운 현대성을 붙잡아 들임과 동시에 저항과 비판의 정신을 고취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Ⅳ. 참고문헌
1. 한국 모더니즘의 시사/이승훈/2000/문예출판사
2. 김수영 다시 읽기/김경수 외/2000/프레스21
3. 김수영 정신분석으로 읽기/안명희/2002/월인
4. 한국 현대시인 특성론/박명용 외/2000/국학자료원
5.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문덕수/1992/시문학사
6. 해방 후 시인론/김해성·한성우 공저/1999/대광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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